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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투자형 > 프로젝트 투자

패션 생산기반 '생명주기 시스템: FLUG 시스템' 개발 기업, ㈜멋들어진

채권-공모-전환사채 소득공제

모집금액

40,086,200원

80.2%

목표금액

50,000,400원

투자자

37명

결과

성공

청약기간

2024-03-07 ~ 2024-03-21

본 청약은 '투자'에 해당되는 것으로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투자 위험에 대한 안내를 꼭 확인해주세요.

증권 발행 조건

모집정보
증권종류
전환사채
만기에 원금을 상환받을 수 있는 상환권과 투자 후 일정기간 이후부터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보통주 전환권을 가진 하이브리드형 투자상품으로 원금 상환의 안정성과 주식 전환의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어 투자자에게 유리한 투자방식입니다.

목표금액 50,000,400원
1구좌당 금액 3,800원 투자가능 최소수량 27구좌
발행예정 구좌수 13,158구좌 만기일 2027. 04. 02
전환청구기간
보유한 채권을 회사가 발행한 주식으로 전환 요청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2024. 10. 02 ~ 2027. 03. 26
1주당 전환가액
주식으로 전환할 시에 적용하는 주식의 가격입니다.

3,800원
연 이자율 7% 청약기간 2024. 03. 07 ~ 2024. 03. 21
이자 지급주기 3개월 배정일 2024. 04. 01
배정방법 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 납입일 2024. 04. 02
명의개서 대리인 한국예탁결제원 발행일 2024. 04. 02
청약증거금 예치기관 신한은행 증권 입고일 2024. 04. 02
비고

· 배정방법(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에 따라 미배정 또는 일부 배정이 될 수 있으며, 배정되지 않은 청약금은 투자예치금 계좌로 환불(2024.03.29)됩니다.

투자포인트

  • POINT 1패션 생산의 발주, 생산, 판매 등 전 영역을 컨트롤하는 패션 부문 특화 PLM(제품생명주기) 시스템 개발
  • POINT 2공동망 관리에 기반한 효율적인 생산 프로세스 처리로 세계적인 패션 생산 클러스터 구축 가능
  • POINT 3벤처인증 기업으로 투자금액 전액 소득공제 가능

소득공제 · 이자계산기

연소득(과세표준)

투자금액

소득공제

소득공제액
소득 공제율

3천만 원 이하 100%
3천만 원 초과 5천만 원 이하 70%
5천만 원 초과 30%

0원

(투자금액의 0%)

공제 전 공제 후
과세표준 0원 0원
소득세액 0원 0원
절세금액 0원

실질 수익(예상)

  • 소득공제 혜택 (지방소득세 포함)

    0원

  • 이자(연 7%, 36개월)

    0원

  • 총 수익

    0원

  • 투자금액 대비 수익률

    0%

·소득공제 혜택은 소득의 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제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자는 이자소득세(15.4%) 원천징수 후 지급됩니다.

· 2023년 1월 1일자 소득세법 개정으로 '소득세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습니다.

투자핵심노트


패션 생산기반에 특화된 FLUG 시스템으로
제품의 탄생부터 사후 관리까지 전 영역을 컨트롤합니다.

패션 생산기반에 특화된
FLUG 시스템으로
제품의 탄생부터 사후 관리까지
전 영역을 컨트롤합니다.


