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펀딩] 이제는 가구도 구독! 「가구싶다」, (주)에브라임인터내셔널
본 청약은 '투자'에 해당되는 것으로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투자 위험에 대한 안내를 꼭 확인해주세요.
증권종류 |
전환사채
만기에 원금을 상환받을 수 있는 상환권과 투자 후 일정기간 이후부터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보통주 전환권을 가진 하이브리드형 투자상품으로 원금 상환의 안정성과 주식 전환의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어 투자자에게 유리한 투자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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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금액 | 200,016,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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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구좌당 금액 | 48,000원 | 투자가능 최소수량 | 3구좌 |
발행예정 구좌수 | 4,167구좌 | 만기일 | 2026. 04. 27 |
전환청구기간
보유한 채권을 회사가 발행한 주식으로 전환 요청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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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10. 27 ~ 2026. 04. 20 |
1주당 전환가액
주식으로 전환할 시에 적용하는 주식의 가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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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000원 |
연 이자율 | 7% | 청약기간 | 2023. 04. 03 ~ 2023. 04. 17 |
이자 지급주기 | 3개월 | 배정일 | 2023. 04. 26 |
배정방법 | 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 | 납입일 | 2023. 04. 27 |
명의개서 대리인 | 한국예탁결제원 | 발행일 | 2023. 04. 27 |
청약증거금 예치기관 | 신한은행 | 증권 입고일 | 2023. 04. 27 |
비고 | 목표금액: 50,016,000원 → 200,016,000원('23.04.07) |
· 배정방법(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에 따라 미배정 또는 일부 배정이 될 수 있으며, 배정되지 않은 청약금은 투자예치금 계좌로 환불(2023.04.25)됩니다.
연소득(과세표준)
원
투자금액
원
소득공제액
소득 공제율
3천만 원 이하 100% 3천만 원 초과 5천만 원 이하 70% 5천만 원 초과 30% |
0원 (투자금액의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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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제 전 | 공제 후 | |
과세표준 | 0원 | 0원 |
소득세액 | 0원 | 0원 |
절세금액 | 0원 |
소득공제 혜택 (지방소득세 포함)
0원
이자(연 7%, 36개월)
0원
총 수익
0원
투자금액 대비 수익률
0%
·소득공제 혜택은 소득의 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제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자는 이자소득세(15.4%) 원천징수 후 지급됩니다.
· 2023년 1월 1일자 소득세법 개정으로 '소득세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습니다.
‘가구’와 ‘문화’를 창조하는 기업 (주)에브라임인터내셔널은 통원목을 재료로 하는 우드슬랩 전문 가구회사로, 최고 품질의 원목을 직수입하여 가구를 직접 제작하고 유통하는 「창성가구」를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3년 「창성가구」라는 개인사업자로 출발하여 만화카페 놀숲 전 매장 가구 공급(현재까지 진행 중)을 시작으로 2019년 법인 전환 후 네이버, 카카오, 롯데면세점 등 국내 유수 기업과 서울대, 고려대, 서울시립대, 세종시 정부청사, 인천국제공항 등 공공기관과 일반 가정에 수만 건의 우드슬랩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창성가구의 우드슬랩은 스타벅스 테이블로도 유명한 뉴송 우드슬랩 원목테이블로 청정지역 뉴질랜드에서 자란 소나무를 상판재로 사용해 강도가 높고 특히 모든 원목테이블은 스타벅스와 동일한 60mm 두께 원목을 사용해 동일한 볼륨감, 질감을 선사합니다. 또한 두께, 폭, 건조 등 모든 면에서 차별화된 품질을 자랑해 각종 프랜차이즈, 기업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많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드슬랩은 고가의 제품으로 장벽이 높았지만 구독서비스 플랫폼 「가구싶다」 에서 매월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면 고급스러운 우드슬랩 제품들을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장소에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10년 가까이 우버, 에어비앤비 등 공유 플랫폼이 빠르게 성장하였지만 최근 코로나19로 집콕, 재택근무 등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함에 따라 공유 플랫폼의 성장세가 꺾이고 새로운 소비방식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MZ세대들은 제품을 소유하기 보다는 경험하는 가치를 중시하면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해 볼 수 있는 구독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구독경제 시장은 2020년 기준 약 40조원에서 2025년에는 약 1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구독 경제 이용 품목도 점점 다양해져서 가구 및 주거공간까지 확장되고 있습니다.
