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엔젤투자의 길라잡이
펀딩포유
2023.03.07
(주)펀딩포유는 1월 12일∼2월 6일까지 진행한 2023년도 첫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종료했다. 이번 프로젝트의 주인공은 (주)마젠타로보틱스로 프로젝트 사전예약 기간부터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으며, 오픈 당일 3시간 만에 최초 목표금액의 80%를 달성하고 이후 3차례의 증액을 통해 최종 317,625,000원(최종 목표금액의 105.9%)을 모집하였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총 128명이 참여하였는데, 이 중 남성 111명(87%), 여성 17명(13%)로 남성 참여자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연령별로는 30∼50대가 전체의 95%(121명)를 차지하였으며 특히 50대의 참여율이 38%(48명)로 가장 높았다. 또한 투자자 유형별로는 일반투자자가 73%(94명), 전문투자자 15%(19명), 적격투자자 11%(14명) 순으로 나타났다.
▣ 프로젝트 기간: 2023년 1월 12일 ~2월 6일
▣ 투자방식: 전환사채(연 7% 이자율)
▣ 펀딩 참여자 구성
마젠타로보틱스는 ‘지능형 로봇서비스 기업’으로 ‘GT1 PAINTER(고정 설치형 지능형 도장 로봇)’, ‘GT2 PAINTER(수동 이동형 지능형 도장 로봇)’, ‘GT3 PAINTER(자율 이동형 지능형 도장 로봇)’, ‘MAVIZ(로봇 통합 제어 솔루션)’ 등을 개발하여 인력 공동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3D 업종에서 부족한 인력을 로봇이 대체하고 사람을 돕는, 즉 사람과 로봇 강점에 따른 R&R(Role and Role) 융합으로 최대 효율성을 추구하고 있다. 현재 GT PAINTER의 타겟 시장은 실내 및 차량 도장 시장이지만, 점차적으로 건물 외벽(세척+실링)과 차량/항공/선박(특수세척+코팅), 홈페인팅 시장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마젠타로보틱스 임영태 대표는 “GT 페인터 보급 확대를 위해 서비스 도장 로봇이 필요한 곳에 적극적으로 PoC(Proof Of Concept)를 진행해 제품 실용성을 입증하고, 제품 고도화 및 현장 경험 데이터 구축에 힘쓸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비슷한 작업인 방수, 방청, 퍼티, 미장, 샌딩, 폴리싱 등의 작업도 가능하도록 하고, 헬스케어 로봇 및 물류 로봇으로 진출도 적극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크라우드펀딩 성공을 통해 많은 소액 주주들을 확보하게 된 마젠타로보틱스는 펀딩포유의 주주방을 통해 사업 진척 상황 등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주주들과 활발하게 소통하여 주주들을 사업을 함께 성장시키는 파트너로 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펀딩포유는 증권형크라우드펀딩 성공 기업에게 펀딩포유 플랫폼 내에 ‘주주방’(현재 31개 운영 중)을 개설하여 기업과 주주간의 온라인 소통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기업과 투자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펀딩포유는 2월 24일부터 디지털 금융상품/서비스 유통 플랫폼 기업인 (주)미트라자사리마코리아의 5차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고 있다. 오픈 하루 만에 목표금액을 초과달성하고 1차 증액(3월 3일)에 이어 현재 2차 증액을 예고한 상태이다. 미트라자사리마는 동남아시아 최대의 디지털 경제규모와 핀테크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큰 인도네시아 시장을 공략하고 인도네시아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향후 아세안 국가 진출을 계획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