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엔젤투자의 길라잡이
펀딩포유
2023.12.12
2023.11.8 ~ 2023.11.22까지 진행한 펀딩포유의 ’23년도 13번째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국내 최초 가구 분야 구독 서비스 플랫폼 기업 (주)에브라임인터내셔널의 4차 펀딩으로 오픈 첫날 최초 목표 금액을 초과 달성하고 2회 추가 증액을 통해 최종 261,456,000원(최종 목표 금액의 130.7%)을 모집하였습니다.
에브라임인터내셔널 프로젝트에는 총 83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이 중 남성은 68명(82%), 여성은 15명(18%)이었으며, 연령대별로는 40~50대가 전체의 76%(63명)를 차지하였고 이 중 40대가 가장 많았습니다(40명). 투자자 유형 구성은 일반투자자 49%(41명), 전문투자자 29%(24명), 적격투자자 22%(18명)입니다.
주목할 것은 올해 4월에 진행한 3차 펀딩 때보다 참여인원은 줄었지만 모집금액은 동일한 수준이라는 점인데요. 이는 투자한도에서 여유로운 적격·전문투자자수가 증가(40%)하였기 때문입니다. 에브라임인터내셔널은 주주방을 통해 회사 근황 및 사업 성과를 정기적으로 알려주고 주주들과 소통도 잘하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펀딩시 기존 투자자의 청약 참여율이 타 기업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이번 4차 펀딩에서도 청약자 83명 중 37%(31명)가 기존 펀딩 참여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펀딩 개요 ① 프로젝트 기간: 2023년 11월 8일 ~ 11월 22일 ② 투자방식: 전환사채 (연 이자 7%) ③ 최종 모집금액: 261,456,000원 ▣ 펀딩 참여자 구성 |
펀딩포유는 12월 7일 에브라임인터내셔널의 송태양 대표님과 프로젝트 진행 소회 및 사업 추진 계획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 프로젝트 성공을 축하드립니다. 4차 펀딩도 올해 상반기(4월) 진행한 3차 펀딩 때와 같이 프로젝트 오픈 첫날 목표금액을 초과하고, 2차례의 증액을 거쳐 최종 130.7%로 마감되었습니다. 또한 배정 받지 못한 투자자들의 요청으로 별도 사모 프로젝트까지 진행하셨는데, 3차 프로젝트 때 제시한 매출 목표는 달성하지 못했지만 공모와 사모 프로젝트까지 모두 성공한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네. 저희도 기대는 했지만 기대 이상으로 뜨겁게 반응해 주셔서 너무나 감사한 나날이었습니다. 투자자 분들께서 저희가 제시한 비전에 대해 공감해 주시고 그 과정들을 함께 소통하며 해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고민하고 도전하고 그 와중에 어려움도 겪지만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주주방과 저희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공유하고 있는데 그 과정에서 잦은 소통을 통해 끈끈하고 두터운 신뢰 관계가 형성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2. 지난 3차 프로젝트 성공 후 진행한 인터뷰에서 1차 프로젝트는 기존의 비즈니스모델을 구독서비스로 전환하기 위한 준비 및 계획 단계, 2차는 서비스 개발을 완료하여 오픈한 단계, 3차는 서비스가 오픈되어 성과를 만들어내는 ‘검증의 단계’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번 4차 프로젝트도 역시 검증 단계의 연속선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검증 지표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매출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구독자수’가 가장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구독서비스 오픈 후 별도의 마케팅 없이 구독자수가 꾸준이 증가하고 있으나, 이제는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친 시점에서 목표로 하는 구독자수 확보를 위해 어떤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고 있는지?
제가 마케팅을 전공했고 또 온라인 사업을 18년간 해오면서 마케팅에 대한 노하우도 많이 쌓였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 트렌드와 기법이 너무나도 빠르게 변하고 있어서 꾸준히 스터디하며 좇아가고 있습니다. 이번 마케팅으로 6개월간 1,000명의 사용자와 월간 거래액 1억원을 목표로 하는 캠페인을 벌이고자 합니다. 온라인에서는 DA 퍼포먼스 마케팅을 통해 B2C 고객에게 저희 이미지를 꾸준히 노출시키고, B2B 사업자 대상으로는 실제 사용 경험담 등을 이용해 바이럴을 일으키고자 합니다. 저희 구독 가구를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계신 대표님들을 찾아 인터뷰를 하고 자사매체 + 플랫폼을 통한 바이럴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마케팅으로는 영업조직 활용과 박람회 참가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마케팅 진행 과정 모두 주주방을 통해 꾸준히 소통할 예정입니다. |
#3. 가구 구독서비스 모델은 현재 B2C보다 B2B 부문에서 니즈가 더 강하고 또한 계약 성과도 더 큰데요. 포트폴리오에 나와 있는 B2B 부문에서의 굵직한 계약들은 어떤 경로를 통해 하시는 지 궁금합니다.
