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공제 혜택은 소득의 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제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2023년 1월 1일자 소득세법 개정으로 '소득세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습니다.
투자핵심노트
제조 현장에 고객 맞춤형으로 차별화되고 최적화된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제조 현장에 고객 맞춤형으로 차별화되고 최적화된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2019년 7월 설립한 ㈜SMT Vision(이하 ‘에스엠티비전’)은 솔루션 기반의 IT 전문기업으로 제조현장에 MES, ERP, AI, 공장자동화, FEMS 및 IoT 솔루션 등을 통합한 ‘통합제조시스템’부터 업체에 ‘맞춤화된 솔루션’까지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을 구축·컨설팅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팩토리는 설계 및 개발, 제조 및 유통 등 생산 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정보통신기술(ICT)를 적용하여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공장으로서 공장 내 설비와 기계에 사물인터넷(IoT)을 설치하여 공정 데이터(process data)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하고 스스로 제어할 수 있게 만든 미래의 공장입니다. 이처럼 ‘제조업의 미래는 곧 스마트팩토리이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과거에는 숙련된 작업자가 원료의 색이나 설비의 소리를 듣고 경험에 의해 문제들을 해결했습니다. 하지만 고령화, 고학력화에 따른 제조업 기피로 제조업체의 인력난이 심화됨에 따라 숙련공들이 점점 줄어들면서 문제 발생에 제대로 대응이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며,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단축되고 있고 맞춤형 대량생산으로 변화하면서 가볍고 유연한 생산 체계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공장에 자동화 및 최적화 기술을 도입하지 않으면 생산량·품질·경쟁력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제조업체의 성장에 한계를 초래하게 됩니다.
스마트팩토리는 현대 제조기업이 지속적인 성장과 경쟁력 유지를 위해 꼭 도입해야 하는 중요한 전략적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스엠티비전은 제조업 분야의 현실적 문제 해결을 위하여 기술혁신과 개발을 통해 공장에 자재 입고부터 출하 및 데이터 분석·모니터링까지의 전체 제조 공정의 자동화, 자동화 장비와 솔루션의 유기적 연동, 실시간 종합 상황실 구축 등 제조현장에 고객 맞춤형으로 최적화된 스마트팩토리 시스템(S-FACTORY)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S-FACTORY 시스템 구성
에스엠티비전의 S-FACTORY는 다양한 스마트공장 솔루션을 하나로 통합하여 제공하는 올인원 솔루션으로 MES 생산관리시스템, VISION 시스템, S-AUTO 시스템, SIGS 시스템, RFID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❶ MES 생산관리시스템은 제조현장 중심의 생산, 품질, 설비, 물류 등 자동화 장비와 솔루션을 유기적으로 연동하여 생산 활동의 전반적인 LOSS를 최소화하여 공장 운영 최적화를 지원하는 제조실행 시스템을 제공하며 ❷ VISION 시스템은 제품의 품목 자동인식 및 품질검사 기능으로 노동력 대체 및 육안 검사에 의한 오류 방지, 불량 유형 분석등에 활용됩니다. ❸ S-AUTO 시스템은 로봇, 센서, AGV 등 현장에서의 필요한 기술을 활용하여 자동 적재 및 물류 이동시스템을 제공합니다. ❹ SIGS는 IoT Data Gathering 시스템으로 공정 현장에서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외부에 통계, 차트, 알람 등 통합모니터링을 제공합니다. ❺ RFID 시스템은 RFID를 이용한 실시간 자재 및 제품 입출고 관리, 모바일과 연동하여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모니터링이 가능한 핵심 기능을 수행합니다(자세한 내용은 ‘사업내용’ 참조) S-FACTORY의 경쟁력은 ❶ 100% 자체 솔루션 및 장비기술 보유 ❷ 다양한 업종에서 사용 가능한 One-Stop Full Package 솔루션 제공 ❸ 사용자 중심의 솔루션 커스터마이징 서비스 제공 ❹ Web, 설치형 버전으로 솔루션의 편리하고 자유로운 사용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공장에 자재 입고에서부터 출하, 데이터 분석 및 모니터링까지 전 공정을 아우르는 One-Stop Full Package 솔루션 제공은 S-FACTORY의 핵심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스엠티비전의 S-FACTORY 구축 전략은 국내 제조기업 전체를 타겟으로 기초∼고도화까지 단계별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기초레벨은 MES 솔루션 도입 단계, 중간1레벨은 공정 데이터 자동수집 및 분석관리 단계, 중간2레벨은 공정 자동제어 단계, 고도화 레벨은 디지털 모델 기반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최종 단계이며 단계별 구축 기간은 최소 4년 이상 소요됩니다. 이러한 전략은 스마트 팩토리 초기 구축 후 추가적인 고도화 과정이 필요하고 단계별로 유지보수가 필수적으로 뒤따르는 비즈니스 구조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스마트 제조분야의 시장규모는 국내의 경우 2027년 기준 137조178억원, 해외의 경우 2027년 기준 2,329조8,6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MES·SCM·로봇·공정제어 등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성장이 압도적으로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수익모델은 ❶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구축 비용(기초 레벨∼고도화 레벨)과 ❷ 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스마트팩토리 구축 및 단계별 고도화, 유지보수까지 필수적으로 이어지는 장기적인 수익구조로 잠재 고객기반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 모델입니다. 시스템 구축의 신규 타겟 대상은 스마트팩토리 미도입 업체(177,962개), 기초단계에서 중간단계 레벨업 업체(23,040개), 중간단계에서 고도화단계 레벨업 기업(6,540개)이며, 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는 단계별로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을 (잠재)매출 대상으로 하여 도입 솔루션 견적 기준의 1%를 수익으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에스엠티비전은 100% 자사 기술을 활용하여 기술 고도화와 독보적인 경쟁력을 통해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확보해 왔습니다. 2020년∼2023년까지 다양한 제조업종에 스마트팩토리 54건, AI스마트 팩토리 6건을 구축하였으며 특히 2023년에는 R&D 정부지원 과제사업 1건을 수주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또한 ‘S-FACTORY 고도화 및 인공지능시스템’, ‘SIGS(데이터 무선 송수신 IoT&데이터 분석·처리 통합 시스템)’, ‘비전 시스템 및 협동 로봇을 연결한 자동화 시스템’ 개발 등 총 6건의 프로젝트 및 연구 개발 성과를 얻었으며 ‘실시간 펀칭기 마모검사장치’에 대한 특허와 ‘S-MES 저작권’, ‘S-FACTORY AI 저작권’을 획득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매출 목표 Target 시장을 선점하고 매출액 달성을 위한 지속적인 활동(세미나, 비즈니스 파트너사 모집 등)을 통해 빠르게 스마트 팩토리 시장을 점유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SIGS(데이터 무선 송수신 IoT&데이터 분석·처리 통합 시스템) 등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여 판매 시장을 선점·확대하고 글로벌 스마트 팩토리시장 진출에 따른 해외시장 매출 추가 확보 등을 통해 2024년 45억, 2025년 70억, 2026년 1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여 연평균 매출액 15.9% 이상의 성장을 만들어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3개년 전략으로 2024년에는 ‘제품 사업화 및 고도화’를 위해 국내 스마트팩토리 60여개 공급, 스마트팩토리시스템 솔루션 및 하드웨어 부문 기술 추가 보유, 모바일·웹 원격 모니터링 등 보이는 공장 제공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2025년에는 ‘솔루션 패키지화 및 기업 브랜딩’ 전략으로 스마트 팩토리 유지보수 사업 및 기초수준 고객 대상 고도화 사업 진행, 스마트 팩토리 쇼룸 개설,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패키징 및 브랜딩, IoT장비 고도화 및 AI 심층 강화 학습, 국내 IoT 관련 전시회 참가 및 바이어 발굴에 집중할 것이며, 2026년에는 ‘목표 시장 범위 확대’를 위해 AGV·파렛타이징 로봇 자체 개발, 디지털 트윈 개발 파트너 확보, MES 다국어 서비스 번역 개발, 베트남·CES 등 해외 4차 산업 전시 참여를 통한 해외 시장 진출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에스엠티비전은 스마트팩토리 분야에서의 독보적인 기술력 1위 기업의 명성을 기반으로 성장 기반 구축과 점유율을 확대하여 국내 제조업 시장에서의 스마트팩토리 점유율 5%를 달성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해 지속성장 기반을 확립한 후 2030년 상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에스엠티비전은 스마트 팩토리 시장의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상장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과거에는 숙련된 작업자가 원료의 색이나 설비의 소리를 듣고 경험에 의한 문제 해결을 했지만, 심각해지는 인력난으로 인해 숙련공들이 점점 줄어듦에 따라 문제가 발생할 때 제대로 대응하기가 어려워지고 있음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단축되고 있고, 맞춤형 대량생산으로 변화하면서 가볍고 유연한 생산 체계가 요구되고 있음
솔루션
제조업 혁신 방안 - 스마트 팩토리 구축
전후 공정간 데이터를 자유롭게 연계하고 각 공장에서 수집된 수많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의사결정하는 데이터 기반의 공장 운영체계를 갖춤으로써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현상과 문제들간의 상관관계를 쉽게 파악
숙련공들이 경험으로 얻은 노하우를 데이터화함으로써 누구나 쉽게 활용 가능
IoT를 활용한 설비관리로 설비의 현재 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설비의 원인을 찾아 사전에 조치 가능
※ 스마트팩토리란?
