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로그인
  • 회원가입
  • arrow

    펀딩하면 차곡차곡 쌓이는 포인트
    이제는 포인트로 쇼핑하자!

    펀딩포유 포인트몰은 펀딩 참여 시 이용권한이
    부여되는 펀딩포유만의 멤버십 서비스입니다.

    로그인해서 내 포인트를 확인해 보세요.

    MY포인트P

인사이트4U

매거진

성공적인 엔젤투자의 길라잡이

투자 이야기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스타들

펀딩포유

2020.12.18


테크 셀러스터(Tech-Celestor)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테크 셀러스터란 ‘기술(technology)', '유명인사(celebrity)', '투자자(investor)'의 합성어로 실리콘밸리의 신생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셀러브리티를 의미하는데요. 자본금이 부족한 스타트업이 할리우드 스타를 통해 멋지게 성장하는 드라마틱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자금력과 대중적 영향력을 갖춘 스타들이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스타트업 기업들은 쾌재를 부르고 있습니다. 투자금으로 인해 숨통이 트이는 것은 물론 유명인사의 명성과 인기를 통해 어떤 광고보다 효과적인 홍보효과를 누리고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해외 뿐 아니라 국내 스타들이 관심을 갖고 투자하는 산업 분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적인 엔젤투자자 - 애쉬튼 커처


‘우버(Uber)', '에어비앤비(Airbnb)' 등 IT 벤처기업 총 98곳에 투자한 전문적인 엔젤투자자입니다. 애쉬튼 커처는 애플 창업주인 ’스티브 잡스‘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에서 잡스 역을 맡기도 했는데요. 뛰어난 투자 감각으로 잡스와 외모뿐 아니라 투자감각까지 닮았다는 평을 받을 정도로 꽤 성공적인 투자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습니다.


에쉬튼 커처는 인터뷰를 통해 스타트업 대표에게 기대하는 점으로, ‘분야 전문성’, ‘그릿(GRIT)’, ‘목적’ 등이라고 밝히며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창업자를 찾아 사회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일을 계속 해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도 있습니다.



환경 벤처기업에 투자 -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환경운동가로서의 명성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최근 디카프리오는 환경보호를 위한 벤처투자를 시작해 ‘테크 셀러스터’에 입문했는데요. 

미국 ‘루비콘 글로벌(Rubicon global)'에 약 5,800달러(한화 약 710억원)을 투자했다고 합니다. 루비콘 글로벌은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쓰레기 재활용 방법을 연구하는 벤처기업인데요. 디카프리오의 투자로 인해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디카프리오는 이에 그치지 않고 총 4곳의 스타트업에 투자했습니다. 지능형 건강관리 앱 서비스 ‘큐(Cue)', 개인에게 맞춘 침대 매트리스 서비스 ’캐스퍼(Casper)' 등 환경과 관련된 벤처기업들이 대부분 인데요. 그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모빌(Mobil)'에 400만 달러를 투자하며 색다른 행보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 제시카 알바


자신의 일과 관련된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테크 셀러스터도 있습니다. 바로 제시카 알바인데요. 제시카 알바는 첫째 아이를 출산한 후 엄마가 된 것을 계기로 유아용품 업체 ‘어니스트 컴퍼니(Honest Company)'를 공동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어니스트 컴퍼니는 친환경 유아용품과 생활용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미국 내에서는 꽤 인지도 있는 브랜드입니다. 제시카 알바는 또 어니스트 컴퍼니 판매수익 중 일부를 빈곤 가정에 기부하는 등 사회공헌 활동에도 적극적이여서 덕분에 사회적 기업에만 인증되는 '비콥(B-Corp)' 인증까지 획득했다고 합니다. 



마켓컬리 초기 투자자 - 이제훈


국내에도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스타들이 있습니다. 배우 이제훈은 '새벽배송' 마켓컬리의 초기 투자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제훈은 2015년 초기 투자 형태로 마켓 컬리에 지분 투자를 했고 이후 마켓 컬리는 1천억 원 이상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이커머스 시장 선두주자로 우뚝 서게 되었습니다. 이제훈은 작년 혁신 금융 비전 선포에 참석해 자신의 작은 투자로 스타트업이 성장하는 모습에서 큰 보람을 느낀다며 진정한 엔젤 투자자의 면모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행 플랫폼 스타트업 ‘와그트래블’에 광고 모델로 출연하여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을 인증하기도 했습니다.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 박찬호


박찬호는 은퇴 후 본격적으로 벤처 투자자로 변신한 운동선수입니다. 박찬호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스파크랩’의 데모데이 발표자로 참여해 스파크랩 공식 파트너로 멘토 및 투자를 진행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스파크랩 기자회견에 참석한 박찬호는 미국 선수 시절 파이낸스 관련 미팅 시간을 많이 가졌고, 많은 스타들이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것을 보고 스타트업에 관심을 갖게 됐다며 투자 동기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은 스타들이라고 예외는 아닌 것 같습니다. 물론 스타의 이름만으로 브랜드 가치가 높아지는 이점이 있을 수는 있지만 그들을 포함한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투자할 기업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으려고 노력하고 자신만의 투자 철학으로 좋은 기업을 잘 선정하여 투자한다는 점에서 동일한 것 같습니다.