2018년 6월 창업한 ㈜멋들어진은 패션 생산 과정에 대한 확실한 해법을 제공하는 패션 생산 기반 생명주기 시스템인 ‘FLUG system’을 개발·운영하고 있습니다. FLUG system은 ERP 시스템에서 진보한 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s) 제품 생명주기 시스템으로 패션 생산기반에 특화되어 1:1 생산은 물론 대량생산 N:N까지 생산·판매·주문·관리·세무까지 제품의 탄생부터 사후 관리까지 전 영역을 컨트롤하는 혁신적인 클라우드 SaaS 시스템입니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의 ‘패션 생산 시장 규모’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섬유·의류·신발산업 등 패션 시장은 전체 생산액의 2.6%인 약 40조원 규모이며, 전체 제조업 업체수의 10.7%(4만7000개사), 종사자의 6.9%(285천명), 부가가치액의 2.9%(16.3조원)을 점유하는 핵심산업입니다. 특히 섬유패션 산업은 원료, 원사, 직물, 염색·가공, 의류패션, 유통 등 다단계로 형성되어 있어 높은 고용창출 효과와 고부가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패션의 ‘생산’은 패션의 뿌리산업이고 패션이 시작되고 생성되는 본질임에도 발전이 느린 이유는 AI기업과 스타트업, 기술기업들이 패션의 생산기반 보다는 주변 즉 유통과 판매에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멋들어진 변경덕 대표는 이러한 근본적인 이유에서 해결방법을 찾고자 하였습니다. 변경덕 대표는 원래 의류 패턴을 제작/설계하는 자동화 어패럴 CAD(Apparel CAD)를 개발한 이력이 있고, 이외 패션 관련 시스템(S/W, H/W)들을 개발하는 한 기업의 부설연구소장으로 패션 분야 개발 및 활동 경력이 총 17년인 베테랑입니다. 패션 관련 시스템(ERP 등)을 개발하면서 판매처, 생산공장, 원부자재처와 교류하는 과정을 통해 패션시장이 화려한 외면과 달리 실제는 상당히 열악하다는 점을 알게 되었고, 이러한 본질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그리고 패션 플랫폼을 연계하는 중앙처리 시스템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FLUG 시스템은 섬유·패션 부문의 원자재처(1차), 생산처(2차), 판매자(3차), 구매자를 주요 타겟으로 하며, 각각의 고객층이 FLUG 시스템을 통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습니다.

FLUG 시스템의 핵심 서비스 생산처와 원부자재처 대상의 SaaS 서비스로, 원자재처에 대하여 창고별·위치별 세밀한 재고 관리는 물론 창고연동 발주 자동화 출고장(거래명세서 등), 주문/발주 작업지시서 자동 연동 및 전송 기능, 발주/수량별 요척(원단 소요량) 자동 계산 기능, 발주 및 출고장 대량(소량) 논스톱 출력 기능, 전체 생산 프로세스 채널 개별 관리 기능, 통합 생산현황 대시보드 및 차트 기능 등 원자재 관련한 모든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분산된 재고에 대하여 각각의 위치에서 재고 파악이 가능하며, 워킹 고객 등에 대한 재고 및 판매를 개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정산 및 회계 관리 측면에서는 각종 추가 납품 금액 누락 원천 차단 및 정산 기능, 홈택스 연동으로 업체의 회계 관리를 효율적으로 지원합니다. 생산처를 대상으로는 원자재처에 제공하는 기능과 함께 스마트 팩토리라 정의할 수 있는 의류패턴 개별 자동화 생성 및 관리, 생산자 관리, 생산 케파(Capacity) 관리, 생산 트래픽 분산, 생산위치 파악, 대쉬보드 등 생산에 특화된 효율적인 기능 등을 제공합니다. 판매자 대상의 온라인&오프라인 발주 기능사업자(스토어)가 온라인, 오프라인 어디서나 옷을 판매하고 생산하고 관리할 수 있는 최적의 기능을 제공하며, 특히 자켓 기준 1조 2천억 조합을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을 자랑합니다. 구매자에게는 ‘AI-VTO 가상 피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가상 제작에서 생성된 제작몰을 통해 생성형 인공지능 VTO(Virtual Try-On)로 가상 피팅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 현재 베타테스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중·소형 원부자재 및 생산 기업들은 왜 FLUG 시스템을 사용할까요?

1차 타겟 중·소형 원부자재 기업들의 경우, 일반적인 관리 시스템은 비용과 사용성 부분에서 이용에 어려움이 크지만, 패션 생산에 특화된 FLUG System은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재고의 LOSS을 쉽게 파악하고 최소화할 수 있으며, 패션 시장에서 융통되는 ‘시장의 습관’이 적용된다는 점 그리고 재고·정산·세무회계 서비스 이용에 비용이 발생하는 일반 ERP 시스템과는 달리 통합요금으로 전체 기능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의 수기 접수∼증빙 발행까지 총 8단계의 업무 프로세스(단계별 반복)를 ‘자동 접수(2분)→출고요청(1분)→제품출고(10분)→그룹 증빙(10분)’으로 간소화함으로써 소요 시간 기준 약 90%의 업무 효율화를 가져옵니다.

