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펀딩] 토탈 홈 스타일링 케어 서비스 기업, (주)코지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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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종류 |
전환사채
만기에 원금을 상환받을 수 있는 상환권과 투자 후 일정기간 이후부터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보통주 전환권을 가진 하이브리드형 투자상품으로 원금 상환의 안정성과 주식 전환의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어 투자자에게 유리한 투자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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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금액 | 180,015,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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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구좌당 금액 | 55,000원 | 투자가능 최소수량 | 2구좌 |
발행예정 구좌수 | 3,273구좌 | 만기일 | 2025. 12. 27 |
전환청구기간
보유한 채권을 회사가 발행한 주식으로 전환 요청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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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06. 27 ~ 2025. 12. 19 |
1주당 전환가액
주식으로 전환할 시에 적용하는 주식의 가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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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000원 |
연 이자율 | 7% | 청약기간 | 2022. 11. 29 ~ 2022. 12. 15 |
이자 지급주기 | 3개월 | 배정일 | 2022. 12. 26 |
배정방법 | 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 | 납입일 | 2022. 12. 27 |
명의개서 대리인 | 한국예탁결제원 | 발행일 | 2022. 12. 27 |
청약증거금 예치기관 | 신한은행 | 증권 입고일 | 2022. 12. 27 |
비고 | · 목표금액: 50,050,000원 → 120,010,000원('22.12.05.) → 180,015,000원('22.12.08.) |
· 배정방법(목표금액 내 선착순 배정)에 따라 미배정 또는 일부 배정이 될 수 있으며, 배정되지 않은 청약금은 투자예치금 계좌로 환불(2022.12.23)됩니다.
연소득(과세표준)
원
투자금액
원
소득공제액
소득 공제율
3천만 원 이하 100% 3천만 원 초과 5천만 원 이하 70% 5천만 원 초과 30% |
0원 (투자금액의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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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제 전 | 공제 후 | |
과세표준 | 0원 | 0원 |
소득세액 | 0원 | 0원 |
절세금액 | 0원 |
소득공제 혜택 (지방소득세 포함)
0원
이자(연 7%, 36개월)
0원
총 수익
0원
투자금액 대비 수익률
0%
·소득공제 혜택은 소득의 유형(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제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자는 이자소득세(15.4%) 원천징수 후 지급됩니다.
· 2023년 1월 1일자 소득세법 개정으로 '소득세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습니다.
2013년 설립된 (주)코지샵은 커튼/블라인드 제조 및 유통 전문기업으로 설립 8년차인 2017년도에 첫해 매출의 12배인 40억 매출을 달성하며 홈데코 분야에서 압도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유망기업입니다. 훌륭한 디자인과 실용성을 갖춘 다양한 제품을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것을 사업철학으로 삼고 있습니다.
우수한 기술력과 노하우로 주거 및 상업공간, 온·오프라인까지 그 영역을 넓히고 있으며, 특히 자체 디자인한 기능성 침구 개발, 신소재를 적용한 블라인드 런칭,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대, 홈 케어 서비스, 36개월 장기 무이자 할부 도입 등 신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홈스타일링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홈 트레이닝, 재택근무, 홈 스쿨링 등으로 가정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HOME’이라는 공간에 대한 개념이 변화하고 있고, 국가의 스마트 시티 플랜도 ‘거주 공간’을 거점으로 하고 있어 홈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SNS 발달로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젊은 1인 가구들을 중심으로 자신의 홈 스타일링을 공유하고 싶어하고 ‘소유’에서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 변화로 렌탈 및 구독서비스 수요가 늘어나면서 관련 산업들이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홈퍼니싱 시장은 매년 15%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의 홈퍼니싱 시장도 2008년 7조원 규모에서 2020년 13조7천억원으로 두 배 이상 확대되었습니다(통계청 조사). 2023년 국내 홈퍼니싱 시장 규모가 18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가운데 커튼, 블라인드, 침구 시장은 약 3조원 규모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지샵이 단 1%만 점유해도 연 300억 원 매출 달성이 가능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동종 업계는 지역 기반으로 운영되는 한계 때문에 판매에만 집중해서 사후 관리가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또한 전국 서비스가 불가능하여 성장에 한계가 있었고, 같은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커튼, 블라인드, 침구, 주거공간, 상업공간의 제품을 모두 한 곳에서 제조·판매하는 기업이 없습니다. 코지샵은 창업부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노력해 왔으며, 업계 최초로 온라인을 통한 맞춤 제작 구매와 무료 방문 상담 서비스를 시행하여 소비자와 기업에게 그 서비스의 편리함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고객들의 온라인 맞춤 제작·구매를 보다 편리하게 하기 위하여 업계 최초로 3D 가상 홈스타일링 시뮬레이션에 의한 비대면 상담 서비스 도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종업계의 전국망 서비스 시장이 없다는 점에 착안하여 배달 앱과 같이 몇 번의 클릭으로 신청하면 전국에 있는 전문가가 직접 고객 집을 찾아가 요구사항을 충족시켜 주는 코지샵만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코지샵의 주요 사업모델은 1. 전국망을 구축 - 국내 지역별 직영점 설치로 안정적인 수익 확보, 온라인과 홈쇼핑을 통한 판매 및 홈스타일링 서비스 제공 2. 전국 방문 케어 서비스 실시 - 주거공간에 매월 구독서비스 방식을 적용하여 정기적인 오염 제거, 제품 수리, (이사할 경우) 이전 설치, 신제품 할인 등 토탈서비스를 제공하고, 상업공간에 대해서는 연 단위 계약 관리 방식으로 주기적 제품 하자 및 노후에 따른 부품 부분 교체&관리 서비스를 제공 3. 입주 박람회(전시회) 참여 확장 - 전국 직영점을 활용하여 수도권 외 전국 아파트 입주박람회를 각 직영점마다 월 1회씩 참가하여 전국 입주 물량의 30% 이상 수주를 목표로, 입주박람회 종료 후 물량은 오프라인 매장으로 자연스럽게 유입되어 안정적인 추가 매출을 확보가 가능
