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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엔젤투자의 길라잡이

블로그동작 인식 기술과 ‘모션 분석 시스템’이 만나다!

펀딩포유

2021.09.23

몇 년 전 출시 때부터 지금까지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는 '위 스포츠(Wii Sports)'는 콘솔을 손에 쥐고 움직이면 센서가 게이머의 동작을 인식해 게임 속 캐릭터에게 똑같이 적용하여 탁구, 양궁 등 다양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이후 출시된 '저스트 댄스'는 콘솔을 들고 화면 속에 나오는 춤의 동작을 보고 따라하면, 얼마나 비슷한 자세로 따라했는지에 따라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게임입니다.

이 두 게임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동작 인식 (Motion Recognition) 기술이 사용되었다는거죠.



동작 인식(Motion Recognition) 기술이란?

사용자의 움직임, 얼굴, 음성 등 신체 조절 정보를 카메라 센서, 적외선센서, 마이크 등으로 감지해 3차원 가상공간에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어떤 특정한 물체의 움직임이나 위치를 인식하는 각종 센서를 활용하는 IT 기술입니다.

모션 인식 기술은 크게 컨트롤러 기반과 카메라 기반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N사의 게임은 대표적인 컨트롤러 기반 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작 인식 기술은 게임을 비롯하여 이미 우리의 삶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습니다. 핸드폰 화면을 터치하지 않고 손동작으로 핸드폰을 조작하는 것, 핸드폰을 흔들어 앱을 켜는 것 또한 동작 인식 기술이 사용된 예입니다.


대중적으로 알려진 게임이나 전자기기 이외에도 동작 인식 기술이 사용되는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건강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동작 인식 기술을 사용해 신체적으로 재활 운동이 필요한 사람들이 스스로 자세를 확인하며 올바른 자세로 재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하고, 빔프로젝터를 이용한 신체 인식 놀이 활동을 통해 심리 재활에도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 속이 아니라 실제 신체 활동이나 운동에도 동작 인식 기술이 사용되어지고 있는데요. 운동을 배우는 사람이 제대로 된 자세로 운동을 배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하고, VR과 접목해 실내 체육 활동 증진에도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출처 : 이데일리 "KT, 메타버스 ‘리얼큐브’로 시니어 치매 예방 지원">

특히 최근 골프 시장이 성장하면서 동작 인식 기술을 적용해 아마추어 골퍼들의 자세를 코칭해주는 사업 분야도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그 중 템포디올이라는 회사가 있는데요. 템포디올은 동작 인식 기술과 골격계 기반 모션 분석 시스템을 접목시킨, ‘AI기반의 분석 데이터를 통한 맞춤형 골프레슨 플랫폼’ 회사입니다.



템포디올은 골격계 기반 모션 분석 시스템을 활용해 온/오프라인으로 골퍼의 자세를 녹화해 확인하고 분석한 후, 제공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스윙 연습과 트레이닝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분석화 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코칭을 제공하기 때문에 각자의 몸에 맞는 동작을 코칭 할 수 있고, 축적된 데이터는 개개인의 체력관리, 부상 예방, 재활까지 체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확장되어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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