트렌드 세터이자 늘 새로운 유행을 선구하는 스타들이 더 많은 스타트업에 투자하기 시작한다면 그것 또한 새로운 유행이 되어 한국 스타트업 시장이 조금 더 밝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2 조회6,174

띵구리

2021.01.08 12:03

다들 스타트업에 관심히 많았었군요..

열혈주부

2020.12.18 17:53

제시카 알바와 디카프리오 관련 기사에서 본 기억이 있는데, 박찬호가 엑셀러레이터로 활동한다니 놀랍네요~ 유명 스포츠선수들이 은퇴 후에 연예프로에서 활동을 많이 하는 것 같은데, 확실히 외국에서 활동한 선수여서 그런지 다른 면이 있네요. 오늘도 새로운 정보를 얻고 갑니다~

목록

top
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입니다.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로그인을 해주세요.
본 프로젝트는 투자한도 제한이 없는 사모투자 프로젝트입니다.
사모투자는 선착순 49인의 투자회원들만 상세정보 열람 및 청약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참여를 신청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투자에 따른 위험 고지
본 위험고지서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이라고만 합니다) 제117조의7 제4항에 의하여 귀하가 ㈜펀딩포유에 청약의 주문을 하기 전에 투자의 위험을 사전에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펀딩포유가 귀하에게 교부하는 것입니다.

1. 귀하는 ㈜펀딩포유의 홈페이지에 게재(정정)된 모집되는 증권의 취득에 따른 투자위험요소, 증권의 발행조건, 발행인의 재무상태가 기재된 서류 및 사업계획서의 내용을 충분히 확인하였습니다. (발행인이 증권의 발행조건과 관련하여 조기상환조건을 설정한 경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2. 귀하의 투자대상인 금융투자상품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에 따른 “증권”에 해당하므로 원본손실의 위험성이 있으며, 청약증거금 등 투자한 자금의 원본을 회수할 수 없음에 따른 손실의 위험이 있음을 이해합니다.

3. 금번에 발행되는 비상장 증권의 발행이 한국거래소의 상장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따라서 증권의 환금성에 큰 제약이 있다는 점과 예상 회수금액에 대한 일부 혹은 전부를 회수할 수 없는 위험이 있음을 이해하며, 본인은 이를 감당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4. 귀하는 시장의 상황, 제도의 변경이 있을 수 있으며, 자본시장법 등 관련법규에 근거하여 투자의 한도에 제한이 있는 경우 이를 준수하여야 함을 이해합니다.

5. 자본시장법 제117조의10제7항에 따라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등)에 대한 매도 등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6개월간 전매가 제한된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6. 정부가 ㈜펀딩포유의 홈페이지에 게재된 사항이 진실 또는 정확하다는 것을 인정하거나 해당 증권의 가치를 보증 또는 승인한 것이 아니며, 또한 해당 게재된 사항은 청약기간 종료 전에 정정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7. 청약기간 중에는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있으나, 청약기간 종료일 이후에는 청약을 철회할 수 없으며, 최종모집금액이 모집예정금액의 80%에 미달하는 경우 증권발행이 취소된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8. ㈜펀딩포유는 온라인소액증권 청약과 관련하여 별도의 수수료는 징수하지 않습니다. 다만 청약증거금 이체 시 발생하는 이체수수료는 귀하가 직접 납부하여야 합니다.

9. ㈜펀딩포유는 자본시장법에 따른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로서의 영업업무를 준수함으로써, 직접 온라인소액투자중개를 하는 증권을 자기의 계산으로 취득하거나, 증권의 발행 또는 그 청약을 주선 또는 대리하는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10. ㈜펀딩포유는 발행인의 요청에 따라 투자자의 자격 등을 합리적이고 명확한 기준에 따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귀하는 위 기준과 조건에 따라 청약거래에 있어 차별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위 사항들은 청약의 주문 거래에 수반되는 위험 및 제도 및 청약의 주문 거래와 관련하여 귀하가 알아야 할 사항을 간략히 서술한 것으로써 귀하의 위 거래와 관련하여 발생될 수 있는 모든 위험과 중요 사항을 전부 기술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귀하는 ㈜펀딩포유 및 관계법규를 통하여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 고지서는 청약의 주문 관련 법규 등에 우선하지 못한다는 점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사모투자 안내
본 프로젝트는 투자한도 제한이 없는 사모투자 프로젝트입니다.
사모투자는 선착순 49인의 투자회원들만 상세정보 열람 및 청약이 가능합니다.

본 프로젝트의 최소 청약가능금액은 0원입니다.

프로젝트에 참여 신청하시면 투자상담역과 1:1 상담 후 청약정보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