설계 및 개발, 제조 및 유통 등 생산 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정보통신기술(ICT)를 적용하여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공장
공장 내 설비와 기계에 사물인터넷(IoT)을 설치하여 공정 데이터(process data)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공장 내 모든 상황들이 일목요연하게 보여지고 이를 분석해 스스로 제어할 수 있게 만든 미래의 공장(4차 산업혁명의 핵심)
경쟁력
기술 경쟁력
① 100% 자체 솔루션 및 장비 기술 보유
② 다양한 업종에서 사용 가능한 One-Stop Full Package 솔루션 제공
③ 사용자 중심의 솔루션 커스터마이징 서비스 제공
④ Web, 설치형 버전 제공으로 솔루션의 자유롭고 편리한 사용 환경 제공
차별화된 경쟁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 가능한 통합 솔루션 보유
국내 S-FACTORY 적용 분야
경쟁사 대비 차별화
SMT Vision의 S- FACTORY 시스템은 공장에 자재 입고에서부터 출하 및 데이터 분석·모니터링까지의 전 공정을 아우르는 One-Stop Full Package 솔루션을 제공
사업내용
1. 사업 영역
다양한 제조 현장에 특화된 통합 제조 운영관리 시스템 구축
※ 시스템별 핵심 기능
RFID 물류시스템
RFID를 활용한 실시간 자재 및 제품 입출고 관리, 모바일과 연동하여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모니터링 가능
MES 생산관리시스템
제조 현장 중심의 생산, 품질, 설비, 물류 등 자동화 장비와 솔루션을 유기적으로 연동하여 공장 운영 최적화에 필요한 제조 실행 시스템
VISION 시스템
육안 검사에 의한 오류 방지 및 노동력 대체, 불량품 선별 로봇 시스템과 연계, 불량 Data Ai 활용 양품 레시피 제공
SIGS
Data Gathering 시스템으로 공정 현장에서 센서 Data를 기반으로 외부에 통계, 차트, 알람 등 통합 모니터링 제공
S-AUTO 시스템
로봇, 센서, AGV 등 현장의 필요한 기술을 활용하여 자동 적재 및 물류 이동 시스템 제공
공정 최적화
기본적인 Ai 학습 데이터 외에도 공정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Data를 기반으로 분석하고 학습하여 최적의 의사결정을 지원
2. S-FACTORY 구성
스마트팩토리를 처음 도입하는 기초 수준 기업에 적용
MES 프로그램과 바코드 시스템, 생산 현장에서 터치 PC를 이용한 실시간 모니터링 등으로 구성
공장 내에 아날로그 생산정보를 디지털화하고 제품 LOT별 생산이력 관리가 가능한 솔루션
공정에서 수집 분석된 생산정보를 토대로 원인과 해결책을 시스템이 스스로 판단하여 실시간으로 공정을 제어해 최적화시키고 유기적으로 정보를 공유하며
IoT, CPS 기반의 완전한 지능형 공장시스템으로 고객 요구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고도화된 시스템
구성 요소로는 RFID, 센서, 모니터링 제어, 비전시스템, 로봇, 인공지능, 챗봇 등을 사용하며 현장 작업자의 입력을 최소화한 생산공정을 실시간으로 자동 관리하는데 적합한 솔루션
3. S-FACTORY 시스템의 핵심 기술
제조 현장에서 자재∼출하까지 각 공정별 다양한 특화 시스템을 제공
RFID 물류 자동화 시스템
RFID 기술을 활용하면 제품에 부착된 RFID TAG를 자동 인식하여 별도의 수기 입력 없이 실시간 자동 입출고 및 자동 출하 관리 가능
DATA 수집 · 분석 모니터링 시스템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인공지능 AI기술을 기반으로 분석하여 공정 제어 및 모니터링 가능
향후 디지털트윈(가상 공장)기술을 활용한 실제 공장 환경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기술 적용 예정
비전 검사시스템
기존 육안 검사에 의존하던 품질검사를 비전 검사시스템으로 대체하여 품질 검사 인원 감축 및 휴먼 에러 방지 효과 기대
AI 학습 기능을 탑재하여 제품의 불량 유형 분석 및 품질 레시피 제공
비전&로봇 물류자동화
비전과 로봇을 활용하여 품질검사 자동화
제품 적재 및 이동 시 사람 대신 로봇을 활용하여 안전사고 방지와 생산성 향상
4. S-FACTORY 시스템의 솔루션
S-MES 솔루션
① 구현 기능
S-MES는 업종별 특화 MES 솔루션으로 제조현장 중심의 현장 운영 및 자동화 등 생산 활동의 전반적인 LOSS를 최소화하여 공장 운영 최적화를 지원하는 제조실행시스템
② 특징
a. 출력 양식 업체별 커스터마이징 가능
중요한 레포트와 대시보드 같은 결과물의 출력 양식을 사용자가 직접 수정 가능
번거롭게 개발자를 거치는 중간과정 없이 업무에 즉시 적용 → 유연한 작업 환경 경험
<엑셀 데이터 호환성 향상>
기존 엑셀 데이터를 손쉽게 MES에 연동 가능
엑셀 양식을 그대로 사용하여 데이터 입력 및 관리 효율화를 향상
엑셀 파일 업로드/다운로드 기능으로 데이터 백업 및 이관 편의성을 제공
* S-MES 기술문서관리 화면- 엑셀문서양식을 폴더별, 파일별 저장할 수 있는 화면
<엑셀 기반 입력방식을 통해 확장성 확보>
기존 엑셀 데이터를 손쉽게 MES에 연동 가능
엑셀과 유사한 인터페이스로 기존 엑셀 방식에 익숙한 사용자에게 친화적인 환경을 제공
엑셀 기반 입력 방식 도입(이미지 삽입 등)을 MES에 구현하여 사용자 활용도를 향상
* S-MES 검사 성적서 화면- 등록한 엑셀문서 양식을 불러와 자유롭게 수정 가능
b. OCR 기능
수기로 작성된 서류를 사람이 직접 확인하여 시스템에 입력하는 방식이 아니라 OCR 스캔을 통해 서류의 텍스트 정보를 추출하여 솔루션에 자동으로 입력해주는 기능
다양한 서식 이미지에서 텍스트 정보를 추출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인식
다양한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최적의 사용 편의성을 제공
모든 서식을 사용자의 입력없이 OCR 기술을 활용하여 자동입력 처리 가능
c. 사용자 입력 간소화를 위한 문서작업 환경
word, Excel의 간단한 문서화 및 데이터화로 데이터 가공의 효율을 높임
S-Factory와 Excel간의 데이터 상호 교환으로 더욱 효율적인 관리 환경 제공
사용자는 데이터를 더 쉽게 시각화하고 분석할 수 있으므로 수작업으로 인한 오류 가능성을 줄여줌
사용자의 입력을 최소화하고 간편화 → 사용자 편의성 증대
d. 사용자의 유연한 메뉴 설정 및 효율적인 권한 지정
사용자가 개발자를 통한 수정 없이 추가 및 삭제하여 메뉴 구성 가능
부서별 권한 부여를 통해 부서별 비공개 정보를 보호하고 효율적인 메뉴 구성 가능
미리 설정해둔 프로젝트명으로 사용자가 자유롭게 메뉴 추가, 삭제 가능
메뉴 추가 후 원하는 폴더로 이동 시 경로가 설정되어 관리 가능
e. 개인정보보호시스템
암호 알고리즘을 통해 데이터의 무결점 및 기밀성을 유지
패스워드 암호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사용자 인증 정보를 안전하고 보관