4. 업계 최초로 장기 무이자 할부서비스(최대 36개월) 실시 - 하나캐피탈과 제휴하여 최대 36개월 무이자 구매 가능, 할부 종료 후 재구매 시 최대 20% 할인, 36개월 할부 혜택 제공하고 있으며, 이 서비스는 충성 고객 유치에 큰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홈스타일 구독·케어·관리’하는 경쟁사는 국내에 없습니다. 코지샵은 업계 최초로 토탈 홈스타일링 케어 서비스 도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토탈 홈스타일링 케어 서비스는 크게 1. 토탈 홈스타일링 커스텀 서비스와 홈스타일링 케어 서비스 2. 일괄 구매 및 장기 무이자 할부 서비스로 구성됩니다.
‘토탈 홈스타일링 케어 서비스’는 전문 홈스타일러가 평수별로 데이터화된 3D 렌더링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고객의 취향에 맞는 홈스타일링을 제안하면 고객이 최종 구매를 결정하는 서비스로 고객은 제품 구입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고 전문가가 추천해준 인테리어 제품들을 장기 무이자 할부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구입 후에는 전문 케어 인력이 6개월 마다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제품 점검 및 부자재류 교체 서비스를 제공해 줍니다.
이 모델은 특히 리모델링 및 신규 입주자 등을 주 타겟으로, 고객의 평수에 맞는 홈스타일링을 제안하고 모든 공간의 커튼, 블라인드, 소품을 해결해주는 '패키지 서비스'를 '케어 서비스'와 결합한 것으로서 고객의 만족도 및 재구매율을 획기적으로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코지샵은 시대의 흐름에 맞게 ‘코지샵’만의 감성적인 디자인의 상품들을 매달 기획하여 출시하고 있으며, 탁월한 소비자 맞춤 경영방식을 통해 그동안 경쟁사에서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들을 완벽히 해결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부설연구소를 운영하여 개발한 다수의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어 산업재산권을 보고하고 독보적인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코지샵의 올해 매출은 작년 대비 약 10% 이상 성장하여 약 37억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초 계획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올해 상반기부터 직영점 활성화와 아파트 입주 박람회 참가가 확대되어 매출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홈스타일링 구독·케어서비스 등 새로운 서비스 모델들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매출 확대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지샵은 ‘공간을 가치 있게, 세상을 특별하게’라는 소명 아래 트렌드를 통찰하고 기술 연구를 통해 끊임없이 혁신해 왔습니다. 세상의 특별함은 개별 공간이 가진 가치들이 모여 완성되는 것이므로 모든 고객이 자신만의 가치 있는 공간을 소유하고 실현하는 삶을 누리는 미래를 만들어가도록 ‘토탈 홈 스타일링&케어 서비스 NO. 1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코지샵은 ‘공간을 가치 있게, 세상을 특별하게’라는 소명 아래 세상의 모든 고객이 자신만의 가치 있는 공간을 소유하고 실현하는 삶을 만들어 갑니다. 코지샵은 ‘공간을 가치 있게, 세상을 특별하게’라는 소명 아래세상의 모든 고객이 자신만의 가치 있는 공간을 소유하고 실현하는 삶을 만들어 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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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지샵은 모든 고객이 자신만의 가치있는 공간을 소유하고 실현하는 삶을 누리는 미래를 만들어가도록 ‘토탈 홈 스타일링 케어 서비스 NO. 1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코지샵은 모든 고객이 자신만의 가치있는 공간을 소유하고 실현하는 삶을 누리는미래를 만들어가도록 ‘토탈 홈 스타일링 케어 서비스 NO. 1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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❶ TAM(전체시장)
[국내]
리모델링 인테리어 시장의 성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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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개인화&맞춤화 서비스의 트렌드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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❷ SAM(유효시장)
※ 향후 5년 이내 진입할 시장
홈퍼니싱 사업 시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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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 인테리어 사업 시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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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O2O 서비스 시장 (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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❸ SOM(수익시장)
패키지 케어서비스 시장 개척 - 제품과 케어 서비스가 한번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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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은 저렴한 제품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고급 제품을 부담 없는 가격에 이용하기를 원한다. |
토탈 홈 스타일링 커스텀 서비스 도입 |
❶ 토탈 홈스타일링 커스텀 서비스란?