에브라임은 이러한 시대 변화에 맞춰 가구를 최대 수명까지 활용할 수 있는 ‘가구관리 가공 기술’을 개발하여 특허 출원까지 마치고, 2022년 9월 국내 최초로 가구 분야 구독서비스인 ‘가구싶다’를 오픈하였습니다(‘가구싶다’ 상표등록/등록번호: 제40-1842300호) 및 가구 구독 모델 BM 특허 등록/등록번호 10-2022-0021612).
「가구싶다」는 구독 플랫폼을 통해 특허 출원한 ‘가구 재가공 기술’로 원목을 최대 수명까지 재가공, 재사용하여 수익성을 극대화한 서비스입니다.
「가구싶다」의 수익모델은 ① 고객이 구독 중 구매로 전환하는 경우 바로 수익이 실현됩니다. ② 최소 구독기간인 6개월간의 구독비용으로 왕복배송비와 재가공비, 소액의 제품비용 수익이 납니다. ③ 6개월에 한번씩 교환을 할 경우에도 18개월이 지나면 완전수익 상태가 되고 이후부터 계속적으로 추가 수익이 발생합니다(원목 1개의 최대 수익 가능 금액은 35,400,000원).
어떻게 수익이 나는걸까요? 가구 구독모델 수익성의 비밀은 바로 "95%의 잔존가치"를 가능하게 하는 재가공 기술입니다."(특허 출원) 원목은 시간이 지날수록 효용이 떨어지고 고장률이 올라가는 전자제품이나 공산품과는 달리 재가공 기술을 통해 95% 이상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가공 기술로 기존 제품을 새 상품으로 제작 시 매번 0.2~0.3mm 정도의 두께만 줄어들기 때문에 가공 전 대비 무려 95% 이상의 두께가 보존됩니다. 이를 통해 우드슬랩으로 50회 재가공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이후에도 버려지지 않고 선반, 도마재로 사용됩니다. 상품의 잔존가치를 최대 95% 이상 유지하게 함으로써 원목의 수명을 연장하여 동일 상품 최장 50년간 수익창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가구 구독 서비스를 통해 ① 소비자들은 고가의 원목가구를 구매가격의 3%도 안되는 비용으로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구매&관리 부담은 줄이고 환경에 따라 가구 변경을 편리하게 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아지고 ② 가구 재가공 기술로 환경 보호에 기여 ③ 구독을 통한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 형성 ④ 다수의 고객관계 구축으로 비즈니스의 영역 확장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022년 9월 서비스 오픈 직후 본격적인 마케팅 시작 전임에도 불구하고 B2C 부문에서 「가구싶다」 구독 40건을 계약하는 성과가 있었으며 이후 구독 매출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한 B2B 부문에서는 마포 GLAD 호텔, 한남동 조지앙로르, 강남의 어학원, 경희대 신관 카페, 원주 상지여중 외 다수 계약이 진행되었고 현재는 포항 리조트 짐머만과 경기도 소재 골프 리조트 등을 포함한 여러 곳과 가구 구독 계약을 논의 중에 있습니다. 구독서비스 모델은 낮은 초기 비용(일시 구매 대비 1/50 가격), 최고의 인테리어 효과(고급가구 사용), 자산관리(감가 상각 계산 등)의 효율화, 구독 금액의 비용 처리(절세 효과) 등의 장점으로 특히 B2B 시장에서 니즈가 높습니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SNS, 유투브(가구싶다 TV) 등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며 웨딩플래너·인테리어 회사·부동산 중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B2B 영업조직을 구축하여 오프라인 마케팅을 시작할 것입니다. 또한 반려동물 수제 원목 가구 및 소품 브랜드(로그도그), 피크닉·캠핑 아웃도어 가구(로그아웃도어) 등의 출시와 더불어 구독 가능 가구의 종류와 크기도 다양화할 예정으로 있어 구독서비스 시장에 빠르게 진입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에브라임인터내셔널은 단순 제조와 유통업이 아닌 IT 스타트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하여 계속 연구·발전하고 있습니다. 고객과의 자연어 질문을 통해 고객의 예산, 성향, 가구의 종류, 가구의 크기 등을 탐색하고 고객 행동패턴 유형을 분석하여 필요한 가구의 종류와 색상 등을 제안하는 AI 솔루션도 개발 중에 있으며, iOT 칩셋을 가구에 탑재하여 도난방지, 위치변경도 막고 굿소프트 데이터프로그램을 통해 제품기반, 고객기반 데이터를 추출하고 누적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공하는 기술을 만들고 있습니다.
