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로그인
  • 회원가입
  • arrow

    펀딩하면 차곡차곡 쌓이는 포인트
    이제는 포인트로 쇼핑하자!

    펀딩포유 포인트몰은 펀딩 참여 시 이용권한이
    부여되는 펀딩포유만의 멤버십 서비스입니다.

    로그인해서 내 포인트를 확인해 보세요.

    MY포인트P

인사이트4U

매거진

성공적인 엔젤투자의 길라잡이

펀딩리포트5차 크라우드펀딩 성공, (주)미트라자사리마코리아

펀딩포유

2023.03.30

디지털 금융 상품·서비스 유통 플랫폼 기업 (주)미트라자사리마코리아
최초 목표금액의 600% 초과 달성


펀딩포유에서 2023.2.24.∼3.20까지 진행한 ’23년도 2번째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종료되었다. 이번 프로젝트의 주인공은 (주)미트라자사리마코리아로 프로젝트 사전예약 기간부터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으며, 오픈 당일 1시간 만에 최초 목표금액의 80%를 달성하고 이후 2차례의 증액을 통해 300,842,000원(최종 목표금액의 100.3%)을 모집하였다.

미트라자사리마코리아 프로젝트에는 총 124명이 참여하였으며 이 중 남성 111명(90%), 여성 13명(10%)으로 남성 참여자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연령대별로는 30∼50대가 전체의 88%(109명)를 차지하였는데 이 중 40대의 참여율이 33%(41명)로 가장 높았고 소수이지만 20대와 60대 이상도 펀딩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투자자 유형별로는 일반투자자가 74%(92명), 전문투자자 13%(16명), 적격투자자 13%(16명)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오픈 전 사전 공개기간 동안에 펀딩 참여의사를 밝힌 사전예약자의 약 60%가 실제 펀딩에 참여하였다. 이는 타 프로젝트의 평균 전환율보다 더 높은 수치로, 미트라자사리마의 성장 가능성과 투자자들의 날카로운 질문들에 대한 성실한 답변(Q&A), 한국법인에 투자한 소액주주들에 대한 우선적 엑싯 지원 계획 그리고 주주방을 통한 주주들과의 활발한 소통 등이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 프로젝트 기간: 2023년 2월 24일 ~3월 20일
▣ 투자방식: 전환사채(연 7% 이자율)
▣ 펀딩 참여자 구성


미트라자사리마코리아는 미트라자사리마의 한국법인으로 한국에서 해외 핀테크 투자를 희망하는 투자자들을 위해 ‘특수목적법인(SPC)' 형태로 설립되었으며, 인니법인의 이명준 대표가 한국법인의 대표를 맡아 양 법인 공동 운영 책임을 갖고 있다. 미트라자사리마는 동남아시아 최대의 디지털 경제규모와 핀테크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큰 인도네시아 시장을 공략하고 인도네시아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향후 아세안 국가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4차 펀딩 성공 후 1년 4개월 만에 도전한 이번 펀딩에서 그간의 사업 성과(계약건수, 시장점유율, 매출&수익)와 한국법인 투자자들에 대한 엑싯 계획 등을 바탕으로 큰 규모의 투자금을 모집하는 데 성공하였다. 


펀딩포유는 프로젝트 종료 후 미트라자사리마코리아의 이명준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현재 인도네시아에 체류 중인 관계로 불가피하게 서면으로 진행하였으며, 인터뷰 내용을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내용 전문을 거의 그대로 옮겨 적는다.


