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금융상품/서비스 유통 플랫폼기업,
㈜미트라자사리마
2017년 설립된 미트라자사리마는 인도네시아(이하 인니) 현지 진출을 원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현지 시장조사, 컨설팅 지원 사업을 해오던 회사였습니다.
그러던 중, 인니 시장의 핀테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인니 중앙은행과 금융감독원이 낙후된 지방에 거주하는 국민들이 계좌를 가질 수 있게 강력한 정책을 실현하고, 그 핵심 사업으로 ‘지방은행 Digitalization’을 선정, 추진한다는 점에 착안해 2020년 5월 인도네시아 최초로 핀테크와 은행을 연결하는 디지털 금융 상품/서비스 유통 플랫폼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인도네시아 금융시장 전반에 광범위하게 전개되고 있는 디지털 혁신의 흐름과는 달리 지방의 금융 환경은 아직까지 매우 열악합니다. 지역주민들은 핀테크 서비스 이용 시 편의점과 리셀러를 찾아다니면서 매번 현금을 충전해야 하기 때문에 핀테크 서비스가 한 곳에서 처리되기를 간절히 원하고 있지만, 1.3억 명이 거주하는 지방의 금융시장으로 시중은행과 핀테크가 진출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고 지방은행, 협동조합들은 디지털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지만 자본과 기술이 없어서 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미트라자사리마는 인도네시아 지방의 열악한 금융환경을 디지털화하여 1.3억명 지역주민들의 금융라이프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고자 1. 통합금융플랫폼(OpenBank PLUS)을 구축하고 2. 단계별로 사업을 확장하여 지방 금융기관(지방은행, 협동조합), 핀테크, 시중은행, 솔루션 사업자, 규제기관이 참여하는 3.디지털 금융생태계를 구축하여 지방금융시장을 Digital Transformation 하고 금융서비스 격차를 해소해 나가고자 합니다.
미트라자사리마의 경쟁력은 1. 지방 금융시장 환경에서의 '제공서비스 우위'에 있습니다. 지방금융시장에서의 판매채널은 지방은행과 협동조합 그리고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로 구성됩니다, 서비스 제공 사업자는 코어뱅킹업체(기존 사업부문/ 침체시장), B2B업체(신규사업 부문/활성화 단계), B2C업체(시장 비활성화), B2B2C업체(B2B+B2C, 미개척부문)는 4가지 영역으로 구분되는데, B2B2C 영역은 폭넓은 금융 부문의 이해와 높은 전산개발 능력이 요구되는 부문으로 B2B 업체의 기능(API로 서비스 연결 후 은행용 앱/웹 서비스 제공)과 B2C 업체 기능(대국민 서비스- 모바일뱅킹앱, 마이데이터 서비스)이 모두 구현 가능합니다. 미트라자사리마는 B2B2C 영역에 초기 진입하여 현재 독보적으로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신규 경쟁사가 미트라자사리마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지방은행을 통한 금융감독원의 사전 심사 요청을 6개월 이전에 해야 하고, 심사 시 3개월간의 준비기간이 추가 필요하므로 결과적으로 총 9개월간 GAP(방화벽)을 두고 시장을 선점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미트라자사리마가 86개 판매채널을 확보하기까지 3년이 소요되었음을 알고 있는 신규 경쟁사들은 영업이 어려운 시장환경을 이해하고 오히려 미트라자사리마의 서비스 론칭을 제안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향후 신규 코어뱅킹 사업자와 제휴하여 시스템 교체가 필요한 판매채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B2C 영역에서 판매채널만을 위한 뱅킹앱이 아닌 ‘일반 MASS 고객 대상’으로 하는 수퍼앱(LINKFIN)을 출시하여 시장영역을 넓혀나갈 계획입니다.
2. 수익·비용·기능 측면에서의 차별성입니다. 경쟁사의 서비스는 단위 솔루션 제공으로 인해 여러 업체와 계약을 해야 하고, 이로 인해 서비스 제공업체가 분산된다는 점, 그리고 고정비용 외에 매건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점, 올드한 전문방식과 전용선으로 인해 개발 시간이 과다하게 발생한다는 점이 약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트라자사리마의 서비스는 판매채널 대량 확보로 물리적 지점이 불필요하고 마케팅 비용 절감과 빠른 서비스 론칭이 가능하며, Open API 개발 방식으로 물리적 비용이 없고, 빠른 개발과 신속한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또한 클라우드 SaaS 기반 서비스로 인터넷 접속만 하면 사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경쟁력이 월등합니다.