에브라임인터내셔널은 가구 구독서비스를 통한 가구 소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원목 재가공 기술을 통한 환경 보호를 생각하며, 반려동물 가구와 아웃도어 가구 등 함께 쓰는 가구로까지 확장하는 홈리빙 테크 산업의 선도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가구 문화 혁신을 통한 리빙테크 선두 기업 |
미션
북미산 통월넛 가구 제작·공급 |
① 현 가구 시장의 문제점에 주목
② 소비자의 니즈에 주목
③ 구독경제 성장에 주목
고가의 북미산 통월넛 가구를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구독 서비스로
☞ '가구싶다' 상표등록 및 가구 구독 모델 BM 특허 등록 |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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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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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관리 가공 기술
중고 제품 재사용이 아니라 ‘새상품’으로 새로 만들어내는 기술 ② 이 방법에 의해 우드슬랩으로 50회 재가공하여 사용 가능, 이후에도 버려지지 않고 선반, 도마재로 사용 |
• 구독서비스 이용 방법
(구독 신청/결제) ① 상품 선택 > ② 장바구니 담기 > ③ 주문자 정보 및 구독 상담시간 입력 > ④ 전체 동의 후 구독신청 * 구독 신청 후 해피콜이 진행, 상담 이후 구독 서비스 신청 완료 (구독 종료 후 반납) 1개월 단위로 연장, 반납, 구매, 변경 등의 선택 가능 * 6개월 이상 구독시 회수비용(20만원)이 면제 (결제방식) 정기구독 형태로, 매달 정기결제 (구독 종료 후 회수) 구독 종료 후 회수 비용(20만원)/ 6개월 이상 구독 시 회수비(20만원) 면제 * 마이페이지 > 1:1문의 또는 고객센터로 전화 > 가구싶다 직원이 방문 후 회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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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용/ 2인용/ 3인용 |
*원목형태 프레임 크기에 따라 제품/금액 상이하며, 침대 업체 주식회사 스왈로와 협업 예정 |
* 1단, 2단, 3단 원목 서랍장 제작 후 구독 서비스 진행 예정 |
* 5단 책장 및 진열장 제품으로 최근 위스키장 등으로 홍보가 되어 수요가 높아짐 |
① 수익성의 핵심
② 수익 모델
※ '원목 1개 제품 기준 최대 수익가능 금액'(예시)
※ 소비자 측면에서의 구독서비스 효과(구매 VS 구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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❶ 기술과 서비스 측면에서 이익
❷ 고객과 업체 상호간 기대 효과
① 「가구싶다」 이용 현황
평균 이용 금액 850,000원 |
월간 결제 금액 1.5억 |
유지율 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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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고객은 개인고객 대비 객단가가 8배∼10배 사이로 월등히 높음 | 평균 유지 기간을 고려할 때, 현재의 B2B 매출 320만원은 1.5억에 달하는 매출 성과와 동일한 의미를 가짐 | 낮은 초기비용, 비용처리, 감가상각 계산 및 자산 관리 등의 이점을 통해 기업고객 유지율 100%를 기록 중 |
월별 증가 추이
B2B vs B2C
※ B2B 시장에서 구독 니즈가 높은 이유
② B2B 포트폴리오
* 가구싶다 구독 리뷰
③ 기관 투자자들의 검증
① 타겟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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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B2B, B2C 시장 규모