2차 타겟 봉제생산 기업들의 경우, 비용과 기능 특화 문제로 일반 ERP 시스템을 도입하기 어렵지만, FLUG System은 봉제생산에 특화된 시스템으로 공장 이동과 갯공(한개씩 생산) 체제가 만연한 생산자에 대한 관리 측면에서 생산자 공유로 관리가 용이하다는 점, ‘패턴→샘플→샘플→완성 생산’ 등으로 생산효율을 저조하게 하는 요인을 축소하여 생산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생산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생산 접수부터 증빙발행까지 8단계의 프로세스(단계별 수회 반복)를 ‘자동 접수/패턴(1일)→ 대량 생산(2-3일) → 제품 출고(1일)→ 그룹 증빙(10분)’ 4단계로 간소화하여 생산기간을 무려 7일 줄임으로써 1벌당 평균 약 80%의 업무 효율화를 가져왔습니다.

 

2020년 기준 우리나라에는 섬유·패션산업의 업체수(B2B-SaaS 생산공장+B2B-SaaS 원부자재+ B2B-SaaS 생산수주)가 약 4만7천여 개가 있습니다(전국사업체조사 결과). 이 중 FLUG 시스템이 현실적으로 진입 가능한 SaaS 모델 시장은 B2B-SaaS 생산공장 약 2,000개, B2B-SaaS 원부자재처 약 7,000개, B2B-SaaS 생산수주업체 약 2,200개로 총 약 1만1천여개 업체이며, 초기 진입이 가능한 시장은 1,500여 개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FLUG 생산수주 영역(생산수주 영업, 마케팅 및 해외사업 추진)이 전체시장(TAM)에 해당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그 규모는 약 7조원으로 예상합니다. 유효시장(SAM) 규모는 약 1,200억원으로 FLUG 생산(봉제생산 영업 및 생산수주 공략) 영역이 이에 해당되며, 수익시장(SOM) 규모는 약 168억으로 FLUG 원부자재(원부자재 영업 및 생산파트 공략) 영역이 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멋들어진은 클러스터화된 생산 기반의 FLUG 베이스 모델을 활용하여 SPA 브랜드, 개인 브랜드(대한민국 약 7조), 개인 맞춤형 패션 부문(대한민국 약 1조) 등을 FLUG System에 유입시켜 생산수주를 활용하게 하는 모델을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FLUG 시스템의 수익모델 N:N 생산공장/원부자재/발주/의류 패턴 연계 등에서 발생하는 서비스 수수료를 기본 수익으로 하고 있으며,  각종 편의 및 필수 기능 제공과 연계에 따른 부가 수익으로 구성된 복합적인 B2B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서비스 수수료의 경우, 생산공장과 원부자재 영역에서는 SaaS 이용료(월정액제), 온/오프라인 생산 발주 영역에서는 생산액의 일정 수수료(생산 수수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부가수익의 경우, 키오스크·디지타이져·플로터·출고장 출력기·각종 출력기·바코드기기 등 연계 기기 세팅 및 납품 수익과 카카오 알림톡·문자·팩스 등 유료 서비스에서 발생되는 발송료, 에스크로 서비스(지방 거래처 카드 결제시 중개 결제 서비스, 수수료 기반), 업체별 개별 별도기능 요청시 개발 수익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멋들어진은 장기적으로 FLUG 운영을 통해 강력한 FLUG-SCM(공동망관리) 기능에서 발생된 빅데이터 및 판매데이터, 생성데이터를 활용하여 패션 생산 클러스터를 구축해 나갈 것이며, 나무의 뿌리와 같은 생산 기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패션 프로모션, 생산수주, SPA 브랜드 등에 다양한 컨텐츠와 AI를 적용하고 나뭇가지와 같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비전 및 목표

비전


목표

FLUG 시스템을 통한 패션 생산 클러스터 구축 및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

  • 강력한 FLUG-SCM(공동망 관리)에 의한 빅데이터 및 판매데이터, 생성데이터를 활용하여 패션 생산 클러스터 구축
  • 생산 기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패션 프로모션, 생산수주, SPA 브랜드 등에 생산 기반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컨텐츠 개발 및 AI 활용을 통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