❷ 토탈 홈스타일링 커스텀 솔루션 프로세스
❸ 토탈 홈스타일링 커스텀 솔루션 수익구조
❶ 3D 렌더링 가상 시뮬레이션
❷ 공간 스타일러란?
❸ 공간 스타일러 수익 구조
❶ 케어 서비스란?
- 코지샵 커튼/블라인드를 오래 사용 가능 |
❷ 케어서비스 구성
❸ 공간별 케어서비스
'패키지 상품'을 '케어서비스'와 결합하여 독보적인 '홈스타일링 서비스'로 사업 확장 |
전국망 구축을 통한 안정적 수익 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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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방문 케어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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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주 박람회(전시회) 확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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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 무이자 할부 서비스(업계 최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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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데미 신설을 통한 공간스타일러 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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❶ 대단지 입주박람회 계약 및 납품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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❷ 디자인 전공자로 구성된 매니저 상담 진행을 통한 매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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❸ 홈스타일링 브랜드 최초 오픈런 계약
❹ (주)유로솔 독점 판매 계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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❺ 이누스 대리점에 독점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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❶ 서비스 내용
다양한 라인업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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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장 5년 A/S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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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Stop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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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시공비가 없음 |
원하는 Day 맞춤 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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❷ 패키지 구성
❸ 진행 프로세스
❹ 공간 패키지 제품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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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업 |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전기, CGV, 롯데월드타워, 롯데주류, 현대백화점, 넷마블 컴퍼니, 현대 아산정책연구원, 제주항공, 진에어, 인천공항 T2 경비대본부, 주한중국문화원, 위드어스 엔터테인먼트, 스타트업 캠퍼스, 안성 농협연수원, 오뚜기 안양공장, 농협 통합 IT 센터, KCC 금강 컨트리클럽, SM 엔터테인먼트, 에어로케이 사옥, 원익홀딩스 사옥, 스타벅스, 탐앤탐스, 카페베네, 이디야, T.G.I 프라이데이스,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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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 인천공항, 현충원, 박정희 대통령 기념관, KBS교향악단, 서대문 경찰서, 송파 경찰서(기동대), 강남우체국, 강동 암사 도서관, 정부청사, 서울지방경찰청 제3기동대, 서초소방서, 경찰청, 전경련 회관, 국립극장, 이탈리아 대사관 |
학 교 |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성균관대, 서강대, 강원대, 유한대, 한국종합예술대, 중앙대, 덕성여대, 숙명여대, 이화여대, 한양대, 동국대, 홍익대, 한국외대, 서울대 연구소, 경희대, 인천대, 잠신고, 광남고, 서울공업고, 오금고, 방산고, 동화고, 마포고, 서울실용음악고, 삼육중, 이수중, 오륜중 , 퇴계원초, 강동초, 인덕원초, 독산초, 리라초, 명지초, 영중초, 중탑초, 중평초 외 50여개 학교 |
병 원 | 한강성심병원, 강동성심병원, 강남성심병원, 강북성심병원, 목동이대병원, 여의도성모병원, 영등포병원, 서울시립서북병원, 21세기병원, 송파시립요양원, 하나로의료재단, 용인제일메디병원, 리뉴미 피부과 체인 전 지점 |
커튼
블라인드
침구, 리빙데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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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펀딩 | 계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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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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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펀딩 | 계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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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
[마케팅 협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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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펀딩 | 계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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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
[지점 확장]
[서비스]
[마케팅 협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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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진행중 |
계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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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R&D 등 |
