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엔젤투자의 길라잡이
펀딩포유
2023.07.10
펀딩포유가 2023.06.07~06.21까지 진행한 ’23년도 6번째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70만 온라인 셀러 사업자를 위한 AI MD 서비스 플랫폼 기업’ ㈜팀오마인이 도전한 첫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인대요. 미래의 상장 소식을 전하는 참신한 회사 소개 영상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청약 오픈 하루 만에 성공 기준금액의 80%를 달성하고 이후 1차례의 증액을 거쳐 최종 82,460,000원(103.1%)를 모집하였습니다.
팀오마인 프로젝트에는 총 39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이 중 남성 82%(32명), 여성 18%(7명)으로 남성 참여자의 비율이 높았고, 연령대별로는 40~50대가 전체의 77%(30명)를 차지하였으며 이 중 40대의 참여율이 44%(17명)로 가장 높았습니다. 투자자 유형별로는 일반투자자 69%(27명), 적격투자자 21%(8명), 전문투자자 5%(2명), 연고자 5%(2명)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프로젝트 기간: 2023.06.07 ~ 2023.06.21 · 투자방식: 상환전환우선주 (배정지분율 1.59%) · 최종 모집금액: 82,460,000원 ① 최초 목표 금액 : 50,003,000원 ② 목표 금액 증액(1회) : 50,003,000원 → 80,011,000원('23.06.13) |
▣ 펀딩 참여자 구성
첫 크라우드펀딩 도전에 성공한 팀오마인의 김도진 대표님은 크라우드펀딩 성공 소감으로 “침체된 현 경제 상황에서 팀오마인의 프로젝트에 참여해 주신 투자자들에게 감사드리며, 또한 기업 내부 사정으로 인해 청약 마지막 날까지 청약이 취소될 수 있는 구주매각과 관련된 일들로 인해 투자자분들의 걱정과 우려의 충고를 많이 듣게 되었고, 이를 통해 청약에 참여하신 투자자분들의 (주)팀오마인에 대한 애정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제 이런 모든 사항을 뒤로하고 오직 회사의 가치를 올리는 일에 집중하게 될 것이며, 초심으로 돌아가 투자자분들게 말씀드렸던 회사의 미래를 설계해나갈 것입니다”라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프로젝트 이후 올해 예상하는 사업적 성과와 목표에 대해서는 “금번 크라우드펀딩 이후 가장 중요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은 당연히 플랫폼에 대한 회원 확대 및 커머스 사업에서의 PB 매출 성장입니다. 다행스럽게도 현재 월 100여명의 회원가입은 꾸준하게 유치되고 있으며, PB브랜드의 매출 역시 더욱 더 다양한 플랫폼에서 전개될 것입니다. AI MD 서비스 플랫폼의 확장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와의 콜라보 역시 진행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온라인 셀러가 편하게 쓸 수 있는 ECO 환경을 만들어 간다면 가까운 시일 내에 좋을 결과를 얻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각 서비스 부문에 따른 사업계획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있으며, 충분한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라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또한 크라우드펀딩 진행 중 투자자들과 유선상으로 다양한 의견을 나눈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보다 더 적극적으로 소통을 할 계획이라고 주주방 운영 계획을 밝혔습니다.
펀딩포유는 6월 26일부터 ‘스트롤러 웨건’ 분야의 글로벌 명품 브랜드 기업 ㈜브랜뉴인터내셔널의 증권형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7월 11일 종료). ㈜브랜뉴인터내셔널은 스트롤러 웨건, 유모차 등 육아용품을 개발하여 국내 유통 뿐만 아니라 해외에 수출하고 있는 유망 벤처기업으로 투자시 주주가 되어 배당 수익과 투자금액 전액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