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엔젤투자의 길라잡이
펀딩포유
2023.05.19
펀딩포유에서 2023.4.25~5.9까지 진행한 ’23년도 4번째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주인공은 2021년 1차 크라우드펀딩 후 오랜만에 앵콜펀딩에 도전한 ㈜엠셀인대요. 특허받은 스마트 섬유 기술력과 높은 성장성으로 프로젝트 사전예약 기간부터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오픈 당일 목표금액을 초과 달성하면서 최대 3억원까지 증액할 계획이었으나 엠셀 측의 내부 사정으로 인해 단 1회의 증액을 거쳐 최종 148,016,000원(최종 목표금액의 147.9%) 모집으로 프로젝트가 종료되었습니다.
엠셀의 프로젝트에는 총 84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이 중 남성 87%(73명), 여성 13%(11명)으로 남성 참여자가 압도적으로 많았고 연령대별로는 40~50대가 전체의 76%(64명)였으며 이 중 50대의 참여율이 40%(34명)로 가장 높았습니다. 또한 투자자 유형별로는 일반투자자가 70%(59명), 적격투자자 11%(9명), 전문투자자 19%(16명)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프로젝트 기간: 2023년 4월 25일 ~5월 9일
▣ 투자방식: 전환사채(연 7% 이자율)
▣ 펀딩 참여자 구성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친 엠셀의 지승연 대표님은 이후 진행될 사업 내용과 예상하는 구체적인 성과, 향후 계획을 묻는 질문에 대하여 “현재 시장에서 각광을 받을 수 있는 난방 시스템 전문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현재 침구, 침대, 실내인테리어형 난방에 적합한 발열체 개발을 완료한 상태이며 2024년 출시를 목표로 상품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스마트 섬유 기술이 적용될 수 있도록 엠셀의 스마트섬유인 ‘히트플렉스’ 기술이 강조된 시제품 개발 및 상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2차 펀딩을 통해 마련된 자금은 원자재 구매 및 사업확장을 위해 신규 인력 채용 예산으로 사용할 예정이며, 8월 이후부터는 양산품의 생산 및 상품 출시로 본격적인 매출 상승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경동나비엔과의 협업을 통해 2024년도 차세대 DC탄소매트에 적용되는 원적외선 탄소 면상 발열체 개발 및 양산화에 우선 순위를 두고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며, 2023년도 겨울용 개인 난방 제품 (의류, 용품 등)도 함께 기획하여, 생산 준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판매 전문가를 영입하여 하반기부터는 빠르게 매출이 상승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엠셀의 스마트 섬유인 히트플렉스 기술이 시장으로 출시되어 누구나 엠셀의 기술이 들어간 제품을 통해 따뜻함을 누릴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투자자들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당초의 증액 규모를 축소한 점에 대해서는 “기업 내부 사정으로 인해 펀딩금액에 제한이 있게 된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드리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비록 지금은 내부 상황을 말씀드릴 수 없지만, 계속적으로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며 더욱 성장해 나가는 엠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자님들과의 소통과 의견 수렴에 힘쓰겠습니다”라며 다시 한번 투자자들께 감사와 미안함을 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동안 시장의 니즈에 맞춰 꾸준히 기술개발에 힘써 왔고 이미 시장에 진출한 대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엠셀의 기술이 기존 제품과 잘 접목될수 있도록 노력한 결과 이제는 기술이 상품개발 및 매출로 이어져 빠르게 사업이 확장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업 가치 상승으로 엠셀에 투자해 주신 분들에게 많은 수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라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펀딩포유는 5월 19일∼6월 9일까지 ‘5G 시스템 반도체 칩으로 글로벌 무선통신 시장을 공략’하는 ㈜프라터의 3차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합니다.
프라터는 벤처인증 기업으로 투자금액에 대해 소득공제가 적용될 뿐만 아니라 2024년 상반기 중 코스닥 기술특례상장 예비심사 청구 예정, 크라우드펀딩 후 하반기 액면분할과 무상증자를 진행할 계획으로 있어 펀딩 참여 시 ‘절세’와 ‘수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