• 전체시장(TAM-Total Available Market)
• 유효시장(SAM-Serviceable Available Market)
• 수익시장(SOM-Serviceable Obtainable Market)
구분 | 가구싶다 | D사 | M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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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 |
• 직접 원목 수입 • 직접 제조 가공 • 특허 등 기술력 보유와 기술보호 • IT 이해도 높음 |
• 원목 직수입 • 직접 제작 • 경제력 |
• 가구 구독 • IT 이해도 • 투자 유치(2022년 30억) |
약점 |
• 경제력 • 온라인 대비 오프라인 매장 부족 |
• CS 만족도 낮음 • 소매경험이 적음 • IT 이해도 없음 |
• 실제 구독이 아닌 렌트 개념 • 직접 제조가 없음 |
종합 | • 제조 + 유통 + IT지식과 경험으로 시장 지배 가능 | • 1차원적 제조 + 유통 회사 | • 플랫폼 형식으로 자체 수익률 낮음 |
① 마케팅 로드맵
② 영업조직 마케팅 계획
① 제조업+IT 융합을 통한 리빙테크 기업으로 확장
② 분야 추가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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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원목 유통(직수입)
② 가구 제작(창성가구)
• 쿠팡 등 대형 온라인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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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특허증 및 각종 인증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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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치 산정 근거]
에브라임인터내셔널에서 현재 주력하고 있는 B2B 가구 구독서비스를 통해 예상되는 매출을 반영할 경우, 2023년도 추정 매출은 28억이며, 2023~2025년 평균 매출은 94억입니다. 2022년도 매출이 당사에서 예상했던 수치보다 낮아진 이유는 신규 비즈니스모델(구독서비스) 런칭과 개발에 집중하며 구매 고객을 구독 고객으로 유인하며 일어난 일시적 매출감소입니다. 구독서비스는 특성상 초기에 매출이 감소해 보일 수 있지만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매출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올해 2023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 구독서비스 모델을 통하여 당사 마케팅 활동 없이도 B2B 시장에서의 매출이 최근 6개월간 꾸준히 나타나는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가구 배송 전문업체와의 협업으로 기존 제품 배송에 필요한 인건비 절감할 수 있게 되었으며, 2022년도에 폭등한 원부자재 가격이 2023년도 현재 정상화됨에 따라 해당 원가비용이 소비자 가격에 적용되면서 매출 안정화도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PER의 경우, 상장기업의 가구업종(한샘, 퍼시스) 평균 PER는 22.3배(2022.12월기준)이나 당사는 초기 비상장기업임을 고려하여 PER 5배로 감안하였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보통주 방식보다 투자자 분들에게 유리한 전환사채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번 전환사채에 대한 전환가격은 직전(2022.10.11. ~ 2022.11.02.)에 진행한 프로젝트와 동일한 1주당 48,000원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기업가치의 경우, 지난 2021.11.13부터 총 4차례의 보통주 유상 증자 및 후속 투자유치를 진행하면서 총발행 주식수가 70,317주로 증가함에 따라 3,375,216,000원이 되었습니다.