 1차∼4차 펀딩 성공 금액에 비해 이번 펀딩 규모가 상당히 큽니다. 성공 요인으로 1차~4차 펀딩 이후의 사업적 성과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이는데, 대표님이 특별히 생각하시는 성공 비결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투자자들이 투자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하게 되는 것은, ‘실적’을 바탕으로 하는 ‘향후 미래 성장 가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업에 임하는 팀원들의 ‘사업에 대한 굳건한 의지’를 보고 지속적으로 투자에 참여해 주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정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기까지, 비유를 굳이 하자면 ‘깊은 수렁을 헤쳐 나온 느낌’이라고 할 정도로 힘들었었죠. 특히 코로나로 인해 사업이 존폐 위기까지 갔을 때는 정말 눈앞이 깜깜해질 지경이었습니다. 주변의 잘 나가던 스타트업들도 속절없이 무너져 갔고, 여러 기업들의 폐업 뉴스에 두려움이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이때마다 항상 주주님들의 응원과 격려가 있었고, 이에 힘입어 계속 전진해서 결국은 지금처럼 구체적인 사업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제일 마지막에 남는 자가 강한 자다’라는 말이 있잖아요? 5차 펀딩이 진행되기까지 펀딩포유 회원님들이 이 과정을 지켜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스타트업이 필요한 ‘J-Curve’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바닥을 다지는 준비 기간이 끝났다면, 이제부터는 성장이 시작되는 단계에 접어 들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시점에 많은 기대를 하시고 투자를 해주신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2021년 10월 4차 펀딩 성공 이후 오랜만에 5차 펀딩에 도전하셨는데, 4차 펀딩 이후 미트라자사리마의 사업적 성과(계약 및 서비스 건수 급증, 기타 성과)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 시점에 5차 펀딩을 진행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지금까지 계약 및 서비스 론칭 개수는 많게 보이지만, 아직 시장 점유율의 5%에 불과합니다. ‘25년까지 저희 시장 점유율 목표가 600개 달성 37.5%입니다. 뭐랄까요? ‘아직 갈길이 멀다’, ‘아직도 배고프다’ 이런 상황이죠. 금년 목표 달성을 위해서 영업력을 확대하고, 지방은행들이 요구하는 신규 서비스를 전산 개발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자금이 필요합니다. 지방은행 영업과 뱅킹플랫폼 확장 외에 리셀러 시장 진출, 솔루션 유통에 진출하면 지속적이고 큰 매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규 영업 직원들을 채용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 발생하는 매출, 수익보다 많은 자금이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매번 외부 투자에만 의지할 수 없죠. 매출과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 기존 계약된 지방은행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프로모션, 홍보, 교육 등을 하고, 수익이 높은 금융상품(보험, 물품 구매 소액 대출)도 론칭할 계획입니다. 아마 외부 투자는 BEP가 달성 예상되는 2024년까지 계속 받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이 정도가 되면, 회사 규모는 시리즈 단계를 접해서 매우 크게 성장할 거라 봅니다. 


• 미트라자사리마의 5차 펀딩 이후 올해 예상하시는 사업적 성과와 목표는 무엇인가요?

투자를 받으면서, 대외적으로 공표한 올해 가장 큰 KPI는 역시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하기 위한 160개 계약입니다. 이에 따른 유의미한 매출을 연말까지 209억 루피아 달성이 올해 숙제입니다. 매우 높은 수준의 목표이지만, 하반기 후속 펀딩도 잘된다면 지금 영업 속도를 볼 때 달성하지 못하리라는 법이 없을 것 같습니다. 신규로 영입된 나노 CRO도 제가 인니 JNet에서 PG사업을 할 때 같이 근무한 친구인데요. 시중은행에서 결제(Ppob) 관련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 보험사에서 눈에 뛰는 실적으로 업계 인정을 받고 있는, 영업과 마케팅 능력이 뛰어난 인재입니다. 앞으로 신규 제휴사업과 솔루션 유통사업을 도맡아 할 친구입니다. 하도 말을 잘해서 저희는 인도네시아 봉이 김선달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한강 물을 퍼와서 인도네시아에 팔 수 있는 친구라고 생각합니다. 잠깐, 우스갯소리였지만 능력이 굉장한 임원이어서 기대치가 그만큼 높습니다. 또한, 금융감독원도 이전 보다 더욱 지원을 해주시고 있기 때문에 결코 달성 못할 목표 수치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 미트라자사리마는 펀딩포유의 크라우드펀딩 홍보 파트에 주주방 활용의 모범사례라고 소개될 정도로 주주들과 소통을 잘하고 계십니다. 사업진척 상황이나 회사의 근황을 꾸준히 알려주시고 주주들의 응원과 격려에 위트있게 답글도 올려주셔서 주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 주주들이 후속 펀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주주란?’ 그리고 펀딩포유의 ‘주주방’의 의미(효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주주’라는 말은, 말 그대로 저희 사업에 투자해주신 고마운 분들이고, 제 개인적으로는 저희 사업과 함께 가는 동반자로 생각합니다. 주주방은 저희와 주주들이 소통하는 공감의 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소중한 자금을 투자하셨는데, 사업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른다면 너무 답답해 하실 것 같습니다. 특히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는 더더욱 그럴 것이구요. 그래서 주주님들의 불안감을 해소해 드리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주주방에 저희 사업 진행 경과를 알려 드리고 있습니다. 때론 바쁜 일정과 영업으로 글을 일정 기간 못 올리는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 그래도 시간이 나면 짤막한 글이라도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주주방의 차이점이라고 하면, FUN 요소를 조금 가미했습니다. 그래서 약간 오버한다는 느낌도 들 수 있지만,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시고 있구요, 일상중에 저희의 글이 약간의 기쁨과 활력소가 된다면 그 노력은 마다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저희는 주주방을 ‘좋은 사업 소식을 재미있게 들려드릴 수 있는 하나의 소통 창구’로 만들고 있습니다.