비밀번호는 암호화된 형태로만 저장되며, 실제 직접 확인할 수 없도록 하여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최대한 보호
③ 구축 사례
S-FACTORY AI
① 구현 기능
a. 최적의 공정조건 레시피 제공
다양한 공정 조건 및 외부 요소 데이터를 분석 및 평가하여 최적의 공정조건 레시피 제공
* 최적 공정조건 예측 프로그램 화면
b. 설비 예지 보전
월별 설비별 건강도 측정 데이터 제공
실시간 설비데이터 수집 → 상관관계 분석
다양한 시각화 차트 제공
설비에 대한 유지보수 시점 및 고장 사전 진단
* 설비 예지 보전 프로그램 화면
c. 수요 예측
전체 수요, 품목군별 수요예측 분석 제공
품목군별 매출 점유율, 월별 예상 점유율 차트 제공
* 수요 예측 프로그램 화면
② 특징
a. 최적공정조건 분석
제조데이터 분석 기반 효율적 생산환경 제공
현상분석 및 공정품질 예측
최적품질 제품 생산을 위한 공정 조건 최적화 분석 및 가이드라인 제공
생산현장 내에 있는 다양한 설비와 아이템, 작업 방식과 조건이 존재하며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제품 품질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최적조건 분석 AI 솔루션은 현장의 다운타임을 최소화하고, 발생한 문제들의 원인을 보다 명확하게 규명하며, 트렌드를 분석하여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양품 생산 조건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
※ 적용 사례
대상: 도장·도금업종
목표: AI 분석을 통한 최적설비공정조건 예측 시스템 구축
전체 공정 중 전체 생산량의 70%를 책임지는 핵심 공정에서 중요한 공정조건 설정이 작업자의 노하우에 의존하여 설정하고 있어, 휴먼에러 및 불량 발생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음
설비로부터 다년간 수집되고 있는 핵심공정조건(온도, 진동등) DATA와 숙련된 작업자의 오래된 노하우와 현장의 온습도센서를 추가적으로 설치하여 불량데이터들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학습시켜 품목별로 불량률이 가장 적은 최적의 설비조건을 예측 제시하고, 이를 제어에 적용하여 불량률 감소 및 생산성을 향상
구축
· 공정조건 통계모델 시각화(추이도)
· 공정조건/외부조건 시각화
도입효과
b. 설비 예지보전
설비관리 효율화 개선을 통한 패턴 모니터링 가능
설비를 통한 이상값 분석 사전 관리 가능
생산현장 내에 다양한 설비에 대하여 설비 보전 업무 담당자와 관리자를 위한 예방정비 및 설비에 고장 발생 시 이상 원인분석과 신속한 설비관리 업무를 적용할 수 있는 제조 설비 예지보전 AI솔루션
※ 적용 사례
대상: 박스 인쇄 업종
목표: AI 분석을 통한 설비 예지보전
설비장치의 이상징후를 사전에 파악하여 각 이상 징후에 맞는 변수 중에서 나타나는 대량의 변수로 인한 설비의 고장 및 정지가 발생함
기계학습과 시계열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일정 시간 이전에 고장 예측→ 생산 관리 및 계획, 설비 유지보수에 도움
구축
· 고장 예측 정규 분포도
· 고장 예측 산출
도입효과
c. 수요 예측
상품의 시계열적인 판매량 패턴을 반영하여 유사상품 군집화
외부 데이터 및 내부 데이터 등 수요인자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통계적 상품 수요 예측 가능
전략적으로 판매 수익의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주문, 구매, 매출 매입 등 고객 수요를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결품 최소화를 통한 LOSS 감소, 과다 재고로 인한 제품 폐기 최소화, 최적의 분석데이터에 의한 매출/이익 극대화를 추구할 수 있는 솔루션
※ 적용 사례
대상: 사출 업종
목표: AI 수요예측 시스템 구축
기존 사용하고 있는 ERP시스템에서 수주정보, 매출정보 ,재고량, 생산내역 등의 데이터 및 신규로 특일정보, 기후정보, 분양정보를 수집하여 머신 러닝학습을 통해 기간별 업체별 수요예측을 하고
이를 생산계획 등에 반영함으로써 납기 단축에 따른 고객만족도 향상과 적정 재고로 인한 재고 비용 절감 등의 효과 도출
구축
· 품목군별 수요예측 분석
· 수요예측 샘플데이터 산출
도입효과
수요기반 공급
수요기반 운영은 공급을 기반으로 재고를 밀어내기보다는 예측을 기반으로 재고를 관리
채찍효과(Bullwhip Effect)
부정확한 예측은 잘못된 재고할당으로 이어지고 공급망 단계별로 비효율성을 더욱 악화시킴
재고 운영
수요 변동성을 줄이면 재고수준을 낮추고, 재고 회전율을 높여 운영비율을 줄임
고객 기대 충족
과거 구매패턴과 함께 다양한 시그널을 기반으로 고객수요를 예측하는 것은 비즈니스에 매우 중요
5. S-FACTORY 시스템의 하드웨어 기술
RFID 기술
실시간 RFID 재고관리 및 자동 출하 관리 시스템, 출하 물품 일괄 처리 및 운송 추적 가능
- UHF 바코드를 발행하여 제품에 부착 후 UHF RFID를 활용하여 실시간 수량 파악 및 데이터 추적
- 창고 입구 또는 회수 입/출입구에서 제품의 데이터를 자동스캔하여 미등록 출하 물품 검출 가능
- 모바일로 실시간 트럭 정보 및 출하 데이터 확인 가능
※ 적용 사례
대상: 침구 제조 업종
목표: RFID 시스템
현장 재고의 REAL TIME 데이터 현황을 파악하여 고객의 요구 납기 만족
현장변화에 따른 신속 정확한 대응 체계 구축
제품의 생산 및 사용량에 따른 실시간 재고관리 시스템 구축
구축
도입효과
재고관리 효율화
RFID 태그가 부착된 제품이나 자산을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어 재고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
인건비 등 운영비용 절감
수작업에 의존하던 많은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인건비 절감
속도 및 효율성 증대
RFID 시스템은 바코드보다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읽을 수 있어 프로세스의 속도와 효율성 증대
고객서비스 개선
실시간 재고 정보와 제품 위치 파악이 가능하여 고객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
비전시스템 기술
공정 작업자가 비전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없이도 손쉽게 비전검사를 할 수 있고, 기존 룰(Rule) 기반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비정형 불량(크랙, 훼손, 얼룩 등) 검사나 비정형 객체 분류 등이 가능
- 전문지식이 없어도 이미지 데이터를 사용 및 학습시켜 비전문가도 검사 가능
- 양품 시료만을 학습시켜 불량 시료를 자동으로 검출, 모듈 방식의 도구를 사용하여 Rule Base와 연계 검사 가능
※ 적용 사례
대상: 도장·도금업종
목표: 비전시스템 기술
제품검사 시 비전시스템 기술 적용으로 불량률 감소 및 품질 향상