미트라자사리마는 2023년 2월 현재까지 서비스 공급업체 계약 17개(대형 시중은행 3개, 핀테크 14개), 판매 채널 계약 86개(지방은행 79개, 협동조합 6개, 리셀러 1개) 총 103개 계약 체결, 29개 서비스 론칭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4차 크라우드펀딩(2021. 10) 이후의 성과 중 주목할 부분은, 전략서비스의 일환으로 코어뱅킹 연계 서비스를 진행하기 위해 Ubimate, Tera data 등 인도네시아 현지 은행 코어뱅킹 업체와 서비스 연동을 위한 계약 협약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450만 명의 리셀러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리셀러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고자 자카르트 주정부 은행과 총판 계약, 협력업체인 CSNA 미니 ATM을 통해 리셀러 모집, BPR 지방은행, Koperasi 협동조합을 통한 리셀러 모집 확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 상반기 중 인니 금융감독원 주관 오픈뱅킹 사업(은행↔은행 연결, 은행↔핀테크 연결)에 대한 규제가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미트라자사리마가 Sandbox 1순위 대상 사업자군으로 선정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전망하고 있습니다.
미트라자사리마는 인도네시아 지방금융시장에 디지털 금융 생태계를 구축하여 1.3억 명 지역주민들의 삶을 바꾸어 나갈 것이며, 인도네시아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ASEAN 등 동남아 금융기구와 협력하여 아세안 국가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더 나아가 한국인이 인니 시장에서 성공시킨 '유니콘 기업 1호'를 목표로 계속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비전 및 목표
비전
- 인도네시아 금융시장 전반에 광범위하게 전개되고 있는 디지털 혁신의 흐름에 소외되어 있는 1.3억명의 지역민들의 금융 Life를 근본적으로 변화 시킵니다.
- 미트라자사리마가 구축한 통합금융플랫폼(OpenBank PLUS)를 중심으로 지방 금융기관(지방은행, 협동조합), 핀테크, 시중은행, 솔루션 사업자, 규제기관이 참여하는 디지털 금융생태계를 구축하여 지방금융시장을 Digital Transformation하고 금융서비스 격차를 해소합니다.
- 인도네시아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ASEAN 등 동남아 금융기구와 협력하여 아세안 국가에 진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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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조직 및 인적 구성
인도네시아 법인
한국법인(SPC)
※ 한국법인 설립 목적 및 역할
설립목적
- 한국법인은 한국에서 해외 핀테크 투자(인니 법인)를 희망하는 투자자들을 위해서 설립(2020.5.4)
- 크라우드펀딩 → 한국법인에 투자 → 인니 법인에 투자(지분 획득)
- 현재는 투자조합 형태의 특수목적법인(SPC)으로 운영 중
-EXIT 진행을 위한 ‘용이한 법인청산’을 위해 SPC 형태 유지(현재는 매출 발생 자제) - 한국법인은 GP(업무집행)로서 한국은행 해외직접투자 관리, 투자자간 거래 중계(매도/매수) 역할 수행 중
- 향후 인니법인의 성장 및 사업모델 다변화에 따라 한국법인은 기술컨설팅, 기술개발(R&D), IT서비스 운영, 인니법인의 협력사업/제휴사업 지원 등의 역할을 통해 자체 수익 모델을 가져갈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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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니법인과 한국법인의 관계
- 한국법인은 인니법인의 주주(별도 법인으로 인니법인의 지분 2.2% 보유)
- 인니 법인의 이명준(대주주 42.2% 보유) 대표가 한국법인 대표로서 양 법인 공동 운영 책임
- 인니 2대 주주(Jamie. J. Kim, 29.7% 보유) 또한 한국법인의 주요 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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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배경
인도네시아 지방의 열악한 금융환경을 디지털화 ➪ 1.3억명 지역주민들의 삶을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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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지방금융시장 Paint point 해결 방안에 주목
- 1.3억 명이 거주하는 지방의 금융 시장으로 시중은행과 핀테크가 진출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
- 지방은행, 협동조합들은 디지털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은데 자본과 기술이 없어서 할 수 없는 실정
② 지역 거주민들의 Paint point 해결 방안에 주목
- 지역주민들의 핀테크 서비스가 한 곳에서 처리되기를 희망
