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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성공적인 엔젤투자의 길라잡이

펀딩리포트5차 크라우드펀딩 성공, (주)에브라임인터내셔널

펀딩포유

2024.10.21

리빙 구독플랫폼 서비스, ㈜에브라임인터내셔널
구독자수 증가 및 매출 상승으로 빠르게 성장단계 진입 중


펀딩포유가 진행한 올해 11번째 프로젝트, ㈜에브라임인터내셔널의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이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주)에브라임인터내셔널은 가구와 도마 등 리빙제품을 원하는 기간만큼 '구독'하여 '경험'해볼 수 있는 '가구 구독 서비스' - 「가구싶다」를 국내 최초로 도입하였습니다. 소비자들은 「가구싶다」 구독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리빙제품(가구, 도마 등)을 부담없이 월 단위로 나누어 지불하고 언제든지 해지가 가능한 '가벼운 가구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2022년 9월 구독서비스 오픈 이후 구독자수와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4차 크라우드펀딩(2023년 11월) 이후 8개월간 구독자 수가 약 440% 증가하였습니다.


에브라임인터내셔널 프로젝트는 기간 연장 없이 1회 증액을 거쳐 최종 434,390,000원(목표 금액의 108.6%)을 모집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진행한 에브라임인터내셔널 프로젝트 중 이번 펀딩 규모가 가장 컸으며, 특히 사전예약 금액도 펀딩포유의 역대 프로젝트 중 1위, 사전예약금액의 본청약 유입률도 90%가 넘어 1위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 참여자 총 100명 중 남성은 83명(83%), 여성은 17명(17%)으로 나타났으며, 40~50대 연령층이 전체의 71%(71명)를 차지하였습니다. 투자자 유형별로는 일반투자자가 44%(44명)로 가장 많았고, 전문투자자 37%(37명), 적격투자자 19%(19명)순이었습니다.


▣ 펀딩 개요

① 프로젝트 기간: 2024년 9월 19일 ~ 10월 04일

② 투자방식: 전환사채

③ 최종 모집금액: 434,390,000원


▣ 펀딩 참여자 구성


■ ㈜에브라임인터내셔널 송태양 대표 미니 인터뷰


(에브라임인터내셔널 송태양 대표)

#1. 펀딩 성공을 축하드립니다! 1차∼4차 펀딩 성공 금액에 비해 이번 펀딩 규모가 상당히 큽니다. 펀딩포유 플랫폼에서 펀딩 횟수로는 2번째이지만, 펀딩 총 규모로는 1위입니다. 사업성과를 바탕으로 후속 펀딩을 진행하기 때문에 회차를 거듭할수록 펀딩규모가 커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지만, 기존 투자자들에게는 그동안의 사업성과 중심으로 그리고 신규 투자자들에게는 사업비전을 어필해야 하기 때문에 후속 펀딩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이번 5차 펀딩은 사전예약 규모 역대 최고, 사전예약금액의 본 청약 참여율(99%, 미배정자 포함)도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보통 사전예약금액의 50∼70% 정도가 본청약으로 유입되는 것을 감안하면 대단한 기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①대표님께서는 어느 정도 예상을 하셨는지? 그리고 대표님께서 생각하시는 이번 펀딩의 성공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마지막으로 ②후속펀딩을 진행할수록 느끼는 크라우드펀딩의 매력(장점)은 무엇일까요?

그동안 사업 성과 뿐만 아니라 투자자들과도 신뢰도 잘 쌓아왔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는 했지만 이번에는 더 빠르고 폭발적인 반응이 있었습니다.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고 책임감을 크게 느끼고 있습니다. 단순히 이번 펀딩이 이전 펀딩보다 표현된 것이나 특별한 성과가 있었기 때문에 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투자 결정은 2-3주 간 노출되는 프로젝트 페이지를 보고 결정하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기존 투자자들은 오랜 시간 동안 기업이 얼마나 꾸준하게 성과를 내고자 노력하고 투자자들과 약속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모든 성과와 사소한 것들까지도 소통하고자 하는지를 보고 결정한다고 생각합니다. 투자하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여러 가지 요건들 중에서도 소득공제가 가장 큰 매력이기 때문에 안전하게 회사를 운영하면서 투자자와 소통하고, 이후에 큰 수익을 안겨다 줄 수 있다는 기대가 서면 그때부터는 회사에 대한 신뢰를 변함없이 보여주신다고 생각이듭니다. 쉽게 요약하면, '신뢰'와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크라우드펀딩의 가장 큰 장점을 말씀드리면, 기업 입장에서는 투자금 모집 뿐만 아니라 강력한 팬이자 서포터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투자자분들은 기업의 입장에서 조언과 도움을 아낌없이 보내주십니다. 소개도 해주시고, 직접 도와주실 수 있는 것들은 도와주는 일도 많이 있습니다. 저는 그 점을 정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또한 투자자 입장에서는, 소득공제와 큰 수익(이자수익+엑싯 수익)에 대한 기대를 갖는다는 점입니다. 이 외에도 기업이 설정하는 투자 구간별 리워드 혜택에 대해서도 만족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2. 최근 생활 전반에 걸쳐서 구독서비스가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LG전자에 이어 삼성전자도 가전제품 구독서비스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가전'과 '가구'는 리빙 분야라는 큰 카테고리에 들어가기 때문에 대기업의 마케팅을 통해 자연스럽게 가구 구독도 홍보가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주방 가전제품과 자연스럽게 연결이 되는 '도마&칼' 제품의 구독 홍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①가전제품 구독과 연계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별도 계획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②가전과 가구(테이블, 책장) 구독은 목돈을 들여 제품을 산 뒤 고장 날 때까지 오랜 기간 사용해야 하는 '비용과 관리'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라면, 도마&칼 구독은 '관리와 위생' 문제를 해결해 준다는 점에서 생활 밀착형 서비스모델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대표님께서 초기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자 획득 우선 전략'을 채택하고, 대상 품목을 도마로 결정하셨다고 보이는데요. 그 전략이 현재 구독자 유치에 큰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도마 구독을 경험하신 분들이 가구 구독도 하시는지, 그 비율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③'도마&칼' 구독모델의 '칼' 구독서비스는 언제 시작될 예정인가요?