불량제품 납품 예방을 통한 고객 만족도 향상 → 매출 증대 기대
구축
도입효과
품질 향상 및 불량률 감소
비전시스템으로 제품 결함을 일관되게 감지하여 품질 향상과 불량률을 낮춰 제품 신뢰성을 제고
생산성 증대
자동 인식과 검사를 통해 작업 효율성이 높아지고, 생산 라인의 속도와 처리량 향상
속도 및 효율성 증대
정확한 불량 감지를 통해 재작업률과 폐기물을 줄여 재료비와 노무비를 절감
고객서비스 개선
일관된 품질 관리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기업 이미지를 개선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시스템 기술 (SIGS)
센서를 통한 데이터 수집 및 제어시스템을 무선 송/수신기로 가능하도록 구성
- 다수의 센서 동시 연결&다양한 데이터 연동 가능
- 통신이 지원되지 않는 설비 데이터도 수집 가능
- 디바이스-서버 간 표준 프로토콜 지원 SDK, API 구성으로 타솔루션과의 연계 확장성
- 485통신, WIFI, LTE 등 다양한 통신 지원, 장거리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선 센서 방식 지원
① 데이터 수집 장비(Data Gathering)
데이터 무선 수집 IoT 디바이스
스마트 팩토리 제조 공정 데이터 통합 수집·관리 시스템 구현
②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시스템 기술 활용분야
로봇 활용 물류자동화 기술
피킹로봇, 포장 로봇, 무인운반차(AGV)를 활용한 기업의 물류 및 생산프로세스 최적화
- 자동화된 피킹 및 포장 : 컨베이어 벨트 및 로봇 암을 활용하여 제품을 효과적으로 이동 및 배치 가능
- 생산성 및 효율성 향상 : 인력 투입을 줄이고 작업프로세스의 효율 향상 및 생산성 향상
- 안전 및 정확성 향상 : 안전 기능과 센서를 통해 주변 환경을 모니터링하여 안전 보장 및 출하 정확성 향상
* 대표적인 활용사례
※ 적용 사례
대상: 프레스·분체도장 업종
목표: 로봇을 활용한 물류 자동화
물류 작업의 자동화를 통해 작업 속도와 시간당 생산량 향상
인건비 절감 및 작업 효율성 향상을 통한 운영 비용 절감
제품 적재 및 이동 시 로봇을 활용하여 안전사고 방지 및 생산성 향상
반복적인 작업을 빠르고 정확한 수행을 통한 작업 속도와 효율성 향상
구축
도입효과
속도, 정확도 향상
물류 작업의 자동화를 실현하여 작업 속도를 향상시키고, 시간당 생산량을 증대
안전사고 방지
위험한 환경에서도 사람 대신 로봇을 활용함으로써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킴
인력의존도 감소
반복적이고 단순한 작업을 자동화하여 해당 작업을 수행하는 인력의 수 감소
고객서비스 개선
로봇은 사람보다 더 빠르고 일관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전체적인 작업 속도와 효율성을 향상시킴
수익모델
비즈니스 모델
스마트팩토리 구축 후 단계별 고도화 및 유지보수가 필요한 장기적인 비즈니스 구조 : 잠재 고객기반, 안정적인 사업구조 → 지속적 사업 창출
수익 구조
시장 규모
국내·외 시장 규모
① 국내 시장 규모
국내 스마트 제조시장은 2027년 기준 137조178억원까지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음
<2021∼2027 스마트 제조업 국내시장 전망>
(단위: 백억원, 1달러=1,370원 기준)
* 출처: 중소기업 전략기술로드맵(24.04.18)
* 분야별 스마트 제조업 시장 규모
(단위: 백억원, 1달러=1,370원 기준)
② 세계 시장 규모
글로벌 스마트 제조시장은 2027년 기준 2,329조 8,600억원까지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음
<2021∼2027 스마트 제조업 세계 시장 규모>
(단위: 억만달러)
* 출처: 중소기업 전략기술로드맵(24.04.18)
* 분야별 스마트 제조업 시장 규모
(단위: 백만달러)
목표시장
국내 제조기업의 스마트 팩토리를 단계별(기초∼고도화) 시스템으로 구축
<국내 스마트팩토리 도입 현황>
* 출처: 스마트 공장 추진단 (중소벤처기업부)
* 2020년 기준 국내 스마트팩토리 도입 수준 현황
사업성과
다양한 제조업종의 시스템 구축, 정부 과제 및 지원사업 수행을 통해 스마트 기술력 확보
사업 수행에 따른 다양한 제품 출시
스마트팩토리 구축 성과
☞ APPENDIX의 ‘구축 성과(사례)’ 참조
프로젝트 및 연구개발 성과
제조업의 혁신을 위한 스마트 팩토리 핵심 기술을 현장에 접목하여 차별화·최적화·맞춤형 서비스 제공
❶ 서울대, 삼육보건대와 농촌진흥청 스마트 팜 R&D 프로젝트 수행
❷ S-FACTORY 고도화 및 인공지능시스템 개발
❸ 데이터 무선 송수신 IoT&데이터 분석·처리 통합 시스템 개발 (SIGS)
❹ RFID를 이용한 자동 창고관리 및 출하시스템 개발
❺ 제품 자동인식 및 불량 자동 검출 비전시스템 개발
❻ 비전시스템 및 협동로봇을 연결한 자동화 시스템 개발
3개년 매출액 추이
R&D사업 성과(진행중)
서울대, 삼육보건대와 함께 농촌진흥청 스마트팜 R&D 프로젝트 수행
- 농림청 작물 표현체 데이터 자동 확보 기술 연구 개발
※ 참고
❶ SMART FARM이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원격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작물의 생육환경을 관측하고 최적의 상태로 관리하는 과학 기반의 농업
❷ 스파트팜 시장 전망
국내 스마트팜 시장은 2020년 2억4,000만 달러에서 2025년 4억9,000만 달러로 성장 전망
국내 스마트팜 및 자동화 시장은 논밭 중심의 전통적인 영농 환경 악화에 따라 고소득 작물의 안정적인 재배가 가능한 비닐하우스‧식물공장을 중심으로 성장 중
❸ 2024년도 정부의 스마트팜 지원 사업 현황
’24년도 청년 창업형스마트 농업 단지 구축(신규, 300억원)
’24년도 농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사업, 그린바이오첨단 분석시스템 구축 (신규, 50억원)
’24년도 스마트농업보육센터 (25억원)
’24년도 보령시, 스마트원예지원 사업 (187억원)
특허, 저작권 등
① 특허 및 저작권
② 기타 인증 획득
향후 사업 계획
3개년 사업 로드맵
목표 시장 및 매출 목표
① 목표 시장
② 매출 및 수익 목표
연평균 매출액 43% 이상 성장 예상
- IoT&Sensor 데이터 분석관리 시스템(‘SIGS’) 등의 사업 다각화로 판매 시장을 선점·확대하여 매출 증가 및 수익 극대화
- 글로벌 스마트 팩토리시장 진출로 추가 해외시장 매출 확보
예상 영업이익률 25% 이상 증가 예상
- 통합제조플랫폼(‘S-FACTORY’) 본격 사업화를 통해 생산성 극대화
- 개발기간 단축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 → 영업이익률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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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에스엠티비전 대표이사 김동윤입니다.