구분 | 1차 펀딩(‘21.11) | 2차 펀딩(‘22.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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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C 계약 |
• 가구싶다 구독 40건 계약, 월 300만원 가량 구독 계약 • 창성가구 일반 판매 진행 중 • 수제가구 브랜드 “로그랩” 원목 소품 및 가구 판매 • 팔당 카페 로그 매출(2,000∼3,000만원) • 젓가락업사이클링 제품 개발 완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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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
• JW메리어트(1,990,000원) • 천안여고(18,536,000원) • 노원구청(4,972,000원) • ㈜이에스리조트클럽(약 400만원) • (주)에버라인 (약 700만원) • '22년 8월까지 약 4.5억 매출 |
• 「가구싶다」 구독 - 마포 GLAD 호텔 내(월 구독 200만원- 매출 환산 시 약 5,000만원) • 한남동 조지앙로르 럭셔리 쇼파 계약 완료 • 강남역 우리 에듀케이션 캐나다 어학원 계약 완료 • 강남역 카페희다 전체 가구 계약 완료 • 충남 공주 신관초등학교 계약 완료 • 경희대학교 신관 카페 계약 완료 • 인천문학정보고등학교 계약 완료 • 원주 상지여중 외 다수 계약 완료 |
서비스 |
• 가구싶다- 가구 구독서비스 오픈(’2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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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또는 기술) |
• 가구 구독 모델 BM 특허 등록 완료(‘22.7) • 가구싶다 상표권 등록 완료(‘22.3) • 로그랩 상표권 등록 완료(’22.8) • 벤처기업 등록(’22.5)- 혁신성장유형 • 정부지원사업-비대면 바우처 수요기업 선정 • 가구 재가공 관련 특허 출원(’22.9) • 나무젓가락 업사이클링 특허 출원(’2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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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보도자료 머니투데이 - 에브라임인터내셔널,‘가구구독서비스 제공방법·시스템’특허(기사보기) • 보도자료 벤처스퀘어 - 에브라임인터내셔널, 벤처기업확인서 획득(기사보기) • 인플루언서 콜라보 작업(위스키 트레이 제작) - 생명의 물(유튜브 구독자 10만명) • 인플루언서 콜라보 작업(킹스맨 인테리어) - 영알남(유튜브 112만명) • 인플루언서 콜라보 작업(나무 몽둥이 제작) - 딱지(유튜브 24만명) • IPTV 영상광고 릴리즈('22.8) • 인력 200% 확충 - 가구 12명, 카페 4명(총16명) |
•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 선정(서울시 구로구) • 유튜브 채널 가구싶다 TV 운영 중(구독자 8,000명) • 유튜브 채널 마시다 TV 운영 중(구독자 600명) • Welcome to TIPS 장려상 수상 • 한국예탁원 주최 크라우드펀딩 성공기업 IR 콘서트 참여 - 발표자 중 투자사로부터 가장 많은 에프터 신청을 받음 |
구분 | 현재 진행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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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C 계약 |
• 로그도그- 반려동물 수제 원목 가구 및 소픔 브랜드(2023년 s/s) 출시 준비 • 로그아웃도어 - 피크닉, 캠핑, 아웃도어 가구, 용품 진행중 • 구독 및 판매 매출 꾸준히 상승 중 |
B2B |
• 포항 리조트 짐머만 계약 논의 중(월 구독 150만원 - 매출 환산 시 4,000만원) • 경기 광주 포시즌 골프 리조트 가구 구독 계약 논의 중 |
서비스 |
• 가구싶다- 구독 가능 가구의 종류와 크기를 다양화 • 방문케어 서비스 중비 중 |
R&D (또는 기술) |
• 제품 분실 및 재판매 등의 예방을 위한 iOT 기술을 활용한 디바이스 계획중 • 고객과의 자연어 질문을 통해 예산, 성향, 가구의 종류, 크기 등을 탐색하고 고객 행동패턴 유형을 분석하여 필요한 가구의 종류와 생상 등을 제안/ AI 고객 맞춤형 가구 제안 서비스 기획 중 (데이터 바우처 활용) |
기타 |
• 원데이, 정규반 클래스 운영 계획중 - 워크숍 연계 → B2B 계약 연결 |
• 우드슬랩 1만개 이상 납품(공공기관, 주요기업, 일반 가정 등)
구 분 | 리워드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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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액별 리워드와 별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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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40,000원 ~ 