조직 소개


사업 배경

패션시장의 근본적 문제 해결 및 패션 플랫폼을 연계하는 중앙처리 시스템 구상


① 패션 분야 근무 경험(자동화 시스템 개발 이력 등)을 통해 패션 분야 산업의 열악한 환경 개선의 필요성 공감

* FLUG의 시작

  • 멋들어진 대표(변경덕)는 원래 의류 패턴을 제작/설계하는 자동화 어패럴 CAD(Apparel CAD)를 개발하였고 이외 패션 관련 시스템(S/W, H/W)들을 개발하던 한 기업의 부설연구소장이었음(지금까지 패션 시장에서 개발 및 활동을 한 경력은 총 17년)
  • 패션관련 시스템(ERP 등)을 개발하면서 판매처, 생산공장, 원부자재처와의 교류를 통해 패션시장이 화려한 외면과 달리 내면은 상당히 열악하다는 점을 알게 되었고, 이러한 본질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고 패션 플랫폼을 연계하는 중앙처리 시스템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창업하게 되었음


② 패션 생산 시장의 규모에 비해 열악한 생산 기반 기업의 문제 해결 필요

  • 대한민국 패션 시장의 규모는 매년 약 40조원 이상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고, 패션 분야 생산 규모는 대한민국 전체 산업의 약 40조원을 차지하는 핵심 산업 중 하나로 고부가가치를 창출 산업임


  • 복잡한 의류 생산 프로세스(그림1 참조)를 실제 현장에서 Excel 또는 수기로 관리하고 있어 패션 생산 수요 처리 도중 발생하는 오류와 누락 발생률이 높음


  • 패션의 ‘생산’패션의 뿌리산업이고, 패션이 시작되고 탄생하고 생성되는 본질임에도 발전이 안되는 이유는, AI 기업과 스타트업·기술기업들이 패션의 생산기반 보다는 주변 유통, 판매에 집중하기 때문임



사업 내용


1. 시스템 구조 및 서비스 내용

FLUG System 정의

FLUG System은 ERP에서 진보한 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s) 제품 생명주기 시스템으로 패션 생산기반에 특화 되어 있으며, 1:1생산은 물론 대량생산 N:N 까지 생산, 판매, 주문, 판매, 관리, 세무까지 제품의 탄생부터 사후 관리까지 전 영역을 컨트롤하는 클라우드 SaaS 시스템임


① FLUG System의 기술적 전체 연계도 및 실제 사이클링 중인 PLM 기능


② FLUG 시스템 연계도

고객(타겟) 제공 서비스
원자재처(1차) 재고 관리, 개별 재고 처리, 정산(회계) 관리
생산처(2차) 생산 관리, 생산 인력 관리, 생산 최적화, 정산(회계) 관리
판매자(3차) 고객 관리, 주문 관리, 정산(회계) 관리
구매자 디자인 및 사이즈 추천, 가상 제작 등


* FLUG 사용자 구조 및 정의

셀러, 스토어

일반적인 온/오프라인 로드숍 업체 및 개인셀러 등을 의미함

생산처

옷을 제작하는 봉제공장 업체

원자재처

원단, 단추, 봉제 부자재 등 봉제/생산에서 필요한 원자재를 취급하는 업체

온라인

온라인 또는 온라인 마켓은 셀러, 일반고객들이 온라인상에서 접속하여 구매 및 판매활동을 하는것

KIOSK

일반고객이 무인 키오스크를 통해 구매가능한 서비스

일반고객

셀러 또는 스토어에서 (맞춤형) 패션을 구매하는 소비자


③ FLUG 시스템 작동구조

  • 원자재처 작동 구조

  • 생산처 작동 구조


  • 스토어 작동 구조


  • 온라인 마켓 작동 구조
  • <첫 번째 작동 구조>



    <두번째 작동 구조>




  • KIOSK 작동 구조

FLUG System 핵심 서비스

① 생산+원부자재 SaaS (원자재처, 생산처)

  • FLUG 원자재는 창고별, 위치별 세밀한 재고 관리는 물론 거래명세서, 자동화 원장 발주, 현황 대쉬보드 등 원자재 운영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함
  • FLUG 생산은 스마트 팩토리라 정의할 수 있는 의류패턴 개별 자동화 생성 및 관리, 생산자 관리, 생산 케파(Capacity) 관리, 생산 트래픽 분산, 생산위치 파악, 대쉬보드 등 생산에 특화된 효율적인 기능을 제공함
 *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창고연동 발주 자동화 출고장(장끼, 거래명세서 등)