저한테 개인적인 질문도 있고 해서 몇 가지 말씀드릴까 합니다.
현재 제조업은 극심한 인력난과 숙련공 부족 현상을 빚고 있습니다. 여러 직장에서 사업 본부장 생활을 하며 제조업의 현실과 고질적인 문제점들을 제조업의 대표이사님들과 현장에서 직접 만나 듣고 무엇이 필요한지 알게되었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프로그래머 출신으로 시작하였지만 사업 본부장 생활을 바탕으로 직접 발로 뛰는 영업까지 다양한 경험을 해왔으며 항상 진심을 가지고 임했기에 업계에서 최고 수준의 대우를 받고 제가 근무하는 회사마다 더블 수준의 매출 성장을 시켜왔습니다.
글로벌 시장은 빠르게 변하고 있고 제조업 또한 중국에 이어 베트남마저 뒤쫓고 있어서 대한민국의 제조업은 지금 변하지 않으면 경쟁력에서 뒤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 팩토리가 모든 걸 해결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 인력난 해소, 숙련공 대체 등을 통한 불량률 감소, 품질 향상, 생산량 증가, 납기 단축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고 실질적 제조업에서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건 ERP보다 스마트팩토리가 확실한 효과가 있고 기업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물론 스마트팩토리가 모두 똑똑한 스마트팩토리는 아닙니다.
기존에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는 기업은 대부분 생산관리 솔루션만 납품하는 회사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RFID,비전시스템,현장 모니터링 및 제어,물류자동화 및 로봇,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진정한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할수 있는 회사는 10% 정도 밖에 안된다고 봅니다. 향후에는 이러한 다양한 기술력과 제품을 보유한 완전한 스마트팩토리를 구현할수있는 기업들만 시장을 선점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소액으로 진행되는 크라우드 펀딩 투자를 진행하게 된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현재 펀딩 포유에서 진행하고 있는 투자만으로는 저희 회사의 장기적인 목표와 경영성과를 달성하는데에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는 금융기관에서도 충분히 조달가능한 금액이지만 저희는 회사를 빨리 성장시키고 스마트팩토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기술 개발 우위를 점유하고 저희 솔루션이 서서히 보급되고 알려지면서 입소문이 나기를 기대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회사차원에서는 기술개발과 동시에 여러 곳의 펀딩 투자도 함께 준비하여 대대적으로 홍보하고자 하며 그 일환으로 펀딩 포유와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으며 기술 특례 상장이나 코스닥 일반 상장을 5년 이내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끊임없는 기술 개발을 통해 서울대와 함께 컨소시업으로 개발 중인 농촌진흥청 R&D 사업에서도 향후 농촌 씨앗 창고에 RFID 도입과 저희의 비전시스템 기술을 이용한 농작물 성장 분석 시스템등 오더가 많은 매출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점도 말씀드립니다. 주식회사 에스엠티비전은 끝없는 연구와 노력을 통해서 제조업 모든 분야에 도움이 되고 주주 분들의 투자 포트폴리오에 저희 회사가 더 큰 가치를 더할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겠습니다.
하기 사항이 궁금하여 남깁니다.
Q1 제조업 내 주요 타겟 섹터
Q2 대기업 또는 중견기업 레퍼런스
Q3 중소기업의 도입 의지 및 지불능력
Q4 대기업의 경우 자체 역량인지 스마트 팩토리 전문업체 외주의 결과인지 궁금합니다
Q5 더존, 통신3사 등 다양한 회사들이 유사 솔루션을 제공 중인 것으로 아는데 모드 회사들이 원스톱 솔루션 등의 용어를 써서 최대한 구체적인 차별점 부탁드립니다.
Q6 상기 질문 중에 수주 또는 기확보 매출 관련 근거 자료 부탁드립니다 (acekitae@gmail.com)
Q7 기업가치 산정 근거 설명 부탁드립니다. 평균 매출에서 갑자기 per 및 할인율을 적용해 헷갈리네요
▶답변 : 당사의 주요 제조 타겟 업종은 자동차 산업 분야와 전자 및 전기산업이며 해당 업종은 특별히
공장 자동화와 디지털화가 필수적이며 타 업종의 생산제품에 비해 짧은 제품 수명 주기를 가지고
있으며 작은 결함도 제품 전체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수 있기 때문에 정밀한 품질관리가 요구되어
스마트팩토리 구축이 매우 필수적인 업종입니다. 그밖에 식음료 산업과 제약산업, 의류산업에서도
스마트팩토리의 필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어 주요 업종을 정해놓고 가기보다 훨씬 더 다양한 제조업종
에서의 활용되기는 것을 타켓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Q2. 대기업 또는 중견기업 레퍼런스
▶답변 : 국내의 스마트 팩토리 정부 지원 사업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저희도 현재까지
중소기업 위주로 납품을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당사가 보유한 코스닥 상장 제조업체들의 DB를
활용하여 당사의 고도화된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을 25년도부터는 중견·대기업까지 시장을 넓혀 공략하고자 합니다.
Q3. 중소기업의 도입의지 및 지불능력
▶답변 : 중소기업이 스마트팩토리 도입하려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이유로는
생산공정의 자동화와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하여 운영 비용을 절감 하는 것이며 생산성 향상에
목표가 있습니다.
현재 독일을 비롯해서 중국, 일본, 미국등 여러 나라에서는 스마트팩토리를 통해서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하고 있으며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어 한국 정부에서도 지속적인 지원을 하고 있으며 당사의 대표이사
김동윤은 스마트팩토리 협의회장직을 맡아 국회의 정부지원금 증액 및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삼성, 포스코, 현대자동차와 같은 국내 대기업 또한 지원 사업에 동참 하고 있어 중소기업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그로 인해 중소기업은 자부담에 많은 부담감이 없어졌습니다.
Q4. 대기업의 경우 자체 역량인지 스마트 팩토리 전문업체 외주의 결과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 대기업은 스마트팩토리 구축 전산팀이나 스마트팩토리 전문 삼성 SDI 포스코 등이 있지만
이들이 보유하지 못한 비전시스템이나 RFID 모니터링 및 제어 기술등은 전문기업들에 일부 용역
을 통한 시스템구축을 하고 있으며 스마트팩토리 구축 및 관련된 기술은 몹시 다양해서 무궁무진 하다고
봅니다.
Q5. 더존, 통신3사 등 다양한 회사들이 유사 솔루션을 제공 중인 것으로 아는데 모드 회사들이 원스톱 솔루션 등의 용어를 써서 최대한 구체적인 차별점 부탁드립니다.
