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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주방

(주)팀오마인발행기업
2023.11.15 14:23

안녕하세요, 팀오마인입니다.

아침저녁으로 조금 쌀쌀한 바람이 불고 있지만, 지난 여름 끔찍했던 무더위를 생각하면 시원하게 느껴집니다.

회사 소식을 궁금해 하실 주주 분들께 늦게 나마 인사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그간 저희가 개발하면서 이커머스에 적용하려고 했던 다양한 상품들의 소싱과 수입 대행 프로세스를 연결하여 온라인 셀러사업자분들에게 도움을 주려고 했던 플랫폼 사업을 "브랜딩 비즈니스"로 피보팅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렇게 피보팅을 하려는 이유는 1200여명의 셀러사업자들을 모았으나, 이를 통해 발생하는 매출과 수익성이 처음에 저희가 처음 기획/개발하였던 플랫폼의 목표에 근접하지 못하였던 이유가 가장 크고, 온라인 셀러 사업자분들의 수입 대행 만을 처리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대체 서비스가 많이 나와 있어 이를 통해 가격 경쟁으로 기업을 유지하기는 힘든 측면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내부적으로 많은 진통이 있었으나, 바로 저희 비즈니스를 수익과 바로 직결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크라우드 펀딩 이후 바뀌게 된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저희가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했던 사업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브랜딩 비즈니스란?

온라인 셀러 사업자분들이 위탁판매(Drop Shipping)를 통해 1인이나 소수의 참여 인원으로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지만, 궁극적으로는 나만의 브랜드 상품을 만들고 이를 통해 브랜드 확장을 원하고 있는 부분을 해결하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 현재 네이버에서 소상공인 브랜드를 키워주고 있는 컨셉을 생각해 보시면 되세요 ]

즉, 온라인 셀러 사업자분들을 위한 브랜드 기획, 구축하고 관리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셀러 사업자분들이 처음 브랜드로 진출할 때 data를 통한 상품기획, 개발에 공동으로 참여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 확장을 하기 위한 공동의 작업을 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 쿠팡의 경우, 탐사와 곰곰은 각각의 타겟 고객과 차별화된 브랜드 포지셔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탐사는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를 타겟으로 한 브랜드로,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품질을 강조합니다. 반면, 곰곰은 프리미엄을 추구하는 소비자를 타겟으로 한 브랜드로,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차별화된 기능을 강조합니다. ]

이렇듯 온라인 셀러 사업자분들은 자신의 브랜드 상품을 만들기 전 이런 브랜드 포지셔닝에 대한 검토를 하게 될 것이고, 이를 통해 어떤 포지셔닝으로 상품을 기획, 개발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저희가 현재 준비 중인 "강아지 영양제" Project 시안 디자인입니다. 펀딩포유 사이트 이외 외부로 공유는 삼가해 주세요 ]

2. 수익화 방법은?

그렇다면 온라인 사업자를 위한 브랜딩 비스니스를 어떻게 키워나갈 것인가?란 질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가 기획하고 있는 방법은 라이센스, 운영비, 성과수수료입니다. 셀러 사업자분들이 요청하는 포지셔닝에 따른 상품의 기획과 개발 관련한 공동 프로젝트를 함으로써 어떤 카테고리에서 상품의 기획 단계에 있어 여러가지 경쟁력 있는 요소를 분석하고 차별화 하여 브랜드 포지셔닝을 다르게 운영될 수 있습니다. 

3. POC (Proof Of Concept ) 진행 및 검증

현재 저희가 Big DATA를 통해 자체 분석한 시장으로 "반려동물"카테고리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Big DATA를 통해 판단되어야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은 내용들입니다. 

  1) 카테고리 내의 시장 수요 및 검색량 변화

  2) 경쟁사 분석 및 경쟁 상품 분석 (시장내 상품 포지셔닝 체크)

  3) 카테고리 성장율 변화 ( 시장규모가 정체되었는지 성장하는 시장인지 등을 분석 )

  4) 상품의 제조원가 및 소싱처 체크 ( 국내산 OR 수입산 : 제조원가 및 운송, 마켓 수수료 등 세밀하게 분석 진행 ) 

  5) 온오프라인 플랫폼 판매 및 유통 전략 수립 

상기와 같이 데이터를 통해 상품을 기획하고 판단하는 것은 예전 사업모델과 같은 방향성을 가지며, 이를 통해 사업화하는 부분은 좀 더 구체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전략적 파트너를 모집하고 이를 통해 확실한 진행 절차와 상품화 프로세스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실제 데이터를 확보하고 난 뒤, 전략적 파트너사와의 공동 진행이라는 부분에서 예전 사업모델과는 다른 부분입니다. 

현재 IP 홀더사와 전략적 파트너쉽 구축은 따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IP를 활용한 상품 기획 등을 논의 중에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저희가 데이터가 나오고 난 뒤 구체화될 예정이라, 시간이 좀 소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12월 중 하순 저희 상품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을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벌써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쌀쌀합니다. 항상 건강 유의하시고 오늘도 건승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팀오마인 임직원 일동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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