- 핀테크 서비스 이용 시 편의점과 리셀러를 찾아다니면서 매번 현금 충천해야 하는 현실
③ 인도네시아 정부정책에 주목
- 인도네시아 핀테크 및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중앙은행, 금융감독원의 활성화 정책 추진 중
- 인도네시아 정부는 핀테크 활성화를 통해 낮은 금융접근성을 보완한다는 목표를 세움 → 지방지역 금융소외계층 대상 ‘계좌 보유’ 정책 추진
- 핀테크 산업 고도화 추진
- (단순) 전자상거래, 차량 공유, 여행 → (고도화) 개인금융, 대안금융
사업 내용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
(플랫폼 성공 전략)
핵심 사업 내용
① 금융 유통 플랫폼 구축
- 국내 생태계 참여 기업 : 14개 계약, 8개 MOU 체결
- FLIP, CIMB, BNC, BNI, Ayo-connect, Futuready etc
- 제공 서비스 29개
- 간편송금(핵심 뱅킹기능) 1개, 인증 1개, 전자지갑 충전 4개, 공과금 17개, 건강보험 1개, 자동차보험 1개, 오토바이보험 1개, 부동산보험 1개, 신용대출보증보험 2개
- 인니 현지 클라우드, IDC센터에 시스템 구축, 운영 중
② 리셀러 시장 진출
③ 모바일앱/수퍼앱을 통한 서비스 제공
④ 핵심 솔루션&물류 조달
경쟁력
① 지방 금융시장 환경에서의 제공서비스 우위
• 시장 환경 및 경쟁사
참고
• 지방금융시장에서 판매채널인 지방은행과 협동조합, 그리고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4가지 영역으로 나뉨
코어뱅킹 업체 기존 사업 부문 (침체 시장) | • 텔러 단말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기존 사업자 • 해당 시스템을 구축한지 10~30년 되어 판매채널이 새로운 시스템으로 교체 하려는 의지가 매우 강함 |
B2B 업체 신규 사업 부문 (활성화 단계) | • Ayo-connect 등 B2B영역의 핀테크 회사는 지방은행과 같은 판매채널이 관련 서비스(각종 생활요금 납부, 충전 등)를 쉽게 개발할 수 있게 오픈API(개발소스)로 변경해서 제공함 • 해당 서비스는 개발능력이 높은 판매채널만 이용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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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C 업체 (시장 비활성화) | • 판매채널의 고객에게 뱅킹 웹/앱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임 • 코어뱅킹과 연결이 안되면, 조회/이체 등 핵심 기능 사용 불가 |
B2B2C 업체 B2B+B2C (미개척 부문) | • B2B 업체의 기능(API로 서비스 연계 개발)을 구현하여, B2C 업체 대국민 서비스(뱅킹 웹/앱)을 모두 구현 가능 • 폭넓은 금융부문의 이해와 높은 전산개발 능력이 요구됨 |
• 미트라자사리마는 B2B2C 영역에 초기 진입하여, 현재 독보적으로 시장에서 활동 중
① 향후, 신규(또는 기존) 코어뱅킹 사업체와 제휴하여 시스템 교체가 필요한 판매채널에게 서비스 제공 ② B2C 영역에서 판매 채널만을 위한 뱅킹앱이 아닌 일반 MASS 고객 대상으로 당사 수퍼앱(LINKFIN)을 출시하여 시장영역을 넓혀갈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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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업체별 제공 서비스
구분 |
업체명 |
제공 서비스 |
밸류 |
B2B |
Ayo-connect |
각종 공과금 관련 개발용 API 제공업체 |
2,000억 |
Finantier |
각종 생활요금 관련 개발용 API 제공업체 |
800억 |
Core-Banking |
Finnet |
공과금 웹 서비스 제공, 국영기업 |
800억 |
USSI |
코어뱅킹 제공 업계 1위 200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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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kom-sigma |
코어뱅킹 제공,국영기업 업계 2위 140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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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C |
Invelly, FLIP |
모바일뱅킹앱, 간편송금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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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2C |
(미트라자사리마)
OpenBank PLUS |
B2B : API로 서비스 연결 후 은행용 앱/웹 서비스 제공 B2C : 모바일뱅킹앱, 리셀러(길거리 현금 충전상) 전용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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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트라자사리마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경쟁력
① 신규 경쟁사에 대한 경쟁력