주문/발주 작지(작업지시서) 자동연동 및 전송 기능


발주, 수량별 요척(원단 소요량) 자동 계산 기능


발주, 출고장소량 / 대량 논스톱 출력 기능


전체 생산 프로세스 채널 개별 관리 기능


통합, 생산현황 Dashboard 및 차트 기능



② 온라인&오프라인 발주 기능 (판매자)

사업자(스토어)가 온라인, 오프라인 어디서나 옷을 판매하고 생산하고 관리할 수 있는 최적의 기능을 제공함

  • 자켓 기준 1조 2천억 조합을 표현 가능



③ AI-VTO 가상 피팅 기능(구매자)

  • 가상 제작에서 생성된 제작몰을 생성형 인공지능 VTO(Virtual try-on)로 가상 피팅(베타테스트)
* VTO(Virtual try-on) : 가상 입어보기



※ <참고> 서비스 세부 내용

사용자 제공 서비스 서비스 세부 내용
원자재처
(1차 타겟)
재고 관리 특화기능으로 분산된 각각의 재고 파악 가능
개별 재고 처리 워킹 고객 등으로 판매되는 재고 및 판매를 개별 관리
정산(회계) 관리 각종 추가금액, 납품금액 누락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정산, 홈택스 연동 가능
생산처
(2차 타겟)
생산 관리 1:1 생산 뿐만 아니라 대량생산에서 생산 관리(작지 관리 등)가 명확하게 이루어지도록 함
생산 인력 관리 생산 인력 개개인의 효율도를 측정하여 생산자의 최적의 인원 수 관리
생산 최적화 의류 패턴, 재단 인력 등 생산에 필요로 하는 최적의 기능을 제공하여 속도, 비용을 절감
정산(회계) 관리 각종 추가금액, 공임 금액 누락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정산, 홈택스 연동 가능
판매자
(3차 타겟)
고객 관리 Re-Order(재방문) 고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단골 고객 유치
주문 관리 주문 누락 데이터를 원천적으로 봉쇄
정산(회계) 관리 각종 미수금, 추가금액, 납품금액 누락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정산, 홈택스 연동 가능
구매자 디자인 및 사이즈 추천 특화기능으로 분산된 각각의 재고 파악 가능
가상 제작 기능 표현되는 디자인 이미지 및 최적화 설명 및 가상제작으로 디자인 결과물 예측
비용 및 속도 고비용,
기간
생산처, 원.부자재처 연계 (ERP 기능 제공 및 의류 패턴 자동화)로 속도, 비용 절감
구매처 FLUG 온라인 및 오프라인 판매자, KIOSK, VTO 등으로 친숙하게 소비자에게 접근
기타 기존 수기자료 (딥 러닝) 각기 다른 양식의 수기 작성 패션 생산 관련 DATA를 분류 수집 데이터화 학습


2. 도입 효과

SaaS 1차 타켓(원부자재 기업)

① FLUG 시스템의 효과

  • 중/소형 원부자재 기업의 경우 일반적인 관리 시스템은 비용과 사용성 부분에서 이용하기 힘들지만 패션 생산에 특화된 FLUG System은 크게 3가지 이유로 사용하고 있음

재고 LOSS

시장의 습관 적용

비용 절감

1개의 재고가 입고 되었을 때 발생되는 ‘재고의 손실’은 필연적으로 발생하나 이를 파악하고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FLUG 시스템은 쉽게 그 기능을 제공함 일반적인 ERP 시스템은 각 산업의 통상적인 기능을 수행하지만, FLUG System은 패션 부문에 특화되어 시장에서 실제 융통되는 시장의 습관이 적용됨 재고, 정산, 세무회계 등 필요한 플랫폼 또는 시스템은 각각에 일정 비용이 발생하지만, FLUG 시스템은 통합요금으로 모든 기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음


② 개선 프로세스

  • 실제 현장에서 발생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50% 단축
  • 업무처리 시간 측면에서는 약 90% 이상 단축


SaaS 2차 타켓(봉제 생산 기업)