(미트라자사리마 이명준 대표)


끝으로 이명준 대표는 “사업을 시작한 극초창기 때부터 투자해주신 그리고 오랫동안 지켜봐주신 창립멤버와 같은 소중한 주주들께는 더할 나위없이 감사를 드립니다. 주주방에 영업성과와 새소식을 올릴 때마다 댓글에 격려와 응원을 주셔서 힘든 역경을 헤치고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라며 투자자들과 더불어 펀딩포유에 감사의 말을 전했다. 



펀딩포유는 4월 3일부터 국내 가구분야 최초 구독서비스로 파괴적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주)에브라임인터내셔널의 3차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0 조회2,042

목록

top
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입니다.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로그인을 해주세요.
본 프로젝트는 투자한도 제한이 없는 사모투자 프로젝트입니다.
사모투자는 선착순 49인의 투자회원들만 상세정보 열람 및 청약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참여를 신청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투자에 따른 위험 고지
본 위험고지서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이라고만 합니다) 제117조의7 제4항에 의하여 귀하가 ㈜펀딩포유에 청약의 주문을 하기 전에 투자의 위험을 사전에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펀딩포유가 귀하에게 교부하는 것입니다.

1. 귀하는 ㈜펀딩포유의 홈페이지에 게재(정정)된 모집되는 증권의 취득에 따른 투자위험요소, 증권의 발행조건, 발행인의 재무상태가 기재된 서류 및 사업계획서의 내용을 충분히 확인하였습니다. (발행인이 증권의 발행조건과 관련하여 조기상환조건을 설정한 경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2. 귀하의 투자대상인 금융투자상품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에 따른 “증권”에 해당하므로 원본손실의 위험성이 있으며, 청약증거금 등 투자한 자금의 원본을 회수할 수 없음에 따른 손실의 위험이 있음을 이해합니다.

3. 금번에 발행되는 비상장 증권의 발행이 한국거래소의 상장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따라서 증권의 환금성에 큰 제약이 있다는 점과 예상 회수금액에 대한 일부 혹은 전부를 회수할 수 없는 위험이 있음을 이해하며, 본인은 이를 감당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4. 귀하는 시장의 상황, 제도의 변경이 있을 수 있으며, 자본시장법 등 관련법규에 근거하여 투자의 한도에 제한이 있는 경우 이를 준수하여야 함을 이해합니다.

5. 자본시장법 제117조의10제7항에 따라 전문투자자(벤처캐피탈 등)에 대한 매도 등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6개월간 전매가 제한된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6. 정부가 ㈜펀딩포유의 홈페이지에 게재된 사항이 진실 또는 정확하다는 것을 인정하거나 해당 증권의 가치를 보증 또는 승인한 것이 아니며, 또한 해당 게재된 사항은 청약기간 종료 전에 정정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7. 청약기간 중에는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있으나, 청약기간 종료일 이후에는 청약을 철회할 수 없으며, 최종모집금액이 모집예정금액의 80%에 미달하는 경우 증권발행이 취소된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8. ㈜펀딩포유는 온라인소액증권 청약과 관련하여 별도의 수수료는 징수하지 않습니다. 다만 청약증거금 이체 시 발생하는 이체수수료는 귀하가 직접 납부하여야 합니다.

9. ㈜펀딩포유는 자본시장법에 따른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로서의 영업업무를 준수함으로써, 직접 온라인소액투자중개를 하는 증권을 자기의 계산으로 취득하거나, 증권의 발행 또는 그 청약을 주선 또는 대리하는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10. ㈜펀딩포유는 발행인의 요청에 따라 투자자의 자격 등을 합리적이고 명확한 기준에 따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귀하는 위 기준과 조건에 따라 청약거래에 있어 차별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위 사항들은 청약의 주문 거래에 수반되는 위험 및 제도 및 청약의 주문 거래와 관련하여 귀하가 알아야 할 사항을 간략히 서술한 것으로써 귀하의 위 거래와 관련하여 발생될 수 있는 모든 위험과 중요 사항을 전부 기술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귀하는 ㈜펀딩포유 및 관계법규를 통하여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 고지서는 청약의 주문 관련 법규 등에 우선하지 못한다는 점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사모투자 안내
본 프로젝트는 투자한도 제한이 없는 사모투자 프로젝트입니다.
사모투자는 선착순 49인의 투자회원들만 상세정보 열람 및 청약이 가능합니다.

본 프로젝트의 최소 청약가능금액은 0원입니다.

프로젝트에 참여 신청하시면 투자상담역과 1:1 상담 후 청약정보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