▶답변 : 원스톱 솔루션의 의미는 여러가지로 해석되지만 CS 환경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웹기반으로
모바일이나 기타 서비스 할때에는 웹 프로그램을 새로 개발 해야 하지만 따로 개발없이 메뉴에서
선택하면 웹으로도 서비스 받을수 있는 장점 등 여러가지 기능이 있으며 더존의 솔루션은
주변 장치와 RFID 기술, 비전시스템 기술, DATA 수집 및 분석 기술,
로봇 연동 기술, 물류 자동화 기술은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당사는 이런 모든 기술을 당사의 연구소장인
삼육대 배봉균 겸임교수 하고 개발 하여 보유하고 있습니다.
Q6. 상기 질문 중에 수주 또는 기확보 매출 관련 근거 자료 부탁드립니다
▶답변 : 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Q7. 기업가치 산정 근거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 기업가치 산정 근거는 프로젝트 페이지를 참고 바라며 할인율은 먼저 투자에 참여하는 주주들에게 할인 혜택을 주기 위함과 동종업종의 상장사 3사의 평균 PER를 적용하여 당사가 목표로 하는 기업가치와 동종업종의 상장사를 통한 참고 기업가치를 산정하였으며, 다만 당사는 비상장사이기 때문에 참고 기업가치와 목표 기업가치를 나누어 할인율을 적용하여 산정한것입니다.
스마트팩토리는 제조업에서 발생하는
생산공정을 지능화 자동화가 목적이 있으며 몇년전 스마트팩토리는 현장 관리 프로그램 중심 이었다면 요즘은 소프트웨어에다 주변장치를 달아서 효과가 훨씬 좋은 형태로 바뀌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1.사람대신 비전으로 검사해서 효율도 높이고 인력절감효과도 얻고
2.공정을 자동화하고 소프트웨어로 통제 종합모니터링
3.인공지능 탑재한 로봇을 제품 이동이나 적재
4.공정 기계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수집 분석 인공지능 학습을 통해 최적 공정 레시피를 찾아 불량방지
#.스마트팩토리는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인력난을 해결하고 현대차 삼성전자도 인공지능이 탑재된 로봇이 생산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고 중소 중견 기업도 빠르게 변화해야 제조업이 경쟁력을 갖을수 있다고 생각하며 에스엠티비전은 끊임 없는 기술 개발로 스마트팩토리 분야에서 지금은 미약 하지만 큰꿈을갖고 도전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 몇가지 적어봅니다.
Q1. 2023년 매출액이 약 33억원인데 상위 10개 고객 매출 비중이 어떻게 되는지 알수 있을까요? 특정 고객 매출 집중도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 여쭈어봅니다.
Q2. 2023년 말 매출채권이 14.3억원인데, 대부분의 채권이 2024년에 6월에 대부분 채권회수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2022년 대비 2023년 매출채권 잔액이 크게 증가한 이유도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3. 투자설명서 자료에서 상환청구기간은 2027.08.07~2031.08.07로 되어 있는데, 2027.08.07 이후 언제든지 청구 가능한 것인 지 아니면 주총 부근에 신청할 수 있는지 정확한 문구가 없어서 여쭈어봅니다.
Q4. 회사 규모 입장에서 차입금 등 자금 조달도 가능하실 것 같은데, 금번 전환상환우선주로 자금 조달을 결정하신 주된 사유가 궁금합니다.
Q5. 2023년 말 기준 선급금 4.3억원으로 2022년 대비 크게 발생하였던데 주된 지출이 무엇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1. 2023년 매출액이 약 33억원인데 상위 10개 고객 매출 비중이 어떻게 되는지 알수 있을까요? 특정 고객 매출 집중도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 여쭈어봅니다.
답변▶제조업에서는 ERP와 스마트팩토리로 전산을 구축 하는데 차이점은 ERP는 관리 중심과 금액 중심 프로그램 이라면 스마트팩토리는 공장 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제어 한다고 보시면 되는데 스마트팩토리는 공급 기업 마다 수준 차이가 심합니다. 예를들면 현장에 적용하는 프로그램만 제공하는 회사가 있는가 하면 고도화 되어있는 솔루션은 전산 입력 방법부터 다르고 사람이 입력 하지 않고 자동으로 현장 데이터를 수집한다든지 불량 검사도 사람이 하지 않고 비전카메라에 인공 지능을 탑재하여 자동 불량 검출을 한다든지 하는 솔루션 차이가 많고 종합건설회사 처럼 모든걸 통합적으로 하는 회사가 있고 프로그램만 하는 회사가 있는데 저희는 통합솔루션을 개발 하는데 지금까지 노력했고 올해 말 많은 고도화 안정화가 마무리 할 계획으로 2025년부터 공격적 영업과 매출 기대 되고 있습니다.
비슷한사업 하는 상장회사는 포스코ict/더존비즈온/엠아이큐브솔루션 등이 있으며 더존은 3500억 정도 엠아이큐브솔루션 250억 정도 하고있고 저희 거래처들은 한 기업이 5년에 걸쳐서 4번 정도 정부 지원도 받고 5년 후는 유지 보수로 잠정 고객 및 고정 수입을 만드는 구조입니다. 거래처 대상은 중소 중견 10만 개 이상이며 현재 고객은 60개 기업 정도이고 매년 신규 기업이 10개 기업 이상 늘어 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Q2. 2023년 말 매출채권이 14.3억원인데, 대부분의 채권이 2024년에 6월에 대부분 채권 회수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2022년 대비 2023년 매출채권 잔액이 크게 증가한 이유도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54% 정도 회수가 되었고 나머지는 현재 회수 중이며 정부사업 특성상 감리가 끝이 나고 6개월 사용 후 잔금 처리가 되는 규정이 있고 유지보수 후 잔금이 처리 되기 때문에 정부사업은 매출채권이 회수 되지 않는 경우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Q3. 투자설명서 자료에서 상환청구기간은 2027.08.07~2031.08.07로 되어 있는데, 2027.08.07 이후 언제든지 청구 가능한 것인 지 아니면 주총 부근에 신청할 수 있는지 정확한 문구가 없어서 여쭈어봅니다.
답변▶투자자는 상환청구기간 중 매년 정기주주총회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상환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청구기간 중 매년 주총일로부터 30일이내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외 관련 사항은 별도 첨부 파일 중 '신주식청약서'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Q4. 회사 규모 입장에서 차입금 등 자금 조달도 가능하실 것 같은데, 금번 전환상환우선주로 자금 조달을 결정하신 주된 사유가 궁금합니다.
답변▶정부기관 및 금융권 차입금으로 자금 조달이 가능하지만 2030년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고있기에 단계적으로 투자를 받아 회사가 성장하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으로 전환상환우선자금 조달을 결정하게 되었고 그 외 TIPS 등 다른 투자도 유치중입니다.
Q5. 2023년 말 기준 선급금 4.3억원으로 2022년 대비 크게 발생하였던데 주된 지출이 무엇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정부 지원금은 설치 후 감리 받고 입금이 되며 한개 업체 프로젝트당 4억~8억까지 금액이고 일시적 선급금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투자 조건상 상환전환 우선주로 되어 있습니다만.. 아래 몇가지 궁금한 사항 답변부탁드리겠습니다.
1. 이익잉여금내 상환 조건 : 상환기간중 경영여건 악화로 이익잉여금이 없거나, 부족할경우 투자금 회수가 어려워질수 있어 보입니다만, 현재 계획하고 계신 경영계획상의 목표치 달성의 기반이 되는 근거 확인이 가능할지요? (수주 예정 잔고 혹은 기확보 고객 고정 매출등)
2. 최저 배당 관련
회사의 경영상태와 무관하게 최저 배당 2% 가 지급되는 조건인지요?
