성공적인 엔젤투자의 길라잡이
펀딩포유
2024.08.08
펀딩포유가 진행한 올해 8번째 프로젝트, ㈜에스엠티비전의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이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에스엠티비전은 제조업 분야의 현실적 문제 해결을 위하여 제조현장에 MES, ERP, AI, 공장자동화, FEMS 및 IOT 솔루션 등을 통합한 '통합제조시스템'부터 업체에 '맞춤화된 솔루션'까지 스마트팩토리 시스템(S-FACTORY)을 구축·컨설팅·제공하는 솔루션 기반의 IT 전문기업입니다.
에스엠티비전은 이번 프로젝트에서 기간 연장 없이 1회 증액을 거쳐 최종 100,000,000원(목표 금액의 100%)을 모집하였습니다. 프로젝트 참여자 총 53명 중 남성은 44명(83%), 여성은 9명(17%)으로 나타났으며, 40~50대 연령층이 전체의 71%(38명)를 차지하였습니다. 또한 투자자 유형 구성은 일반투자자 64%(34명), 적격투자자 21%(11명), 전문투자자 13%(7명), 연고자 2%(1명)이었습니다.
▣ 펀딩 개요 ① 프로젝트 기간: 2024년 7월 11일 ~ 7월 25일 ② 투자방식: 상환전환우선주 ③ 최종 모집금액: 100,000,000원 ▣ 펀딩 참여자 구성 |
#1. 펀딩 성공을 축하드립니다! 처음 도전하신 크라우드펀딩의 성공 소감 그리고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면서 다른 투자 방식과 어떤 점이 다르다고 생각하셨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지금 진행 중이거나 준비 중인 투자는 어떤 방식인가요?
처음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면서 느꼈던 다른 투자 방식과의 차이를 말씀 드리면,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저희의 제품들과 서비스에 대한 투자자분들의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즉각 받을 수 있다는 점과, 소액 투자자부터 대규모 투자자까지 다양한 규모의 투자 유치를 통해 다양한 배경의 투자자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 점이 크게 다르다고 생각했습니다. 저희가 현재 크라우드펀딩 진행과 더불어서 준비하고 있었던 스케일업 팁스, 기술보증기금 투자 연계 프로그램, 대기업 연계 투자 연계 프로그램 등 다양한 투자 프로그램들은 대기업과 CVC 등 1차적인 매칭을 통해 투자와 더불어 R&D 기술연구개발이 동시에 진행되는, 기술개발과 이에 필요한 투자 또한 연계되어 지원받는 방식에 투자라고 볼수 있습니다.
#2. 대표님께서 에스엠티비전을 창업하게 되신 계기와 창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시는 것이 무엇인지요? 그리고 에스엠티비전의 기술적인 경쟁력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비교적 자세하게 알 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기술적 경쟁력도 결국에는 맨파워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회사 구성원들의 경쟁력, 강점은 무엇일까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5,000여개의 ERP 시스템 보급사업을 진행했을 때 전국 상공회의소를 다니며 제조업체들과 전산 보급에 대하여 대화를 나눌 기회가 많았는데 그때 전산 시스템의 수요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 후 여러 회사에서 사업 본부장으로 재직하면서 본격적으로 제조업의 스마트팩토리 필요성을 느꼈으며 인구 고령화 및 인건비 상승 등 다양한 제조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조 현장을 자동화·지능화된 라인으로 바꿔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품질검사나 적재 등 사람이 하던 일을 비전 시스템을 도입해 자동으로 검사하고 로봇이 사람을 대신해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어야 제조업이 성장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창업 배경을 바탕으로 제조업의 근본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제조업의 생산성 향상과 품질 향상 및 불량률을 감소시키고 인구 고령화 및 인건비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며 업종별 특화된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통한 확산으로 제조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이루기 위해선 기술적인 경쟁력 즉 기술을 창출하는 인력 구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에스엠티비전의 핵심 구성원으로는 현재 삼육대의 겸임교수를 하면서 다양한 기술개발 총괄을 맡고 있는 배봉균 교수, 한국에너지 기술 연구원과 세종과학기술 연구원 박사로 포스코의 컨설팅을 진행한 바 있으며 현재는 기술 자문위원을 맡고 있는 김동찬 교수, 다년간 제조업에서 근무하며 ISO9002 국제인증심사원과 100PPM 심사위원 등 품질 보증과 관련된 업무 경험이 풍부한 최성규 사업 본부장을 필두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부, 비전시스템 사업부, 기술 개발 연구소 등 각 부서별로 젊은 층에 구성원들이 창의적이고 최신의 기술 트렌드를 반영한 유기적인 협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3. 에스엠티비전이 스마트팩토리 분야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미도입 업체를 타겟으로 한 영업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하지 않은 제조업체들이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주저하는 주요 장애 요소는 무엇인지, 이에 대해 에스엠티비전은 어떤 영업전략으로 대응하고 있는 지 궁금합니다.