① FLUG 시스템의 효과

  • 중/소형 봉제 생산 기업들의 경우, 일반적인 관리 시스템은 비용적인 문제와 특화 기능 문제로 일정 규모 이상이 되어야 도입할 수 있음 → 봉제생산에 효율적인 특화 시스템이 있어야 함

생산비용 측면

생산자 관리 측면

생산 효율 측면

일반적으로 전문 고경력 생산자는 매우 높은 급여가 책정되지만 필수 인력 구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비용의 고경력 생산자를 채용해야 함. 이 문제는 결국 생산 비용과 직결됨 변동이 많은 생산자들은 공장을 이동하거나 갯공(한개씩 생산) 체제가 일반적이어서 이러한 고질적인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생산자 공유’ 체제로 관리가 쉽게 함 패턴→샘플→패턴→샘플→완성 생산 등으로 생산효율이 저조하게 하는 요인을 축소하여 생산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생산량을 증가시킴


② 개선 프로세스

  • FLUG System으로 생산 효율 극대화→ 벌 당 평균 약 80%의 효율성을 보임(절감)


  • 클러스터화된 FLUG System으로 고효율의 패션 생산 프로세스로 개선

  • 패션 생산 산업의 고령화 및 인력 감소로 봉제생산에 꼭 필요한 시스템 모듈


수익 모델

  • FLUG System은 N:N 생산공장, 원부자재, 발주, 의류패턴 연계 등에서 발생하는 서비스 수수료로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 각종 편의, 필수 기능 제공과 연계에 따른 수익 등으로 시스템에서 발생되는 복합적인 B2B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음


① 서비스 수수료(기본)

  • N:N 생산공장, 원부자재, 발주, 의류 패턴 연계 등에서 발생하는 서비스 수수료
  • 서비스 수수료

    • '생산공장+원부자재' 영역: SaaS 이용료(월정액제)
    • 온/오프라인 생산 발주 영역: 생산 수수료(생산액의 일정 수수료)


② 연계 수익

  • 각종 편의, 필수 기능 제공과 연계에 따른 수익
  • 연계수익

    • 키오스크, 디지타이져, 플로터, 출고장 출력기, 각종 출력기, 바코드기기 등 연계기기 세팅 및 납품 수익
    • 카카오 알림톡, 문자, 팩스 등 유료 서비스에서 발생되는 발송료
    • 에스크로 서비스 (지방 거래처 카드 결제시 중개 결제 서비스, 수수료 기반)
    • 업체별 개별 별도기능 요청시 개발 수익


시장 규모

FLUG 생산 클러스터

  • 클러스터화된 생산기반의 FLUG 베이스 모델을 활용하여 SPA 브랜드, 개인 브랜드(대한민국 약 7조), 개인 맞춤형 패션(대한민국 약 1조) 등을 FLUG System에 유입시켜 생산수주를 유연하게 운용하고 이용할 수 있는 모델 구축
  • SaaS 모델의 경우 대한민국 패션 산업의 업체 수는 약 4만7천 여개 운영 중이며, FLUG가 현실적으로 진입 가능한 시장은 약 1만 3천 여개 기업임


〈FLUG System 클러스터〉


〈국내 SPA 브랜드 시장 규모〉


SaaS 초기 진입 목표(국내)

  • 진입 가능한 시장 약 1만 3천여개 업체 중 초기 진입이 가능한 시장은 약 1천 5백여개임


PLM 연계 매출 최대 시장 지표


경쟁력

① 가격 경쟁력

  • 타 경쟁사들의 시스템은 패션 B2B2C 또는 대기업을 타겟으로 개발된 것을 패션 생산 기반 업체들이 활용하는 것으로 실제 대부분의 생산 기반 기업들은 별도의 플랫폼 또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음
  • 별도 개발사에 의뢰하여 개발된 범용일반 ERP의 경우 개별로 맞춤 제작되기 때문에 개발 의뢰한 기업에게는 활용도 면에서는 좋으나 타 업체들간 확장성은 제로에 가깝고, 특히 소형 기업들은 고가의 개발비로 도입이 현실적으로 어려움
  • 1차 타겟인 원부자재 기준으로 볼 때, 가장 비슷한 기업의 경우 홈택스 연동, 거래처별(업체별 거래명세서 자동화 기능 등이 미약함
  • 패션 산업군에 특화되어 있지 않은 저렴함 범용 플랫폼 또는 시스템의 경우 가격 면에서는 접근성이 좋지만 패션 부문에서 통용되는 ‘시장의 습관(관습,관행)’이 반영되어 있지 않아 별도의 추가 프로그램(2-3개)을 중복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② 시장 확장성