3. 1항과 유사한 문의사항인데 기업가치 산정근거가 장래 목표 매출을 기반으로 기업가치 산정하셨는데 이에 대한 조금 더 신뢰할만한 설명이 가능할지요?
4. 투자금 상환 외에 투자자의 EXIT 플랜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요?
1. 이익잉여금내 상환 조건 : 상환기간중 경영여건 악화로 이익잉여금이 없거나, 부족할경우 투자금 회수가 어려워질수 있어 보입니다만, 현재 계획하고 계신 경영계획상의 목표치 달성의 기반이 되는 근거 확인이 가능할지요? (수주 예정 잔고 혹은 기확보 고객 고정 매출등)
▶ 답변 : 우선 금년도는 올해 상반기 확정된 수주로 인한 매출액은 16억원으로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사업과 기초 사업 건으로 확정되었으며 상반기 진행되고 있는 계약 예정 수주 및 전년도 진행한 사업으로 인한 매출액은 약 18억원으로 스마트팩토리 기초 수준의 사업과 고도화 사업 및 R&D 사업건으로 구성되어 9월 까지의 총 예상 매출액은 34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어 금년도의 목표 매출액은 어렵지 않게 달성할것입니다.
본격적인 상환 청구기간인 2027년도 부터 2031년도까지의 목표치 달성은 현재까지 사업을 운영해온 역량과 당사가 보유한 다양한 시스템의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금년도 부터 당사의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인 에스팩토리의 본격적인 홍보와 마켓팅을 통해 공격적으로 시장에 진출하고, 동시에 시스템 고도화에 전념하여 국내에 스마트팩토리가 미도입된 기업 약 177,962개의 단계별 스마트팩토리 구축과 이를 통한 유지보수 사업까지를 목표로 하여 투자금 회수 이상의 성공적인 퍼포먼스를 낼것이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메일주소를 남겨 주신다면 관련 근거 자료를 따로 보내드리겠습니다.
많은 관심 감사드립니다.
2. 최저 배당 관련
회사의 경영상태와 무관하게 최저 배당 2% 가 지급되는 조건인지요?
▶ 답변 : 상환전환 우선주 특성상 전년도 재무재표 결산시 이익이 발생한 경우에 배당금이 지급되는 형태이지만, 당사는 이미 안정적인 매출액 구간의 흐름으로 진입하였으며 6년의 사업기간동안 단 한해만 프로그램 고도화 연구개발로 인한 매출부진이 있었을뿐 5년간 꾸준한 흑자 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팩토리 사업의 구조상 초기 구축 후에 단계별 지속적인 고도화가 필요하고 (기초->중간1->중간2->고도화레벨) 기존 고객들과의 유지보수 계약 및 제조 분야의 활발한 정부지원사업으로, 신규 계약 체결에 훨씬 유리하게 적용되는 안정적인 수익 비지니스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 기업이 단계적으로 최고 단계인 고도화 2단계가 끝나면 유지보수단계로 넘어가 이는 고정수입으로 연결되어 시간이 흐를수록 고정 수입이 증가하는 사업구조이며 현재까지 개발된 스마트팩토리 고도화가 연말로서 완성되면
2025년은 좀더 안정적인 솔루션을 기반으로 공격적인 시장진출을 할 예정입니다.
당사가 보유한 10만건의 제조기업 DB를 활용하여 대대적인 홍보와 마켓팅을 통하여 알린다면
그 이후에 매출액은 폭발적으로 상승 할것을 확신합니다.
지금까지는 솔루션 안정화에 주력하며 꾸준한 매출상승 및 영업이익을 3~4억 유지하였고,
2025년부터는 5년이내 상장을 목표로 공격적인 마켓팅을 구사할 예정입니다. 더욱 큰성장 기대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3. 1항과 유사한 문의사항인데 기업가치 산정근거가 장래 목표 매출을 기반으로 기업가치 산정하셨는데 이에 대한 조금 더 신뢰할만한 설명이 가능할지요?
▶ 답변 :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당사의 비지니스 매출액 추이와 비지니스 구조는 안정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업가치 산정 근거인 목표 매출액을 달성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동종 업종의 다양한 상장사와 견주어 목표 시장의 가치와 기업가치를 산정해 보았을때 국내 스마트 제조업의 시장은 27년 137조 178억원까지의 성장이 예상될 정도의 규모와 사업 가치가 확실한 시장 규모이며 무엇보다 인력난 및 숙련공을 대체할수있는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을 만들었기에 타시스템과의 차별화로 시장을 급격하게 점유해 나갈 예정입니다.
4. 투자금 상환 외에 투자자의 EXIT 플랜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요?
▶ 답변 : 금년도는 스마트팩토리 패키지 시스템을 중점적으로 판매를 시작하고 이와 더불어 25년에서 26년도까지는
인공지능 기술 및 디지털 트윈 기술 등 당사의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고도화 개발에 전념할것입니다. 그 이후 27년도 부터는 고도화된 시스템을 기반으로 기술특례상장을 최종적인 목표로 하고자 합니다.
저희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은 기능면과 시스템적인 면에서 분명히 타시스템과 차별화된
솔루션이란걸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상장회사 중에는 더존비즈온이 있는데 이 회사는 스마트팩토리 주로 소프트웨어만 구현하고 주변 장치 RFID나 비전시스템 물류자동화 로봇사업은 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모두 알 수는 없지만 저희 회사 판단은 제조업 인력난이 심각하다고 판단해서 자동화 지능화는 물론
입력을 최소화하고 공장 현황을 전체적으로 실시간 모바일이나 PC로 현황을 보고 통제하면서 이동 중에도 핸드폰 등을 통해 통제하고 확인할 수 있는 자동화 지능화된 스마트팩토리가 향후에는 공장을 지배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는 지금까지는 제품이 좋아야 하고 제품이 좋으면 그다음 대대적 홍보를 통해서 고객을 확보하고 그다음은 입소문이 나면 기업은 안정된 성장을 한다고 생각해서 지금은 기술 개발에 주력했고 연말 정도면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좀더 안정되고 가다듬고 디자인부터 여러 편리한 기능에 이르기까지 타 솔루션과 차별화를 많이 시키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람이 입력하는 부분을 핸드폰이나 다른 카메라로 찍으면 항목을 분리해 입력을 자동으로 해주는 등 여러 기능을 모두 탑재하고 있고 자동화 지능화 된 솔루션 고도화 금년 마무리하면 2025년부터 공격적 영업을 하려고 하는데 확보된 DB 제조업 10만 개 (메일 FAX 전화번호) 매체 홍보 등을 통해서 광고하고
주기적 세미나 개최를 진행할 예정이며 스마트팩토리 협의회장을 하면서 알고 있는 공급 기업과도 협업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한번 확보된 고객은 잠정 고객으로 여러 번 단계 별 진행을 할 수 있으며 저희 솔루션이 정말 많은 시간 고객 니즈를 반영 만들어졌기 때문에 본격적 홍보를 하고 적극적 시장 개입하면 시장 점유를 최상위 목표로 달성하리라 자신합니다.
스마트팩토리가 전문적으로 지능화 자동화된 솔루션은 시장에 많지는 않습니다.
