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엔젤투자의 길라잡이
펀딩포유
2022.07.12
지금은 평균수명 100세의 시대입니다.
50대 중반이 되면 남은 50년을 어떻게 준비하고 살아가야 할 지에 대한 생각이 체감되기 시작하는데요. 특히 50년 동안 사용해야 할 노후자금에 대한 문제가 가장 큰 고민거리일 것입니다.
노후 자금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두 가지 입니다.
① 노후 자금은 얼마가 필요할까?
② 필요한 자금을 어떻게 준비할까?
차례대로 알아보며 노후 자금 준비에 대한 답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후 자금은 얼마가 필요할까?
회사를 다니다 은퇴를 한다고 해서 삶이 갑자기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한 달 동안 사용해야 하는 생활비, 식비, 전기세, 각종 기타 공과금은 꾸준히 지불해야 하지요. 지속적으로 지출되는 비용에 더해, 여행이라도 짧게 다녀온다고 생각하면 기타 지출도 생기게 되지요.
다양한 경우들을 생각해보면 한 달에 500만 원이라면 부족하지도, 사치스럽지도 않게 생활할 수 있는 금액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한 달에 500만 원 씩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1년에 6000만 원 정도를 사용하게 됩니다. 노후 50년 동안 매달 500만 원 씩 지출한다고 생각하면 노후 자금은 총 30억 원이 필요하게 됩니다.
50대 중반이라면 퇴직 후 회사에서 받은 퇴직금과 살고 있는 집 정도를 자산으로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국가에서 주는 국민연금도 받을 수 있겠지만 연금이 생활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고, 지급 시기가 늦춰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노후자금으로 30억 원을 준비해 놨다면 은행에 이자율 2%로 예치해 놓을 경우 1년에 6000만 원의 이자가 발생하게 됩니다. 원금 손실 없이 이자 소득으로만 1년을 살 수 있는 금액입니다. 만약 경기가 많이 나빠져 제로금리가 된다 해도 30억 원은 원금 만으로 50년을 살아갈 수 있는 금액입니다.
필요한 자금을 어떻게 준비할까?
그렇다면 어떻게 노후자금 30억 원을 만들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노후 자금 마련을 위한 방법으로 '연금 상품'을 많이 고려합니다. 금융회사들이 제안하는 대중적인 방법이자, 누구나 해볼 수 있고 도전해볼 만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금융권에서 판매하는 연금상품은 노후 준비에 필요한 돈을 빠르게 준비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젊었을 때 발생하고 있던 소득을 불입해 노후에 월 소득으로 바꿔 '소득 이연 효과'를 만들어내는 상품이지요. 그래서 노후자금 준비를 위해 자산을 빠르게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이름 없는 투자처에 혹해 많은 돈을 잃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 연금 상품보다 자산을 많이 늘릴 수 있고, 이름 없는 투자처보다 안전하게 노후자금 30억 원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엔젤투자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스타트업의 세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2021년에는 쿠팡이 나스닥에 상장하고, 카카오 김범수 의장이 우리나라 최고의 부자로 등극 하였습니다. 두 회사가 이름 없는 스타트업에서 수십 조, 수백 조 원의 누구나 아는 대기업이 되기까지는 단 10년 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대한민국 부의 시스템이 스타트업에 의해 변화하고 있는 것을 입증하는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10년 전에 스타트업이었던 카카오에 투자를 했었더라면, 지금 카카오의 지분을 0.1%만 가지고 있었어도 엄청난 부자가 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처럼 초기 기업에 투자해 큰 이득을 볼 수 있는 투자가 '엔젤투자'입니다.
그리고 엔젤투자를 통해 30억 원의 노후자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30억 원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종잣돈 3000만 원으로 스타트업에 투자해 5년 동안 10배 수익을 냅니다. 3억 원이 된 종잣돈을 다시 스타트업에 투자해 10배 수익으로 30억 원을 만드는 것입니다.
'너무 간단해 보이는데 정말 3000만 원을 투자하면 정말 5년 후에 10배 수익을 낼 수 있을까?'
'내가 선택한 기업이 성장해서 투자 금액을 손해보지 않고 수익을 회수할 수 있을까?'
이 걱정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만들어내고 있는 회사가 있습니다.
바로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알토란벤처스입니다.
펀딩포유에서 프로젝트를 개설한 기업들의 성장을 위해 연계하고 있기도 한 알토란벤처스의 '유니콘코칭'은 알토란벤처스가 창시한 방법입니다. 스타트업 경영자의 마인드를 바꾸고, 사업이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주식시장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구조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타트업이 코스닥에 상장하기까지는 평균 14년이 걸립니다. 투자자들이 기업 상장 후 투자금 회수를 기다리기에는 너무나 긴 시간이지요. 하지만 알토란벤처스의 유니콘코칭은 기업이 꼭 코스닥에 가지 않아도 투자자들이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냈습니다.
바로 K-OTC 장외 주식 시장에 기업을 올려 기업 가치를 최소 100억 원 이상으로 만들어 투자금을 회수하는 '중간 회수 구조'입니다. 유니콘코칭은 투자금회수까지의 단계가 5년에 맞춰져 있습니다. 알토란벤처스는 5년 계획의 투자 구조를 바탕으로, 중소벤처기업부에 등록하는 개인투자조합 제도를 활용해 펀드를 결성하고 기업에 투자합니다. 조합에 출자한 출자자들은 합법적으로 투자해 펀드에서 나온 수익금을 나눠가지게 됩니다. 이 모든 단계가 5년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5년 만에 10배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즉, 엔젤투자로 30억 원을 모아서 노후자금을 준비하고 싶다면 단 두 가지만 있으면 됩니다.
투자를 할 종잣돈 3000만 원과 이 돈이 30억 원이 될 수 있도록 기다려줄 10년입니다.
스타트업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 엔젤투자를 위한 조합을 이끈다면 이름없는 투자처에 투자하는 것과 같은 실패를 맛보게 될 것입니다. 엔젤투자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엔젤투자를 잘 알고, 스타트업을 성공시킬 수 있는 체계와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 즉, 액셀러레이터와 함께 해야합니다. 그렇게 한다면 투자자는 3000만 원의 종잣돈으로 10배 수익을 얻어 노후자금 준비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개인투자조합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은 인사이트포유 <엔젤투자를 시작하는 방법1>(클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박상욱
2022.10.04 07:35