  • 패션업에 특화된 시스템이므로 패션 시장 확장성이 큼
  • IMF 이후 세분화되어 약 90%를 차지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패션생산 기반 시장은 오래된 산업군으로 현재 열악하게 운영되고 있으나, FLUG System은 이와 같은 패션 생산시장을 타겟으로 특화하여 가격에서의 경쟁력 뿐만 아니라 산업 확장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SaaS 시스템임.
  • 산업 확장성과 국내 및 해외와의 생산기반 자동 연계(PLM)는 사용 기업의 매출에 큰 도움이 되어 LTV(Life Time Value, 고객 생애가치)는 더욱더 커질 것임.


※ 경쟁사

* 현재 시장에 새로 진입하였거나 이전에 비슷한 사업을 시도하였던 경쟁사로, PLM(제품 사이클)이 아닌 ERP 또는 온라인 서비스(B2B2C)를 제공하고 있음
<참고>
A사(범용 일반 ERP- 별도 개발사에 자체 시스템 개발 의뢰), B사(생산시스템), C사(발주생산), D사(원단연계판매), E사(발주생산), F사(ERP-경리회계, 재고관리), G사(ERP-경리회계,재고관리)


사업 성과

사용률

  • 일반적인 생산연계 플랫폼에 비해 사용률이 높음
    • -  일반 생산연계 플랫폼은 대부분 주문연계 및 일부기능만 제공
    • -  FLUG는 운영 필수기능과 패션 특화기능을 제공하고 발주까지 자연스럽게 연계


사용 지표 (2023년 12월 기준)

  • 2023년 12월까지의 상세 지표


2023년 성과 지표

  • 1차 타겟 원부자재 기업의 가입 성과지표


향후 5개년 예상 성과


[기업가치 산정 근거]

㈜멋들어진의 2023-2026년도 평균 추정매출은 759백만원(2023년도 가결산 매출 70,356,753원을 포함)입니다. 당사는 초기 스타트업임을 고려하여 PER=10배수를 적용한 후 추가 할인율 50.9%를 적용하였습니다. 이에 따른 현재 기업가치(Pre-money Valuation)는 1,523,830,400원(1주당 전환가액은 3,800원)입니다.


*PER의 경우, 동종업종 상장사(아이퀘스트, 더존비즈온)의 40.22배수(2023.9월 기준 평균)를 참고하였으며, 당사가 비상장 회사임을 감안하여 보수적으로 적용함.


당사의 주요 주주는 대표 외 대한민국 대표 투자기관인 '한국벤처투자'와 '프라이머' 입니다. 한국벤처투자로부터 '20.9월 보통주, 프라이머로부터 '21.12월 전환우선주로 투자받았으며, 당시 포스트 밸류는 7억7천만원이었습니다. 이후 FLUG System 온라인 테스트 연계사업 실행 및 FLUG System 고도화를 통해 2023년 시장진입을 성공하며 추가 투자유치 1억원(전환우선주, 포스트 밸류 약 9억 원)를 한 상태입니다. 이외에도 등록 특허 2건, 출원 특허 1건, 봉제, 생산 자동화 기술, 대량데이터 분산화 기술, 생성형 인공지능 등의 자체 기술력을 가진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 ‘23년도 추정 재무제표는 첨부파일 '발행인게재자료' 중 26페이지 참조)


EXIT 전략

많은 SPA 브랜드, 개인브랜드가 포진되어 있는 무신사, 쉬인 등 대형 판매/유통 모델과 M&A


향후 사업 확장 모델

① 강력한 FLUG-SCM(공동망관리) 기능에서 발생되는 기반 빅데이터 및 판매데이터를 활용하여 세계적인 패션 생산 클러스터 구축

  • FLUG System의 PLM은 대한민국의 고품질 패션 생산을 효율적으로 개선한 생산 프로세스를 해외 바이어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생산 클러스트를 구축하는 것이며,
  • 해외 프로모션(생산수주)의 타겟인 일본(약 10조엔), 미국(약 2,800억 달러), 유럽(약 2,000억유로)을 대상으로 대한민국의 고품질의 생산 시스템을 낮은 비용으로 빠르게 구축하여 해외 패션 생산을 유치하고 납품

② 한국에서 해외 원부자재와 생산을 이용할 수 있고 해외 또한 한국의 원부자재와 생산을 이용할 수 있는 SCM(공동망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효율적인 클러스터를 구축함.