9,984,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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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32,000원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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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페 LOG는 남양주에 소재하고 있으며, 포인트 카드는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기한에 제한은 없습니다. ※ 창성가구몰 포인트 사용시 별도 회원가입이 필요하며, 사용기한에 제한은 없습니다. (창성가구몰 사이트 》 https://cs-gagu.com/) ※ 펀딩포유 포인트몰은 다양한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펀딩포유 투자자를 위한 멤버십 서비스입니다. (펀딩포유 포인트몰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UExCnp) ※ 포인트는 증권입고일에 일괄 지급되며, 유효기간은 적립일로부터 12개월입니다. |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온라인 상에서 다수의 투자자(crowd)로부터 자금을 조달(funding)하는 제도로서 창업·벤처기업이 간소화된 방식으로 발행하는 주식·채권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2016년 1월 크라우드펀딩제도 도입을 통해 정책자금 및 소수의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 등에 의존했던 벤처투자를 일반 대중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쉽게 유망 초기 기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하였습니다. 제도 도입 이후 4년간 585개 기업이 1,128억 원을 조달하는 등 창업·벤처기업의 유의미한 직접 자금 모집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구분 | 자금모집방식 | 보상형태 | 투자처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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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형 | 주식/채권 | 투자수익 배분(배당금 등) | 창업·벤처기업 | 수익형 |
대출형 | 대부 | 원리금 상환 | 개인·법인 | |
후원형 | 제품구매 등 | 비금전적 보상(리워드) | 문화, 복지, 아이디어상품 등 | |
기부형 | 기부 | 무상 |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에관한법률」제5장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 등에 대한 특례에 따라 반드시 중개업자 외에 청약증거금 관리기관(신한은행)과 중앙기록관리기관(한국예탁결제원)을 갖춘 후 금융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유치 기업(발행기업),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한국예탁결제원, 신한은행, 증권회사 등 기관의 연계를 통해 투명하게 운영·관리됩니다.
투자자의 청약증거금은 관리기관인 신한은행에 예치되고, 투자가 성공될 경우에만 투자금이 발행기업에 전달되며 주식/채권은 한국예탁결제원에 증권사무 위탁대행 계약을 통해 투자자에게 전달되어 합법적이고 투명하게 관리됩니다.
구분 | 일반투자자 | 적격투자자 1) | 전문투자자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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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기업 한도 | 500만 원 | 1,000만 원 | 한도 없음 |
총 투자 한도 | 1,000만 원 | 2,000만 원 | 한도 없음 |
우리나라에는 매년 약 100여 개의 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합니다. 기업 상장으로 가장 큰 이익을 보는 대상은 사업 초기 투자에 참여한 엔젤투자자들인데, 이들은 낮은 배수로 투자하고 상장 시 수십/수백 배에 이르는 주식 가치 상승으로 단숨에 큰 자산을 형성하게 됩니다.
매년 투자에 성공한 자산가가 새롭게 탄생하지만 일반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정보가 부족하고 소액 투자가 불가능하여 사실상 고액 자산가들의 영역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16년 크라우드펀딩의 출현으로 일반 소액투자자들도 그러한 엔젤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엔젤투자는 사업 초기에 투자하므로 투자위험은 높지만 기업이 성공할 때 적게는 수 배에서 수십 배, 수백 배의 차익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은 벤처인증 기업의 주식/전환사채형 크라우드펀딩 참여시, 투자금액 전액(일반투자자 500만 원) 소득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엔젤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을 공개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면, 명의개서 형태로 존재하던 기존 주식은 증권회사 계좌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통일주권으로 변경되고 주주들의 증권계좌로 입고 됩니다.