주로 소프트웨어 위주로 스마트팩토리가 구성되어 있는데 스마트팩토리는 소프트웨어와 주변 기기 및 시스템 융합이 잘 되어 있어야 효과가 큽니다. 경쟁력 있는 스마트팩토리로 당사는 보답할 수 있도록 쉬지 않고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제조업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모든 제조업은 저희 제품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4년 현재 확정된 매출은 16억 정도이며 스마트팩토리 특성상 계약이 하반기에 몰리기 때문에 올 예상 매출 40억이상은 무난 할 것 입니다. 2025년부터는 고도화된 솔루션으로 공격적 영업이 이루어질 것이므로 차별화된 솔루션으로 급성장 예상합니다. 참고로 기보, 벤처에셋, 버드 등 많은 곳과도 투자 진행 중입니다.
현재 SMT이외의 수십개의 기업들도 스마트 팩토리 관련 시장에서 활발히 영업 및 공장 구축을 하는 것으로 아는데 이들 기업과 SMT의 차별화되거나 강점이 무엇인지 설명부탁드립니다. 아울러 SMT 의 주요고객중 스마트팩토리 프로그램을 적용해서 운영중인 고객사의 레퍼런스를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c1guy님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주식회사 에스엠티비전 대표이사 김동윤입니다.
스마트팩토리 협의회장 및 인공지능협회 사외이사를 맡으며 국회를 찾아 다니면서 정부사업 증액도 1600억 2197억 지원금 증액도 이끌어 냈습니다. 그건 제조업 문제점 스마트팩토리를 어떻게 발전시켜 나가야 할 건지 국회 정부와 공감했기 때문이며 제조업이 변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스마트팩토리 하는 공급기업들은 솔루션 프로그램만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팩토리는 주변 하드웨어 구축을 소프트웨어와 어떻게 구성하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솔루션 소프트웨어 분야는 업종이나 요구사항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 없이 사용자가 정의하면 바뀔 수 있도록 다양한 편리성 위주로 개발 기간 단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중요한 건 하드웨어 RFID 비전시스템 데이터 무선송수신기 등 인공지능에 이르기까지 모두 자체 기술을 보유하고 자동화 지능화된 솔루션 보급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로봇만 협업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은 인력난 숙련공 부족으로 스마트팩토리도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자동화 지능화 시켜 인력 대체를 하여야 효과가 매우 크며 인공지능 학습을 통한 최적에 공정 레시피 등을 제공함으로써
숙련공을 대신하고 비전시스템은 검사 인력 감소와 노동 시간에 지배를 받지 않기 때문에 인력 난에 대신 할 수 있는 비전과 로봇 제어시스템 RFID장비등은 더욱 고도화시켜 현장에 적용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제조업도 경쟁력이 있게 됩니다.
전략>저희 회사가 처음 펀딩포유와 투자유치를 진행하고 있지만 많은 투자사와 협의 중이며 더 많은 투자유치도 기술 개발도 철저히 해서 기업 공개가 목표고 스마트팩토리 분야에서 최고의 회사가 되기 위해
하루도 빠짐없이 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농촌진흥청과 서울대 R&D 사업도 잘 진행돼서 RFID 기술을 일반 창고 관리에도 적용 씨앗 창고 관리도 농촌진흥청과 추진 중입니다.
다른 회사와 차별화된 강점
1. 소프트웨어 7가지 특장점 IR 자료 올려놨으니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2. RFID 실시간 자재관리 출하관리 창고관리 실시간 적용 안테나 기술 등 다양한 기술력으로 오류 최소화
3. 비전 시스템으로 제품이나 자재 형상 인식 자동으로 하고 있으며 불량유형검사 자동시스템 자체 개발
4. 공정 데이터 수집 및 제어에 PLC대체 무선 송수신기 자체 개발 장애물 문제점 해결한 LORA시스템 적요
5. 인공지능적용 최적 공정 조건 수요예측 고장예측시스템
이 모두 자체 개발하여 솔루션은 분명히 차별화가 많이 된다고 생각하며 이 모든 기술 보유한 회사는 손꼽는다고 생각합니다. 수요 기업 약 10만 개 제조업 명단을 갖고 있어 차별화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좀 더 고도화 과정을 연말까지 갖고 2025년부터는 대대적 홍보 세미나 등을 통해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당사 홈피를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조업은 자동화 지능화된 스마트팩토리가 향후 제조업을 이끌어갈 수 있다는 생각과 경험으로 창업하였으며 저희 회사도 주주 분들의 후회 없는 선택 그리고 제조업 미래를 위해 시장 설득을 해 나갈 것입니다. 저희 회사 기술력은 많이 인정받고 있어서 여러 투자 회사와 논의 중에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위험고지서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이라고만 합니다) 제117조의7 제4항에 의하여 귀하가 ㈜펀딩포유에 청약의 주문을 하기 전에 투자의 위험을 사전에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펀딩포유가 귀하에게 교부하는 것입니다.
1. 귀하는 ㈜펀딩포유의 홈페이지에 게재(정정)된 모집되는 증권의 취득에 따른 투자위험요소, 증권의 발행조건, 발행인의 재무상태가 기재된 서류 및 사업계획서의 내용을 충분히 확인하였습니다. (발행인이 증권의 발행조건과 관련하여 조기상환조건을 설정한 경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2. 귀하의 투자대상인 금융투자상품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에 따른 “증권”에 해당하므로 원본손실의 위험성이 있으며, 청약증거금 등 투자한 자금의 원본을 회수할 수 없음에 따른 손실의 위험이 있음을 이해합니다.
3. 금번에 발행되는 비상장 증권의 발행이 한국거래소의 상장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따라서 증권의 환금성에 큰 제약이 있다는 점과 예상 회수금액에 대한 일부 혹은 전부를 회수할 수 없는 위험이 있음을 이해하며, 본인은 이를 감당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4. 귀하는 시장의 상황, 제도의 변경이 있을 수 있으며, 자본시장법 등 관련법규에 근거하여 투자의 한도에 제한이 있는 경우 이를 준수하여야 함을 이해합니다.
5. 자본시장법 제117조의10제7항에 따라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등)에 대한 매도 등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6개월간 전매가 제한된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6. 정부가 ㈜펀딩포유의 홈페이지에 게재된 사항이 진실 또는 정확하다는 것을 인정하거나 해당 증권의 가치를 보증 또는 승인한 것이 아니며, 또한 해당 게재된 사항은 청약기간 종료 전에 정정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7. 청약기간 중에는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있으나, 청약기간 종료일 이후에는 청약을 철회할 수 없으며, 최종모집금액이 모집예정금액의 80%에 미달하는 경우 증권발행이 취소된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8. ㈜펀딩포유는 온라인소액증권 청약과 관련하여 별도의 수수료는 징수하지 않습니다. 다만 청약증거금 이체 시 발생하는 이체수수료는 귀하가 직접 납부하여야 합니다.
9. ㈜펀딩포유는 자본시장법에 따른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로서의 영업업무를 준수함으로써, 직접 온라인소액투자중개를 하는 증권을 자기의 계산으로 취득하거나, 증권의 발행 또는 그 청약을 주선 또는 대리하는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10. ㈜펀딩포유는 발행인의 요청에 따라 투자자의 자격 등을 합리적이고 명확한 기준에 따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귀하는 위 기준과 조건에 따라 청약거래에 있어 차별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위 사항들은 청약의 주문 거래에 수반되는 위험 및 제도 및 청약의 주문 거래와 관련하여 귀하가 알아야 할 사항을 간략히 서술한 것으로써 귀하의 위 거래와 관련하여 발생될 수 있는 모든 위험과 중요 사항을 전부 기술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귀하는 ㈜펀딩포유 및 관계법규를 통하여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 고지서는 청약의 주문 관련 법규 등에 우선하지 못한다는 점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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