가전제품 구독과 연계 마케팅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계획은 나와있지 않습니다만 말씀해 주신대로 가전&가구를 구독해서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경험에 대한 데이터를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느끼는 장점과 단점을 잘 활용하여 마케팅 요소에 적용하고자 합니다. 저희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이 유지율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가구보다도 도마 유지율은 더욱 높습니다. 현재 도마를 사용하는 분들 중에서 가구로 추가 구독을 하시는 분들은 전체 도마 사용자의 15~20%정도 됩니다. 아직 적극적인 어필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충분히 긍정적인 수치라고 생각됩니다. 이후 프로모션 등을 통해 업세일링 하고자 합니다. 칼 구독서비스 론칭은 관련해서는 현재 몇군데 업체를 만나 미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론칭 시기는 2025년 상반기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작년 이맘때 4차 펀딩 성공 후 가진 미니 인터뷰에서 작년에 이룬 성과 중 스마트공방, 스마트세이프티 사업 등 제조 고도화 성과와 KOTRA 한국우수상품전 참여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의 첫발을 내디딘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같은 질문을 드려볼게요. 올해 가장 의미있는 성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이유 포함)

올해 가장 의미 있는 성과는 사용자수의 증가입니다. 도마로 중심 제품을 이동했고 낮은 금액으로 마케팅 효과가 맞아떨어져서 사용자수가 증가한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분간은 이 전략으로 꾸준히 사용자수를 늘려나갈 생각입니다.


#4. 이번 펀딩에서 제시한 '도마 구독 마케팅' 계획을 보면, B2B에서는 음식업체 대상의 '도마관리 인증 마크' 부착, 배달 앱과의 '제휴 마케팅'을 진행하고, B2C에서는 광고 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 등 SNS에 직접 홍보, 인플루언서와 앰버서더 계약 체결(매출 창출분에 대한 수익 분배) 등을 진행하신다고 하셨습니다. 현재 어느 정도 진행 중이고 그리고 예상 하시는 성과는요?

B2B쪽 도마 관리 인증 마크는 진행하는 매장마다 모두 함께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배달플랫폼과의 제휴마케팅은 아직 준비중입니다. B2C광고 영상 및 배너 송출은 계속 진행되고 있고, 인플루언서도 10명과 계약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5. 올해도 2달 남짓 남았는데요, 연말까지 예상하시는 사업 성과와 2025년도 계획을 큰 틀에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연말까지 지금과 동일하게 구독자수를 늘리는 마케팅이 주요 방향이 될 것 같습니다. 25년도에는 칼이나 가구쪽에 추가 카테고리를 늘려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시아쪽 시장 진출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6. 대표님께서는 에브라임인터내셔널을 어떤 회사로 만들고 싶으세요?(대표님의 상상 속에서 꿈꾸는 회사의 최종 모습)

저희의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믿을 수 있는 신뢰받는 기업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내부 임직원들에게도 스스로 발전하며 만족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만들어주고 싶고, 투자자님들에게는 수익을 충분히 얻게 함으로써 저희를 믿고 선택해 주신 것에 보답하고 싶습니다. 숫자적인 목표를 위해 모두가 희생만 해야 하는 곳이 아닌 만드는 사람과 사용하는 사람, 투자한 사람 모두가 만족하고 행복해하는 회사로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7. 끝으로 5차 크라우드펀딩으로 더 많은 투자자(예비 주주)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책임감도 크실 것 같은데요. 이번 펀딩에 참여해주신 투자자들께 전하는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우보천리(牛步千里), 마보십리(馬步十里).  스타트업 시장에서는 빠른 시도와 결정을 해야 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하나의 컨셉이나 프로젝트만이 아니라 회사 자체도 그렇게 경영하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투자자님들께서 저희를 믿고 투자를 결정해주신 것에는 현재의 저희 모습뿐만 아니라 저희와 함께 만들어갈 미래에 초점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희는 조금 더딜지라도 우직하게 한걸음씩 푯대 향해서, 함께 빛나는 미래를 위해서, 하루하루 성실하게 만들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펀딩포유는 10월 14일부터 신재생에너지·발전소 및 산업단지 에너지 최적화 솔루션 개발 기업, 디엑스랩즈(주)의 첫 번째 증권형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디엑스랩즈는 인지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하여 에너지 공급 및 수요 시설에 지속 가능한 융합형 설비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지난 4년간 발전소 대상의 시뮬레이터 공급 및 유지보수와 디지털 트윈 기술 관련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안정적인 매출(40억~50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디엑스랩즈는 벤처인증 기업으로 투자금액 전액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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