- 미트라자사리마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하려면, 지방은행을 통해 금융감독원의 사전 심사 요청을 6개월 이전에 해야 함
- 심사 시 3개월의 준비기간 필요
→ 총 9개월 간 GAP(방어벽)을 두고 시장 선점
② 82개 판매채널 영업에 필요한 물리적 시간 : 3년 소요
- 신규 경쟁사는 영업이 어려운 시장환경을 이해하고 있어 미트라자사리마의 서비스 론칭을 오히려 제안
- 1위 간편송금업체 FLIP 시장최저가 제공, 인증업체 VIDA 59백 쿠폰 무상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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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수익, 비용, 기능 측면에서의 차별성
사업 성과
핵심성과지표별 성과
① 계약건수(개), 시장점유율(%)
② 매출, 수익 (단위:백만 루피아)
※ 수익모델 산출 근거
계약 및 서비스
103개 계약&협약 체결, 29개 서비스 론칭('23.2.6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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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3개년도 사업계획
EXIT 플랜
한국법인 투자에 대한 EXIT 플랜
- 크라우드펀딩으로 한국법인에 투자한 소액주주들은 경영참여 목적이 아닌 순수 재무적 투자자들이기 때문에 인니법인 입장에서는 소액주주들을 가장 빨리 EXIT하게 지원할 예정
- 인니법인의 수익모델이 안정화되는 2024년 하반기에 기존 전략적 투자사 또는 인니에서 신규 투자사가 경영 참여 목적으로 지분 확보를 위해서 인니 법인의 구주를 매수할 가능성이 높은데, 이때 한국법인 주식을 우선적으로 매각할 예정
- 주식 매각 이후 청산대금은 한국법인 통해 ①해외 자금반입→②한국은행 신고→③법인 청산→④청산금 주주 환원 순으로 진행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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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법인 추정 손익계산서 (2022~2024년도)
[참고] 인도네시아법인 추정 손익계산서 (2022~2024년도)
[기업가치 산정 근거]
: (주)미트라자사리마코리아는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PT. MITRA JASA LIMA) 투자목적으로 '20.5월 설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법인은 인도네시아 법인 투자를 위한 SPC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초기 투자자의 지분율 희석이 적절한 수준에서 이루어져 후기 투자자와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매 펀딩 시 주당 가격을 상향 조정해왔습니다.
이전 1~4회차 크라우드펀딩에서 투자조건은 보통주이었으나 이번 5차펀딩에서는 투자자분들에게 유리한 방식인 전환사채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단, ‘21.10월 4차펀딩 때 투자해주신 분들의 발행가와 지분율 희석 가능성을 모두 고려하여 이번 5차펀딩에서의 전환가격 조건은 1주당 2,000원(한국법인 기업가치 258,128,000원)으로 진행하되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에 대한 투자조건은 '21.10월과 동일한 55억원(단, 계약형태는 전환사채로 변경)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 아 래 -
[1차('20.08.06발행) 크라우드펀딩]
: 한국법인 기업가치 10,000,000원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 투자조건 31억5천만원
[2차('20.12.12발행) 크라우드펀딩]
: 한국법인 기업가치 39,000,000원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 투자조건 41억원
[3차('21.05.17발행) 크라우드펀딩]
: 한국법인 기업가치 92,688,400원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 투자조건 45억원
[4차('21.11.16발행) 크라우드펀딩]
: 한국법인 기업가치 140,861,000원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 투자조건 55억원
[現 5차 크라우드펀딩]
: 한국법인 기업가치 258,128,000원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 투자조건 55억원
[참고]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 기업가치 산정근거 참고
'21.10월에 진행한 4차 크라우드펀딩 당시 한국법인의 기업가치는 140,861,000입니다. 이때 인도네시아 법인 기업가치(55억원) 산정 근거는 실리콘 밸리 최대 스타트업 육성기관인 Plug and play에서 '21.10월 인도네시아 369개 핀테크 중에서 7개 우수기업으로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PT. MITRA JASA LIMA)을 선정해주었고, 당시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 기업 밸류를 5백만불(한화 55억)로 평가받을 수 있었습니다.