제조업의 스마트팩토리 도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여겨질 만큼 앞으로 제조업의 생존권에 직결한 사안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나,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함에 있어 대부분의 제조기업이 스마트팩토리를 솔루션 중심의 단순 소프트웨어로만 인식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으며, 또 다른 요인으로는 초기 투자 비용으로 인한 경제적인 부담과 투자 대비 효과성에 대한 불확실성을 들 수 있습니다. 에스엠티비전에서는 제조업의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주저하게 만드는 요소들을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팩토리를 전면적으로 도입하는 대신에 단계별 순차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기업의 비용 부담을 분산시키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도입 시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고 고객의 현재 상황을 분석하여 스마트팩토리 도입 시 예상되는 ROI(투자대비수익) 제공으로 전략적 대응을 하고자 합니다. 또한 제조기업의 자동화 및 지능화에 역점을 두고 개발한 시스템(자동화 장비, 비전검사, 제어기술, 로봇기술, 자동화 라인 기술 등)을 더욱 더 고도화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여 갈 생각입니다.
#4. 최근 우리나라의 인구절벽이 가속화되면서 제조업에서의 스마트팩토리 도입은 점점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팩토리 수요가 늘어나는 만큼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LG전자가 내부에서만 활용하던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B2B로 판매하겠다고 밝히면서 평택시에 있는 LG전자 생산기술원의 스마트팩토리 확산센터를 언론에 공개한 바 있습니다. LG전자 뿐만 아니라 포스코DX도 스마트팩토리에 큰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처럼 대기업들도 뛰어들고 있는 스마트팩토리 시장에서 에스엠티비전은 어떤 전략을 통해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고 보시는지요?
대기업은 표준화된 솔루션 중심이지만, 에스엠티비전은 차별화된 업종별 맞춤형 특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제조업체의 개별 특정 상황을 고려한 솔루션을 커스터마이징하여 제공합니다. 또한 부서별 핵심 인원으로 구성된 팀을 파견하는 방식의 프로젝트 관리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르고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즉 고객에게 더욱더 기민하고 개인화된 고객 서비스 및 시스템 구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비전시스템, RFID 시스템, 로봇 시스템과 같은 독자적인 특정 기술 영역에서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대기업이 제공하지 못하는 특화된 기술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에스엠티비전은 대기업들과의 경쟁에서 독자적인 기술력의 강점을 활용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며 차별화, 맞춤형 솔루션, 빠른 의사결정 고객 중심의 서비스 등의 전략을 통해 스마트팩토리 시장에서 경쟁력을 만들어나갈 것입니다.
#5. 크라우드펀딩 이후 예상되는 주요 사업 성과는 무엇인가요?
“S-FACTORY”와 “S-FACTORY-PRO”의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시스템의 홍보 및 마케팅, 인력 확충 등을 통해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출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스마트팩토리 세미나 개최와 전시회 참여 등을 통해 제조업의 스마트팩토리 도입 필요성과 다양한 기술력들을 홍보하고자 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좀더 다양한 제조 업종으로 시장을 확장하고 성공사례를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6. 대표님께서는 프로젝트 진행 중 Q&A 게시판에 신속하고 상세하게 잘 답변해 주셨습니다. 배정 후에 개설되는 주주방을 통해서도 투자자들과 소통을 잘 하실 것으로 기대됩니다. 주주방을 통해 주주들과 어떻게 소통해 나가실 계획이신가요?
에스엠티비전이 추구하는 사업의 방향과 성장 과정, 주요 사업의 진척 현황 등을 주주방을 통해 주기적으로 투자자분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며 또한 관심이 있으신 투자자분들은 직접 만나 저희의 제품을 소개해드리고 소통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분기별 제품의 업데이트 및 신규 출시 시에도 항상 투자자분들에게 함께 공유하고 시장에 반응과 의견을 함께 공유해 나가도록 할 계획입니다.
#7. 끝으로 에스엠티비전에 투자해 주신 분들께 전하는 감사 메세지 부탁드립니다.
에스엠티비전의 투자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에스엠티비전은 앞으로 제조업의 자동화와 지능화를 위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기술 개발과 단계별 제품 마케팅 전략을 통해 제조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꿔나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펀딩포유는 8월 1일부터 AI 기반 화학물질 정보관리 플랫폼 서비스기업, (주)뉴로라인즈의 첫 번째 증권형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뉴로라인즈는 화학물질 종합 컨설팅 전문기업으로 AI기반 화학물질 정보관리 플랫폼 서비스 '뉴로켐(Neuro CHEM)'을 통해 뉴로라인즈가 보유하고 있는 화학물질정보(43만 여건), 독성정보(67만 여건)등의 데이터를 AI 기반의 SaaS 플랫폼과 DB API 등을 통해 MSDS(물질안전보건자료) 자동 생성, 국내·외 법 규제 자동 분석 리포팅 서비스 등을 각 기업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뉴로라인즈는 벤처인증 기업으로 투자금액 전액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kim
2024.08.13 17:25
세희츄
2024.08.13 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