[마케팅 협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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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 점 설치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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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 점 매출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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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 본사 매출 약 30억 → 2022년 매출 총 37억 예상
: 송도(본사) 매출 24억원, 김포(쇼룸) 매출 13억원 달성
※ 예상 매출 감소의 주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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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향후 매출 확대 긍정적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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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치 산정근거]
당사 매출은 2020년도 2,607백만 원 이후 2021년도 3,063백만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올해 2022년도 추정매출은 3,720백만 원으로 예상됩니다. 2022년도 추정매출이 2022.5월 당사에서 추정한 수치보다 2022.11월 현재 낮아진 이유는 지난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이후, ㈜코지샵의 사업 전략이 ‘가격 경쟁이 심한 온라인 시장에서의 상품 판매 사업’에서 ‘디자인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고객 맞춤 토탈 공간 스타일을 제공하는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변경함에 따라 기존 온라인 영역 사업 재정비로 인한 매출 감소 등 일부 부정적 요인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023년도 목표매출 5,500백만 원 달성을 기반으로 향후 매출을 꾸준히 성장시키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사업을 추가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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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지난 3차펀딩 때 예상했던 추정매출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점을 고려하여 이번 4차펀딩의 투자 조건은 지난 펀딩 때의 전환가격과 동일한 1주당 55,000원(현재 기업가치 4,669,830,000원)이며, 이번에도 전환사채 방식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번 전환가격 산정에는 ①이전 1차펀딩 전환사채 투자자 분들의 보통주 전환으로 인한 주식 수 증가분이 반영되었습니다. ②동종업종 상장사(현대리바트)의 PER는 최근 3개년도(2019.12월~2021.12월) 평균치인 16.48을 참고하였습니다. 동종업종 상장사의 2022.12월 PER는 추정이기 때문에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③당사 기업가치산정근거로 제시된 상장사 PER의 경우, 투자자분들의 의사결정에 참고를 위한 제시일 뿐이며, 당사는 스타트업으로서 안정적 매출이 나오는 상장회사와 상대가치비교법으로 비교하여 기업가치를 정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에 따라 상장사 PER와 당사 추정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계산된 추정 주가에 대하여 약 52.3%의 할인율을 적용하였습니다.
구 분 | 리워드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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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10,000원 ~ 19,965,000원) |
(* 120만원 마일리지 예시: 100% 폴란드산 구스 이불 Q 사이즈 겨울용 + 슈페리어 100% 폴란드산 구스베개 2e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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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화점 상품권 수급 상황에 따라 종류가 변경될 수 있으나 금액은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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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온라인 상에서 다수의 투자자(crowd)로부터 자금을 조달(funding)하는 제도로서 창업·벤처기업이 간소화된 방식으로 발행하는 주식·채권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2016년 1월 크라우드펀딩제도 도입을 통해 정책자금 및 소수의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 등에 의존했던 벤처투자를 일반 대중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쉽게 유망 초기 기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하였습니다. 제도 도입 이후 4년간 585개 기업이 1,128억 원을 조달하는 등 창업·벤처기업의 유의미한 직접 자금 모집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구분 | 자금모집방식 | 보상형태 | 투자처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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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형 | 주식/채권 | 투자수익 배분(배당금 등) | 창업·벤처기업 | 수익형 |
대출형 | 대부 | 원리금 상환 | 개인·법인 | |
후원형 | 제품구매 등 | 비금전적 보상(리워드) | 문화, 복지, 아이디어상품 등 | |
기부형 | 기부 | 무상 |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에관한법률」제5장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 등에 대한 특례에 따라 반드시 중개업자 외에 청약증거금 관리기관(신한은행)과 중앙기록관리기관(한국예탁결제원)을 갖춘 후 금융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유치 기업(발행기업),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한국예탁결제원, 신한은행, 증권회사 등 기관의 연계를 통해 투명하게 운영·관리됩니다.
투자자의 청약증거금은 관리기관인 신한은행에 예치되고, 투자가 성공될 경우에만 투자금이 발행기업에 전달되며 주식/채권은 한국예탁결제원에 증권사무 위탁대행 계약을 통해 투자자에게 전달되어 합법적이고 투명하게 관리됩니다.
구분 | 일반투자자 | 적격투자자 1) | 전문투자자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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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기업 한도 | 500만 원 | 1,000만 원 | 한도 없음 |
총 투자 한도 | 1,000만 원 | 2,000만 원 | 한도 없음 |
우리나라에는 매년 약 100여 개의 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합니다. 기업 상장으로 가장 큰 이익을 보는 대상은 사업 초기 투자에 참여한 엔젤투자자들인데, 이들은 낮은 배수로 투자하고 상장 시 수십/수백 배에 이르는 주식 가치 상승으로 단숨에 큰 자산을 형성하게 됩니다.