주식이 통일주권화 되면 투자자들의 계좌로 주식이 입고되기 때문에 코스닥 상장 전에도 증권사에서 계좌이체를 통해 KSM, K-OTC 등 장외 주식시장에서 보다 수월하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약한 초기 벤처기업은 개인 엔젤투자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아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성공 자금을 바탕으로 후속투자 유치, 고용 확대 등의 성장단계에 진입합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기업을 홍보할 수 있고,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설명회 기회가 주어져 더 큰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팬슈머 확보 등의 효과도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성장 단계에 진입한 후 매출 확대 및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으면 기관 투자자의 막대한 자금력을 통해 성장의 가속 페달을 밟게 됩니다. 기관 투자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기업은 대중에게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들에게 투자금 회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투자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되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사업 초기에 투자한 엔젤투자자는 막대한 투자수익을 얻게 됩니다.
※ 크라우드펀딩 벤처투자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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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만 특화된 대한민국 No.1 엔젤투자 플랫폼입니다.
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후원형(상품형) 크라우드펀딩을 중심으로 하는 것에 비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주력으로 하고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펀딩포유에서 하면 달라집니다.
펀딩포유의 주주사이자 유니콘 기업 인큐베이팅 전문기업인 (주)알토란벤처스와 연계하여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성장의 발판이 되는 자금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펀딩포유의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은 알토란벤처스의 경영 코칭을 통해 성장성과 확장성이 부여된 비즈니스 모델로 재정비하고 지속적인 재투자를 받아 주식시장에 빠르게 상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갑니다.
기업에 투자를 한 주주는 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이 항상 궁금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매년 3월에 실시되는 주주총회에서만 제한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펀딩포유는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주주가 수시로 투자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을 보고 받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개설해 드리고 있습니다(현재 31개 주주방 개설).
기업은 주주방을 통해 주주와의 소통 및 잠재 투자자를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팬슈머로 발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주주방을 잘 활용하여 5차례의 프로젝트에 모두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M사의 경우, 1차 펀딩 성공(2020.7월) 후 개설된 주주방을 통해 기업 대표의 사업 철학 및 비전을 주주들과 공유하고 1-2주 단위로 꾸준히 사업 진척 상황을 홍보한 결과, 4개월 후에 진행한 2차 펀딩(2020. 12월)에서 목표금액의 226.3%를 달성하였고, 이후 진행한 3차 펀딩(2021년 4월)과 4차 펀딩(2021년 10월), 5차 펀딩(2023년 3월)에서 모두 목표 금액을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1-5차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펀딩이 진행될수록 투자자수가 늘어나고 성공금액도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특히 5차 펀딩에서는 당초 목표금액의 600%를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펀딩포유 홈페이지의 ‘주주방’에 올라오는 기업의 소식들을 꾸준히 접하면서 갖게 된 기업의 호감도(기업 대표의 비전&전략, 사업의 진척상황 등)는 향후 프로젝트 진행시 기업의 사업진척 상황 등을 유심히 지켜본 잠재적 투자자들의 펀딩 참여를 이끌어냅니다.
처음에는 회사를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소액으로 투자를 하지만, 주주방을 통해 올라온 사업 진척 상황 등을 보고 후속 펀딩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이렇게 새로 주주가 되신 분들은 기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바이럴을 일으키는 주체가 되어 자신이 투자한 기업의 성공을 응원하게 되는 것입니다.
주주방이 기업을 홍보하는데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주주방은 기업의 ‘제2의 홈페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대표자명 | 송태양 |
임직원수 | 12명 |
법인설립일 | 2019/08/12 |
주소 |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1길 41 312-105호(구로동, 이앤씨벤처드림타워6차) |
연락처 | 02-3394-9107 |
이메일 | ephraim3927@naver.com |
홈페이지 | https://cs-gagu.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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