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엔젤투자의 길라잡이
펀딩포유
2020.08.14
안녕하세요.
주주방 활용팁 세 번째 파트에서 크라우드펀딩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후속 펀딩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고 말씀드렸죠. 후속 펀딩이 성공한다는 것은 단순히 추가 자금 확보의 의미를 넘어서 기업을 지지하고 응원하는 서포터즈들이 늘어난다는 것을 뜻하고, 더 나아가 주주들이 투자자이자 소비자인 ‘팬슈머’로 발전되어 사업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계속된 추가 펀딩을 통해 열성 투자자 500명이 확보되면 주식시장에서의 주식 거래가 이루어지고 주가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투자자 500명은 코스닥 상장을 위한 기본 주식분산 요건에 해당되기도 하므로 상장 전에 열성 주주 500명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럼 이번 시간에는 펀딩포유 ‘주주방’을 활용하여 열성주주 500명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들과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그러나 비상장 초기 기업의 경우 상장기업과 달리 투자 이후 정보 제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려워 투자자와의 신뢰 구축이 미흡한 측면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래 사례와 같이 일부 기업의 경우 투자자와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신뢰를 확보하고 그 결과 후속 투자 유치 및 사업 확장 등 기업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기업에 투자를 한 주주는 기업의 사업 진척 상황과 신제품 출시, 후속 투자 성사 여부 등이 궁금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은 매년 3월에 실시되는 주주총회에서만 제한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런데 바쁜 일정을 쪼개가며 주주총회에 참석하는 주주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 그리고 주주총회 참석으로 얻는 정보 그 이상의 것은 어떻게 제공받을 수 있을까요?
최근 정부에서도 크라우드펀딩 성공 기업과 투자자간의 소통 강화가 지속적인 후속 펀딩 성공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인지하고 발행기업과 투자자의 자발적 신뢰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들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펀딩포유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주주가 기업의 서포터이자 바이럴의 진원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성공 기업에게 주주방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기업은 기존 주주와 크라우드펀딩으로 새 주주가 되신 분들을 펀딩포유 주주방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습니다(크라우드펀딩 주주는 주주방 개설시 자동 등록, 기존 주주는 기업에서 초대하여 등록).
기업은 주주방을 통해 주주들과 소통하고 잠재 투자자를 확보하여 궁극적으로는 그들을 팬슈머로 발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전체 주주방 목록
기업이 추가 펀딩에 계속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존 주주 뿐만 아니라 잠재 예비 투자자들을 모두 실제 펀딩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업의 성장 과정들을 지속적으로 노출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주주 뿐만 아니라 잠재 예비 투자자들에게도 지속적으로 노출된 회사 소식은 ‘대중’에게 사업계획을 공개하여 추가 크라우드펀딩시 자금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사업성 예측이 가능하게 하고 고객유치 등 홍보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근 예탁결제원에서 크라우드펀딩 성공기업(252개사) 및 중개업자(14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한 사유 및 효과에 있어서 홍보효과(57%)를 기대하고 펀딩에 도전한 기업이 가장 많았으며, 펀딩 성공 효과로는 적시 자금 조달(75점), 인지도 제고(70점)를 꼽았고, 대다수 기업(69%)이 추가 펀딩 계획이 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이 기업의 운영 자금 조달과 홍보 등에 있어서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반면, 추가 펀딩 계획이 없다고 답한 기업은 31%로 그 이유가 주주관리의 어려움 등을 꼽았습니다. 그만큼 주주 관리 등 크라우드펀딩 후속 관리가 쉽지 않음을 알 수 있는데, 주주방을 통한 효과적인 주주 관리, 주주와의 소통 방법을 지원하는 펀딩포유의 ‘주주방’을 주목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주주방’은 2019년 10월 오픈하여 2018년 12월부터 진행한 증권형 프로젝트 성공 기업을 대상으로 총 7개의 주주방을 개설해 드렸습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성공 기업수 만큼 개설되는 주주방 수도 계속 늘어날 것이므로 펀딩포유 플랫폼을 통해 여러 기업의 새소식들을 종합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주주방 운영을 활성화하기 위해 주주방 전담 직원을 배치하여 매주 기업 측과 직접 소통하고 새소식을 계속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주방을 운영한 지 얼마되지 않아 현재까지는 사례가 많지 않지만, 주주방을 통해 주주들과 어떻게 소통할 수 있는지, 기업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방법들은 무엇인지 주제별로 분류하여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1) 일주일에 최소 한 건씩 새소식을 올리세요.
주주방의 1차 목적은 자주 투자자들의 눈에 띄는 것입니다. 펀딩포유 플랫폼은 모바일 화면의 ‘New’ 메뉴에서 최신글이 노출되는데 주주방에 새글이 등록되면 수시로 주주 및 잠재투자자들의 눈에 띄게 됩니다. 어떤 글이든 상관없습니다. 사업분야의 소식, 사업에 대한 의견, 사내 소식 등 자주 글을 올리세요. 아무래도 자주 글을 올리게 되면 투자자들은 기업이 사업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고 친숙해 지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친숙한 기업은 투자자에게 익숙해져 투자유치가 보다 수월해 집니다.
2) 기업 대표의 사업에 대한 철학과 비전을 알립니다.
투자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대표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대표의 사업에 대한 통찰력과 비전을 전달할 기회가 별로 없습니다. 주주방은 대표의 생각을 투자자에게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유일한 창구입니다. 적극적으로 대표님의 생각을 투자자와 공유하세요.
3) 간담회를 개최하고 사진과 영상을 공유하세요.
주주는 사업을 함께 성장시키는 투자자이자 사업 파트너이며 서포터이며 소비자입니다.
주주와 자주 소통하고 사업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정기적으로 소규모 간담회를 개최하여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듣고 그날의 사진과 영상을 플랫폼에 공유하세요.
잠재투자자는 소통하는 기업의 주주가 되고 싶어질 것입니다.
4) 사업 성과를 공유하세요.
사업이 항상 잘 될 수만 없습니다. 잘 될 때와 안될 때를 구분하지 않고 사업의 현황을 공유하세요. 주주와 자주 소통하게 되면 사업에 실패하더라도 격려를 받게 됩니다. 대표가 얼마나 성실하게 사업에 임했는지를 알기 때문이죠. 분기별, 반기별, 연별 사업 성과를 공유하면 주주가 팬이 될 것입니다.
5) 잠재 투자자를 초대하세요.
주주방을 잘 관리하면서 잠재 투자자들을 주주방에 초대하여 친숙해지게 하세요. 새롭게 참여한 잠재투자자는 우리 회사에 관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 프로젝트가 오픈되면 자연스럽게 투자에 참여하게 됩니다.
열혈주부
2020.08.14 1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