매년 투자에 성공한 자산가가 새롭게 탄생하지만 일반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정보가 부족하고 소액 투자가 불가능하여 사실상 고액 자산가들의 영역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16년 크라우드펀딩의 출현으로 일반 소액투자자들도 그러한 엔젤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엔젤투자는 사업 초기에 투자하므로 투자위험은 높지만 기업이 성공할 때 적게는 수 배에서 수십 배, 수백 배의 차익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은 벤처인증 기업의 주식/전환사채형 크라우드펀딩 참여시, 투자금액 전액(일반투자자 500만 원) 소득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엔젤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을 공개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면, 명의개서 형태로 존재하던 기존 주식은 증권회사 계좌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통일주권으로 변경되고 주주들의 증권계좌로 입고 됩니다.
주식이 통일주권화 되면 투자자들의 계좌로 주식이 입고되기 때문에 코스닥 상장 전에도 증권사에서 계좌이체를 통해 KSM, K-OTC 등 장외 주식시장에서 보다 수월하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약한 초기 벤처기업은 개인 엔젤투자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아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성공 자금을 바탕으로 후속투자 유치, 고용 확대 등의 성장단계에 진입합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기업을 홍보할 수 있고,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설명회 기회가 주어져 더 큰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팬슈머 확보 등의 효과도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성장 단계에 진입한 후 매출 확대 및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으면 기관 투자자의 막대한 자금력을 통해 성장의 가속 페달을 밟게 됩니다. 기관 투자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기업은 대중에게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들에게 투자금 회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투자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되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사업 초기에 투자한 엔젤투자자는 막대한 투자수익을 얻게 됩니다.
※ 크라우드펀딩 벤처투자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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펀딩포유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만 특화된 대한민국 No.1 엔젤투자 플랫폼입니다.
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후원형(상품형) 크라우드펀딩을 중심으로 하는 것에 비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주력으로 하고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펀딩포유에서 하면 달라집니다.
펀딩포유의 주주사이자 유니콘 기업 인큐베이팅 전문기업인 (주)알토란벤처스와 연계하여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성장의 발판이 되는 자금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펀딩포유의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은 알토란벤처스의 경영 코칭을 통해 성장성과 확장성이 부여된 비즈니스 모델로 재정비하고 지속적인 재투자를 받아 주식시장에 빠르게 상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갑니다.
기업에 투자를 한 주주는 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이 항상 궁금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매년 3월에 실시되는 주주총회에서만 제한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펀딩포유는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주주가 수시로 투자기업의 사업 진척 사항을 보고 받을 수 있도록 주주방을 개설해 드리고 있습니다(현재 30개 주주방 개설).
기업은 주주방을 통해 주주와의 소통 및 잠재 투자자를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팬슈머로 발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주주방을 잘 활용하여 4차례의 프로젝트에 모두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M사의 경우, 1차 펀딩 성공(2020.7월) 후 개설된 주주방을 통해 기업 대표의 사업 철학 및 비전을 주주들과 공유하고 1-2주 단위로 꾸준히 사업 진척 상황을 홍보한 결과, 4개월 후에 진행한 2차 펀딩(2020. 12월)에서 목표금액의 226.3%를 달성하였고, 이후 진행한 3차 펀딩(2021년 4월)과 4차 펀딩(2021년 10월)에서 모두 목표 금액을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1-4차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펀딩이 진행될수록 펀딩포유 회원들의 참여율이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특히 3차 펀딩과 4차 펀딩에서는 전체 투자자의 93%가 펀딩포유 회원으로 이들은 펀딩포유 홈페이지 방문과 홍보메일 열람을 통해 기업의 소식을 접하고 청약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펀딩포유 홈페이지의 주주방에 올라오는 기업의 소식들을 꾸준히 접하면서 갖게 된 기업의 호감도(기업 대표의 비전&전략, 사업의 진척상황 등)는 향후 프로젝트 진행시 참여의 중요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렇게 새로 주주가 되신 분들은 기업의 서포터가 되어 기업의 후속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주주방이 기업을 홍보하는데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주주방은 기업의 ‘제2의 홈페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대표자명 | 이정섭 |
임직원수 | 17명 |
법인설립일 | 2013/08/12 |
주소 |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56 323호, 324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 비티센터) |
연락처 | 1688-4564 |
이메일 | cozyshop_4564@naver.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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