  • FLUG System을 통해 약 40조 원의 대한민국 패션생산 기반 시장을 해외 생산수주(판매)로 확장 → 더 광범위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확장


APPENDIX

연혁

2018
  • FLUG 기획 및 개발 시작, 법인설립
  • 창업진흥원 기술보증기금 기술 혁신형 창업기업 선정
2019
  • MTO의류 전자발주 방법 특허 등록
  • 멋들어진, FLUG 상표 등록
  • COEX 프랜차이즈 박람회 참가, COEX 프리뷰 인 서울 박람회 참가
  • 한국디자인진흥원 스타일테크 DK Work 선정
  • WADIZ 리워드 금액 달성 성공 (FLUG 테스트)
  • 서울디자인재단 지속가능성 윤리적 패션 허브 선정, 서울시 주최 수주 상담 회 지원업체 선정
  • 온라인 AI 기반 체형분석 프로세스 특허 출원
  • 2019 서울국제 봉제포럼 참가
  • 스타일테크 데모 데이 2019 피칭기업 선정
2020
  • 벤처기업 인증
  • 엔젤투자 (한국벤처투자) 투자유치
2021
  • 도구를 이용한 원격 체형분석 특허 등록, 1:1 자동화 패턴 시스템 특허 출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S/W 고성장클럽 선정, 한국의류지능화 연구소와 MOU 체결
  • 주식회사 멋들어진 부설연구소 인정 및 등록
  • 주식회사 종달랩 패션 부자재 협력 MOU 체결
  • COEX 프리뷰 인 서울 2021 박람회 참가
  • 프라이머 20기 및 Seed 투자유치
2022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S/W 고성장클럽 2년 차 선정
  • FLUG 온라인 (FLUG-API) 서비스 런칭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S/W 고성장클럽 졸업
2023
  • 서울시 디지털 사용성평가 기업 선정
  • 한국벤처기업협회 추천기업 선정
  • (사)한국엔젤투자협회 우수기업 선정


오피스 전경


(2024.02.14 펀딩포유측 현장 방문)

특허증 등





리워드 혜택

모집정보
구 분 리워드 내용
오픈 첫날 투자
(금액별 리워드와 별개)
  • 펀딩포유 포인트 5,000P
사전예약하고 투자
(금액별 리워드와 별개)
  • 펀딩포유 포인트 10,000P
132 ~ 263구좌 투자
(501,600원 ~ 999,400원)
  • 펀딩포유 포인트 5,000P
264 ~ 789구좌 투자
(1,003,200원 ~ 2,998,200원)
  • 펀딩포유 포인트 11,000P
790 ~ 1315구좌 투자
(3,002,000원 ~ 4,997,000원)
  • 펀딩포유 포인트 36,000P
1316 ~ 2631구좌 투자
(5,000,800원 ~ 9,997,800원)
  • 펀딩포유 포인트 65,000P
2632 ~ 5263구좌 투자
(10,001,600원 ~ 19,999,400원)
  • 펀딩포유 포인트 140,000P
  • 멋들어진 대표가 직접 제작해주는 고급 맞춤정장(자켓, 바지) 1셋트 무료 증정 (40만원 상당)
5264구좌 이상 투자
(20,003,200원 이상)
  • 펀딩포유 포인트 300,000P
  • 멋들어진 대표가 직접 제작해주는 고급 맞춤정장(자켓, 바지) 1셋트 무료 증정 (80만원 상당)

※ 펀딩포유 포인트몰은 다양한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펀딩포유 투자자를 위한 멤버십 서비스입니다.
(펀딩포유 포인트몰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UExCnp)
※ 포인트는 증권입고일에 일괄 지급되며, 유효기간은 적립일로부터 24개월입니다.
※ 맞춤정장은 '사이즈 실측(멋들어진 사무실 내방 협의 예정) → FLUG 시스템 생산/제작 → 제품 (택배)수령'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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