[참고] 1차 펀딩 ∼ 현재까지의 주요 성과
계약&서비스
1차 펀딩 ~ 2차 펀딩
구분 |
1차 펀딩('20년 8월) |
2차 펀딩('20년 12월) |
계약 |
· 본 계약 3개 |
· 본 계약 14개 |
서비스 |
· 4개 (오픈 완료) 인증 1개, 전자지갑 충전 1개, 공과금 1개, 보험 1개 |
· 4개 + 6개 개발 중 (개발 완료) 인증 1개, 전자지갑 충전 4개, 공과급 8개, 건강보험 1개 (개발 중) 보험(3개 - 대출 보증, 오토바이, 화재), 와츠앱, 알림톡, 지방세, TV수신료 납부 |
3차 펀딩 ~ 4차 펀딩
구분 |
3차 펀딩('21년 4월) |
4차 펀딩('21년 10월) |
계약 |
· 본 계약 22개 · 버카시 및 발리 지역 은행 6개 협의 및 계약 진행 중 · 인니 최대 e-Money card(Mandiri Bank) 충전서비스 론칭 협의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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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계약 27개 · 지방은행 Bahana 외 2개 추가 · 협동조합(코라파시) 시장 진출 : 전국 12만개 규모 협동조합 협회와 시범 사업(2~5개 협회 소속 조합 대상 진행) + 미국 USAID(미국 국제개발청, 개발도상국 지원 기관) + 금융감독원 → 시범사업 이후 협회 소속 500개 조합 대상 확대 기회 발생 · 리셀러(길거리 충전상) 시장 진출 교두보 확보 : 전국 수백 2천 5백명 리셀러가 확대될 CCNA사와 업무 협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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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 · 금융감독원 OJK 사전심사 통과 · 한국→인도네시아 서버 완전 이전 · 20개 + 전략서비스 개발 예정 (개발 완료) 인증 1개, 전자지갑 충전 4개, 공과금 13개, 건강보험 1개, 신용보증보험 1개 (전략서비스 개발 예정)
당사 대고객 B2C 앱 서비스 파일럿 버전 기획 및 개발(하반기 테스트베드 진행) ☞ 우선 순위 조정됨 (수익성 높은 리셀러 시장 진입 위해 후순위로 조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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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utuready사와 '보험계약' 추가 중 - 대출 보증보험 1개 추가 - 자동차, 오토바이 보험 개발 중 · Ayoconnect사와 '공과금' 추가 예정 - 전기 요금 등 5개 추가 예정 · CRIF사와 '신용평가모형' 추가 예정 - 지방은행, 협동조합 대출 시 필요한 신용평가 서비스로 고수익 상품임(가격 협상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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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진행 중
계약 |
· 판매 채널 본 계약 82개 · BPR 지방은행 75개 · Koperasi 협동조합 6개 · 리셀러 CCNA 1개 · 영업 진행 중 51개 - 금감원 행사, 지방은행협회 초대되어 홍보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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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
· 제공 서비스 29개 (생활 금융 서비스) 간편송금 1개(핵심 뱅킹기능 탑재), 인증 1개, 전자지갑 충전 4개, 공과금 17개, 건강보험1개, 자동차보험1개, 오토바이보험 1개, 부동산보험 1개, 신용대출 보증보험 2개 (진행 예정 서비스) Vida eKYC 인증 1, CB(신용평가) 5, 코어뱅킹 연계 2 |
기타 성과
① 인니 금융감독원 승인 완료, 사업 지원
- 인니 금융감독원, 지방은행 협회 지원을 받고 사업을 진행 중
② 인니 Plug and play 인큐베이팅, 우수 핀테크 기업으로 선정
③ 2023년 상반기 금융감독원 주관 오픈뱅킹 사업(은행↔은행 연결, 은행↔핀테크 연결)에 대한 규제가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미트라자사리마가 Sandbox 1순위 대상 사업자군으로 선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인도네시아 금융감독원 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