여러 채널이 있지만 특히 소개 채널이 크게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먼저 사용하고 계신 대표님들이 소개하는 경우가 있고 투자자님들의 소개도 있었습니다. 사용자와 투자자 모두 이미 저희의 편에서 서비스에 대해 잘 설명을 해주시기 때문에 계약이 매우 부드럽고 유연하게 진행된 사례들이 많습니다. 그 다음으로 유튜브 채널을 보고 연락주시는 분들이 예상보다 많습니다. 아직 구독자 수는 1만명 정도로 작은 편이지만 그 안에 진성 팬들이 많이 계셔서 좋은 방향으로 연결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
#4. 올해 이룬 사업 성과 중 특히 의미 있는 성과는 무엇인지 그리고 아쉬운 점(계획했던 것 중 이루지 못한)은 무엇인가요?
지금 바로 생각나는 것은 두가지가 있는데요. 스마트공방, 스마트세이프티 사업 등의 제조 고도화 과정과 해외 진출을 위한 판로개척 분야가 의미 있는 성과였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공방 지원사업을 통해 자사 제조시설을 고도화 하고 제품의 품질의 높일 수 있었고,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박사팀과의 스마트 세이프티 사업을 통해 AI 비전센서를 이용해서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준비한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의 초석을 닦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KOTRA 한국우수상품전을 통해 해외시장에 첫 발을 내딛은 것이 의미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에서의 반응도 뜨거웠고 현재 샘플을 주고 받으며 일본 벤더를 통해 조금씩 일본 내수 시장을 공략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물론 해당 내용도 모두 저희 유튜브 채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5. 에브라임인터내셔널의 롤모델 기업이 있다면 어디일까요?
한 기업을 롤모델로 삼는다기보다는 여러 스타트업의 CEO들과 기업들의 성장과정에 대해 교훈을 얻고자 틈나는 대로 책을 보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름만 유명한 기업보다는 내실이 튼튼한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바라고 있습니다. 서비스나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 기획하고 개발하는 제공자, 그 기업과 함께 하는 투자자까지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 고민하고 도전하는 중입니다. 그 과정 중에 부족한 부분이 보일 수도 있고 넘어질 때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럴 때에는 필요한 쓴소리도 받고 교정하여 일어서야 할 것입니다. 많은 격려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
#6. 2024년도 사업 목표와 예상하시는 사업 성과를 큰 틀에서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5차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계신다면 그 시기는 언제쯤으로 생각하시는지요?
이번 2024년에는 확실한 성과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펀딩 때보다 사용자수를 10배 이상 늘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스타트업이 보여줄 수 있는 J커브의 곡선을 보여서 다음 펀딩으로 돌아오려고 합니다. 계획하고 있는 시기는 2024년 3분기입니다. 기대해주시고 응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펀딩포유는 2023년 마지막 프로젝트로 ㈜티움앤코 1차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티움앤코는 의료진과 보건·금융·IT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 메디컬 헬스케어 회사로 ‘하드웨어·소프트웨어·서비스가 결합된 의료용 웨어러블 제품(바이탈랩케어, 바이탈랩메디, 바이탈랩키트)과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바이탈랩케어 기기 및 소프트웨어는 2023년 11월 기준 시제품이 완성된 단계로, 2024년 상반기까지 필드 테스트를 완료한 후 본격적인 양산을 시작할 예정인데요. 웨어러블 의료기기 및 소프트웨어의 순차적인 출시로 매출의 폭발적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티움앤코는 벤처인증 기업으로 투자금액 전액 소득공제가 적용됩니다. 펀딩포유의 마지막 프로젝트는 2023년 12월 14일에 기한 연장 없이 마감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